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에 의한 자살이 증가하고 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에 의한 자살이 증가하고 있다. 이 사건에 대하여 ① 학교폭력 발생 원인과 특성에 대하여 기사나 글을 찾아 간단히 요약하여 작성한다. ②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피해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대하여 조사하여 작성한다. ③ 이러한 학교폭력에 의한 자살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에 의한 자살 증가 현상
1) 학교폭력에 의한 자살 증가 현상
2) 따돌림 (왕따)에 의한 자살 증가 현상

2. 학교폭력 발생 원인과 특성에 대하여 기사나 글을 찾아 간단히 요약
1) 학교폭력 발생 원인과 특성에 대한 기사 사례
2) 위기로서의 학교폭력 문제
3) 학교폭력 발생 원인과 특성

3.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피해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대하여
1)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정신건강 상태
2)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정신건강 상태

4. 학교폭력에 의한 자살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
1) 상담을 통한 예방방법
2) 자아 정체감형성을 통한 예방
3) 위기 당사자에 대한 경청과 관심
4) 위기 청소년 교육과 학교 교육과의 연계
5) 사이버 상담을 통한 상담기회의 확대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 학교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 또는 발생장소 등에 있어 학교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폭력행위를 지칭하는 용어이며, 그 주체나 대상이 모두 청소년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데, 최근 들어 청소년 학교폭력의 양상에서 발견되는 주요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청소년 학교폭력이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심각한 범죄의 단계에 이르고 있다. 둘째,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서 야기된 가치관의 혼란으로 청소년은 자신의 폭력 행위에 대해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크게 느끼지 못한다. 셋째, 폭력행위가 비행청소년에 의해서만 자행되는 것이 아니라
참고문헌
권이종 외(1998). 청소년교육론. 양서원.
손종국(1998). 청소년의 자살 행동과 지도. 예루살렘.
김기태(2006). 위기개입론 : 일상생활의 위기와 극복방법. 대왕사.
김창군 외(2010).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도기봉(2007). 학교폭력의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2)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인용표기, 본문출처표기완료]
  • 학교라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폭력이 사회로까지 확산되어 폭력의 사회화라는 사회적 병리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학교폭력에 의한 피해학생은 우울증이나 정서불안, 또래 관계 형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부적응과 학업포기의 문제를 경험하며 심한 경우 자살에 이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가해학생의 경우 공격성이나 내적 분노, 충동성을 조절하지 못하고 폭력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상습적인 비행청소년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되고

  • [인문사회계열] 사이버폭력의 실태와 사례 및 대응방안
  • 학교가 공개되는 등 당사자 및 관련인 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었다.인터넷 상의 ‘사이버 폭력’ 은 어찌 보면 신체에 가하는 폭력보다 더욱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당사자에게 남겨 질 수 있다. 인터넷은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로서 21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로 부상하였으며, 우리나라는 컴퓨터 보급률 1위, 고속인터넷망 설치 1위의 영애를 안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네티즌들의 윤리의식은 유아기적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를

  • [교육심리] 청소년자살
  • 있다.하지만 이러한 학업활동, 교내활동 특기자는 기존의 입시위주 교육과정을 공고화시킬 수 있는바, 봉사활동 우수자 전형, 창의력 우수자, 교외활동 참가 우수자 전형 등 교실을 벗어나 기존의 입시와는 차별화된 다양한 입시 전형을 통해, 개인의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일찍이 기회의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② 마스터 고등학교 설립다음으로 최근 자립형 사립고와 함께 한창 이슈화 되고 있는 ‘마스터 고등학교’가 하나의

  •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 -청소년 성폭력
  •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학교사회복지론Ⅰ. 서론 - 문제제기청소년 성폭력은 1996년 동네 사람들 14명에게 성폭력을 당한 13세 소녀가장의 자살시도, 중3 여학생의 성폭력에 의한 임신과 교실에서의 출산, 중학교 교장의 여학생 성추행 사건 등의 굵직한 사건들이 보도되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청소년 성폭력은 인터넷 등의 사용으로 인해 형태가 다양화 되면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특히 안타까운 것은 청소년

  • 청소년 여성 노숙자 쉼터를 중점으로 살펴본 쉼터에 관한 심층연구
  • 있다는 것이다. 셋째, 사회보호의 차원에서 필요하다. 가출청소년 문제가 비행과 밀접한 연관을 가짐은 앞서 여러 번 언급하였다. 청소년비행은 결국 전체 범죄율 증가로 이어질 것이고 이는 사회불안 요소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넷째,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 이외의 쉴 곳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청소년들이 쉼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은 서울YMCA 청소년쉼터의 조사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즉, ‘쉼터가 있다면 이용할 생각이 있는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