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2세아의 발달적특성과 안전사고 관련, 안전사고 예방방안, 영유아에 대한 성인의 안전한 보호의 중요성,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실제적인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아동안전관리
공통 1.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하고(6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대인안전(8점)으로 나누어 쓰시오(총14점).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전영역 평가지표에서 <영유아에 대한 성인의 안전한 보호>의 중요성(3점)과 평가기준을 제시하고(3점),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실제적인 방법(보육환경, 일상생활운영, 외부활동, 영아의 경우)(10점)을 쓰시오(총16점).
하고 싶은 말
2014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아동안전관리 공통 과제물~

1)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으로 인한 안전사고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대인안전으로 나누어 쓰시오.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전영역 평가지표 <영유아에 대한 성인의 안전한 보호>의 중요성과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실제적인 방법( 보육환경, 일상생활운영, 외부활동, 영아의 경우)을 쓰시오.
위 논제에 대해 상세히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논제 1
1. 2세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 발달적 특성
 2) 인지 발달적 특성
 3) 정서 발달적 특성
2. 2세아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와의 관련성
3.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1) 생활안전
 2) 놀이안전
 3) 교통안전
 4) 대인안전

Ⅲ. 논제 2
1. 영유아에 대한 성인의 안전한 보호의 중요성
2. 영유아에 대한 성인의 안전한 보호 평가기준
3.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실제적인 방법
 1) 보육환경
  (1) 물리적 환경 구성과 관리
  (2) 프로그램
 2) 일상생활운영
 3) 외부활동
  (1) 실외놀이안전
  (2) 교통안전
  (3) 더위와 햇빛으로부터의 안전
  (4) 대기오염으로부터의 안전
 4) 영아의 경우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들은 협응능력이나 조절능력이 미성숙하여 자신의 신체를 마음대로 조절하기 어려우며 여러 가지 상황을 예측하여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지적 및 판단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유아기에는 호기심과 충동성이 왕성하여 매우 활동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발달특성으로 인해 유아들은 항상 불의의 사고위험을 안고 있으며, 생활주변 곳곳에 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어린이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은 사고에 의한 것으로 이중 교통사고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추락, 화상 및 화재, 익사, 타인의 가해에 의한 희생 등의 순이다. 일반적으로 사고는 예기치 않은 어쩔 수 없는 사건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안전을 중시하는 태도를 가지고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다면
참고문헌
이현섭 외(2003).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원중연(2003).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강문희 외(200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학지사
이순형 외(2009). 영유아 건강교육. 학지사
홍연숙 외(2006). 영유아 생활지도. 공동체
서울신문 2014. 03. 19 <어린이 안전사고 사망률 크게 낮춘다>
베이비뉴스 2014. 3. 19 <어린이 안전사고 사망률, 선진국 수준으로 낮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pple2***
    (2014.04.17 12:28:37)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적 연구와 관찰 등이 활발해지면서 영아에 관한 관심도와 영아의 능력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 영아를 교육적 대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이순희․김미애․김희동, 1999).2세는 독특한 발달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알맞은 교육 내용의 제시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세아를 위한 교육내용을 제시해 보고 3세와의 연계성도 고려해 보았다.유치원 교사가(특히 초임 교사인 경우) 자기가 다뤄 보지 못한 유아를 처음 다루게 될 때 활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의 관점과 이념, 영유아보육의 과정,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영유아보육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외국 영유아보육정책의 사례와 시사점,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 분석
  •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실제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제한되어 있으며, 영아보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 역시 그 전문성 여부에 대하여 인식이 모호한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유아교육 혹은 보육교사들은 주로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받아 왔기 때문에 영아의 발달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이론 및 실제에 대한 훈련과정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위에서도 언급한바와 같이 영유아보육법상 보육의 의미를 보호와 교육의

  • 영유아 보육법4
  • 대한 사항을 의도적으로 누락했을 수도 있지만 개인적인 의견은 법 자체에서 이미 보육의 개념에 교육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됨. 이는 보육의 정의에서도 볼 수 있음. ex) 제2조 제2항 “보육”이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말한다.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1. 영유아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한다.2. 보육이란 영유

  • [보육학] 영아전담보육의 이론적 기초, 실제, 전망
  •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사랑 받고 싶고, 배우고 싶고, 알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 속에서 환경을 탐색할 수 있어야 하고, 생각하게 그리고 말하게 도와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행위는 교육적 행위라고 불러야 하며, 이는 전문적인 훈련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본다. 이영, 영아 발달과 보육 (한국 아동학회, 2000),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8조에 의하면 영아 보육이란 만 3세 미만의 영아를 대상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아동에 대한 복지가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동복지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분야이다. 고대사회에서부터 요보호아동은 진궁구제와 애민혜율의 제도하에 국가시책의 일환으로서 우선적으로 구호되었고 공적뿐만 아니라 민간 차원에서도 민가수양 등의 형태로 그 생명이 보호 육성되어 왔다. 이조시대에 와서는 이러한 보호시책 등이 법제화되어 대상 아동의 분류 및 감독 관리운영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