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교육의 기초이론 중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를 설명하고 수학교육에 근거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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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교육의 기초이론 중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를 설명하고 수학교육에 근거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이란

2. 아동수학교육의 기초이론 중 인지적 구성주의

3. 아동수학교육의 기초이론 중 사회적 구성주의

4.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5.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를 수학교육에 근거하여 비교
1) 수학교육에 근거한 인지적 구성주의
2) 수학교육에 근거한 사회적 구성주의
3) 수학교육에 근거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 지식은 오래 전부터 여러 수학자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아동들이 새로운 내용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유용한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수학 학습의 과정이 된다. 즉 수학과에서는 이전부터 만들어진 지식을 학습하였으므로 객관적 구성주의를 보완하기 위하여 사회적 구성주의와 인지적 구성주의가 등장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구성주의의 의미를 Vygosky에 의해 발전된 사회적 구성주의와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의 기초이론 중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를 설명하고 수학교육에 근거해 비교하여 논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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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학교육에 근거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Piaget이론은 유아들이 수를 직접 다룰 수 있기 위해서는 그 준비 과정으로 위계적 포함 관계와 연속적 비대칭 관계를 비롯하여 특정 집합 내 사물들 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논리·수학적 사고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한유미(2004). 유아수학교육. 창지사.
강인애(1998).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김영선(2002).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권영례(2003).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이경우 외(1997).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권기자(1999).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수학 교수 학습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이정욱(2004). Vygotsky의 근접발달지대에 기초한 기하도형 지도를 위한 이론적 고찰. 열린유아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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