[영아발달] 영아의 발달과정에서 애착형성이 왜 중요한지 각각의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논하고, 애창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영아의 발달과정에서 애착형성이 왜 중요한지 각각의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논하고, 애창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이란

2. 영아의 애착형성이란

3. 영아의 발달과정에서 애착형성의 중요성
1)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
2) 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
3)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
4)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

4. 애착의 유형
1) 안전형
2) 불안-회피형
3) 불안-저항형
4) 불안-혼란형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애착이란 한 인간이 대부분의 가까운 사람들과 맺고 있는 강하고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이다. Bowlby와 Ainsworth를 중심으로 발달한 애착 이론은 유아의 애착유형이 보호자가 유아의 요구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Bowlby(1977)는 애착에 대해 인간이 특정한 타인과 지속적이며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갖는 경향이라고 말하면서 이러한 강한 정서적 유대감은 유아를 돌보는 대상과의 관계를 통해서 발달하는데, 대개의 경우 부모가 일차적 애착 대상의 역할을 하게 된
.
.
1)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
정신분석이론에서 Freud(1938)는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하여 애착형성의 원인과 과정은 유아와 어머니간의 관계에서 갖는 정서적인 유대는 배고픔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어머니가 충족시켜주는 것에서 발생한다고
참고문헌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안동현(1997). 애착 : 그 임상적 의미. 한양대 정신건강연구소.
이선미(2010). 애착의 세대전이 및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재연(2005). 애착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3세 유아의 유치원생활 적응행동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윤경(2005).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개발과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프로이드의 생애
  • 발달시기의 고착이라고 볼 수 있다.구순기에 영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 대인관계에 대한 공포감, 거부감, 고립감, 무력감 등의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2) 항문기1~3세에 걸치는 항문기는 성격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시기에 리비도는 항문 주위에 위치하며 유아는 항문을 통한 쾌락을 경험한다. 항문기에 유아는 부모의 요구에 직면하게 되고 사물에 손을 대거나 환경을 탐색하려고 할 때 좌절을 맛보며, 배설작용

  • 상담방법론 - 역동심리치료와 영적탐구 - 학습과제 연습문제 풀이 (이만홍 황지연 저) 학지사
  • 발달에는 일정한 단계가 있으며, 각각의 단계마다 극복되어야 하고 해결되어야 하는 어떤 과제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그는 인간의 삶의 전 과정을 여덟 단계로 나누고 각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세밀하게 기술하였다. 그 여덟가지를 이제 밑에서 세밀히 살펴보겠다. 1) 기본 신뢰감 대 불신감 : 영아기 (0~1.5세 또는 2세)이 단계는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기본 신뢰감 대 불신감의 단계에서는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발달이론 비교분석0
  • 발달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면, 개인의 성격형성은 종결되는 것을 가정하고, 그 이후에는 성격이 변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그런데,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보고, 이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 출생후 초기에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두 이론이 일치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영아기에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형성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자아 -자아 :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인성요소. 욕구충족에 있어서 환경적 욕- 10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순서가 있음 : 선천적인 것은 오직 원초아뿐이며, 자아는 영아와 유아기를 거쳐 나타나고, 초자아는 그 이후에 나타남.-원초아와 초자아는 무의식 수준에서, 자아는 의식 수준에서 작동. 자아는 각각의요구를 들은 후에 판단을 내려 행동으로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과정을 거쳐서 종교화 되고 그리고 그 신이 인격화 되는지 나타난다. 내가 생각해 볼때 아하츠 페르츠의 생각과 민요섭이 만들었던 그 종교에 대해 많은 공감이 갔다. 물론 사후의 세계라든지 영혼의 세계를 믿지 않는것은 아니지만 난 현실 세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회에 나가서 주님께 예배드리고 기도만 열심히 하면 천당간다는 종교관에 대해 지금의 나로서는 생각하기 싫다. 그러면 현실을 아무것도 변하거나 바꾸어지지 않는다. 어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