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
1) 만1세 영아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2) 만2세 영아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2. 만 1~2세 영아의 일과운영
1) 만1세 영아의 일과운영
2) 만2세 영아의 일과운영

3.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1) 만1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2) 만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전문성이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여러 연구들에선 교사들이 양성과정에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과 이론위주의 수업으로 배웠기 때문에 영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접하기 어려워서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다. 영아의 발달 과정 및 변화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현장의 교사들은 영아들을 보육하는 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현장에 있는 교
.
.
(4) 사회성 발달
영아는 사람과의 접촉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세상을 알아가게 되고, 자신을 인식 할 수 있게 된다. 점차 사회를 인식하게 되면서 사회 속에서의 규칙, 방법, 기술 등을 터득해 나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영아는 사회적 존재로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영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사람 즉, 인적 환경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영아는 다른 환경보다도 인적 환경과의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접촉과 긍정적 관
참고문헌
김나영 외(2005). 영유아 발달. 양서원.
박성연 외(2005). 아동발달. 동문사.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심현정(2002). 영아의 새로운 환경의 적응 과정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용주(2002). 영아의 어린이집 생활세계 구성과정.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나경(2008). 만 2세 영아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자료 감사합니다
  • cali***
    (2016.09.08 12:32:28)
회원 추천자료
  • 표준보육과정 레포트
  • 현재 표준보육과정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점은 무엇인지 기술하세요.현재 표준보육과정의 장점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표준보육과정이 개발되기 이전까지 대부분 보육시설에서는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활동지침으로 사용하였으나, 영아와 유아의 발달적 특성이 다르기에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이 필요하다는 지속적 요구에 의해 국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의 관점과 이념, 영유아보육의 과정,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영유아보육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외국 영유아보육정책의 사례와 시사점,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 분석
  • 영아보육정책의 시사점Ⅷ.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영아보육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2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하나는 보건학에 따른 관점으로, 보건학상으로는 영아를 1세까지로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영아보육이란 1세미만아를 칭하게 된다. 그러나 유치원 규정에서는 유치원 입학 연령을 만3세로부터 취학전까지로 규정하고 있고 보육사업지침의 영아에 대한 범위도 0세부터 2세까지의 3세미만 아동

  • [유아교육] 언어교육
  • 162.② Bruner는 언어가 사고를 지배한다는 Whorf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 Bruner는 언어를 인간이 직접적 경험을 기술하고, 분석하고, 추상화하며, 더 깊은 의미를 찾아내는 수단으로 본다. 이런 견해에서 언어 발달은 아동을 인간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다.- 언어는 경험을 표상할 뿐 아니라, 경험을 변형시키기도 한다. 아동이 일단 언어를 인지적 도구로 내면화하는 데 성공하기만 하면 아동은 이전보다는 훨씬 더 융통성 있게 그리고

  • 보육활동 레포트
  • 영아 : 보육활동을 영아의 발달 특성에 맞추어 적합하게 계획해야 한다. 즉, 일상적 양육과 자유놀이 활동, 정적 활동과 동적 활동 등이 영아의 발달 수준에 맞게 계획되어야 하고, 수유, 배변, 씻기, 옷 벗고 입기 등의 경험이 개별 활동으로 계획되어 일과 속에 여유 있게 포함되어야 한다. 발달특성에 따라 만 1세 미만의 영아는 개별 활동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만 1~2세로 갈수록 소집단활동의 비중이 높아진다. 놀이 활동으로는 마주 앉아 이야기 나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1) 거시적 관점(연방단위)에서 본 영유아교육을 위한 재정의 원천(2) 미국의 교육재정 운영실태(3) 미국의 유아학교 무상교육 현황(4) 특징 및 현재이슈7.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유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8. 정책의 적용을 통해서 아동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1) Rece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