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형))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역사 비교논의 & 21세기 미래의 부모교육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1 / 2016.04.11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부모교육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하여
상세히 작성하였습니다.
유용하게 참조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부모교육의 역사
1.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1) 부모교육에 관한 제견해 검토
(2)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 실례1
①민주적 부모교육이론
②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③ 부모교육의 형태
(3) 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훈련 - 실례2
① 부모효율성훈련이론
②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③ 부모교육의 형태
(4) 효율적인 부모 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실례3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1) 역사적으로 본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2)아버지 교육프로그램
(3) 외국의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적용한 케이스
3. 서구의 부모교육과 비교함으로써 본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현황

Ⅲ.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의 방향
1. 부모교육에 앞서 개선되어야 할 부모의 의식구조
2. 부모교육 방법 면에서 개선방안

Ⅳ.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고, 부모와 유아교육은 별개로 독립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유아교육의 성패를 가름하는 아주 중요한 변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왜냐하면 유아교육은 다른 교육과는 달리 가장과의 긴밀한 연계성과 교사와 부모의 일관성 있는 교육이 없다면 그 성과를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1960년 이전에는 부모교육이 사실상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킨다는 소극적인 의미에서의 ‘교육’받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의 헤드스타트(Head Start)운동이나 유아교육의 관심으로 얻어진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1960년대 이후의 부모교육 개념은 교사 및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1960년 이후 각국 정부에서 유아교육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면서 아동발달, 부모와 자녀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짐으로써 유아교육에서 부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깨닫게 되었고, 유아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영역으로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었다 할 것이다.
따라서 서구와 우리나라에서의 부모교육이 어떤 과정으로 변모하였는지 비교하는 것은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여기서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검토해보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부모교육의 역사

1.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부모교육의 역사와 관련하여 서구의 부모교육에 관한 제견해, 실제 적용된 프로그램의 예를 살펴보자.

참고문헌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김연진 · 이상희 저, 태영출판사, 20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교육과 지원>
김희진 저, 도서출판 파란마을, 2006

<유아교육기관 학부모 연구>
윤기영 저, 서원대학교 출판부 , 2005

<원장과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부모 탐구>
윤기영 저, 양서원, 2005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덕순 저, 정일,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습관과 성격, 식품선호, 학업성적과의 관계, 남녀별 아침식사의 차이, 식품선호도 차이, 아침식사와 학업성적간 관계, 성격과의 관계, 특징, 현황, 시사점
  • 부모의 사랑과 가정이 갖는 안정과 휴식을 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부모로부터의 자유를 꿈꾸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영양교육과 함께 심리적인 원인을 알아내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3. 학교 급식(단체 급식)학교급식은 발육기 아동과 청소년에게 필요한 영양 공급과 합리적인 식생활에 관한 지식 및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을 위하여 학교에서 일정한 지도 목표를 설정하여 계획적으로 실시하는 집단급식이며, 학교급식의

  • [사회복지] 의료정책 - 국민건강보험을 중심으로
  • 교육 관련비(의약품집 제작, 배포)- 상품명 처방 관행을 일반명으로 바꾸기 위해 필요한 교육 비용(초기 단계에서 발생)- 의약품의 각 성분에 해당하는 상품의 종류, 가격 등을 비교할 수 있는 자료 등을 작성발송하는 등의 비용□비용편익①약물의 과다 사용(남용)으로 인한 피해 방지- 약제비 절감- 건강 증진 → 의료비 절감 ②약국의 분업 수용력 증가③제약회사의 판촉비용 줄어듦 → 연구개발 투자 강화 → 제약산업의 경쟁력 제고위에서 언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언어학 발전의 추세는 연구 분야를 보다 넓히고 형식주의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언어란 단순한 기호 체계가 아니라 사회적인 특정한 기호 체계로서 그 자체 규칙의 제약을

  • [사회보장법] 모자보건법
  • 방향나. 세부추진사항○ 소극적인 영유아 임산부 등록관리체계에서 적극적이고 신뢰받는 산전․후 관리 및 영유아관리(영유아건강검진, 교육, 상담, 영유아성장발달스크리닝 및 사후관리 등) 실시○ 지역 청소년 및 학동을 대상으로 올바른 성 지식제공 및 상담을 추진하고 성 건강 위해 환경 관리를 통한 지역사회의 올바른 성 가치관 확립과 청소년의 건전하고 건강한 성 건강증진○ 청소년부터 장년기여성까지 임신, 출산, 육아, 산욕기, 장년기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B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교육은 교사와 학생의 만남, 즉 교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인격을 형성하고 전통문화를 전승, 재구성, 창조하는 가치 지향적 활동이다. 또한 지 정 의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인간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활동으로 바람직한 인간상은 현명한 선택과 의사결정 능력을 지닌 인간을 말하며 결국 인성교육의 방향은 인간의 중시, 개성존중, 적극성 함양, 긍정적 사고방식의 고취, 미래지향성을 추구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은 보다 의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