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과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비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아동중심교육과정
2) 통합교육과정
3) 자연친화적교육프로그램 (숲유치원프로그램)
4) 발도르프프로그램
5)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하고 싶은 말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식품영양학)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발도르프프로그램과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 대해
각각 검토 & 비교 설명한 것입니다.
유용하게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개관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인지학적 인간론에 기초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인지학적 발달론
⓵ 물질체의 탄생 (출생~7세)
⓶ 에테르체-생명체의 탄생 (7~14세)
⓷ 아스트랄체-영혼 육체/감정체의 탄생 (14~21세)
(3) 기질론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내용
(1) 교육 원리로서 질서
① 공간적인 질서
②시간적인 질서(리듬)
③영혼적인 질서
(2) 교육 원리로서 본보기와 모방
(3) 감각교육의 중요시
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1) 학급 구성 형태
(2) 반일제 원칙
(3) 담임교사 제도 채택
(4) 환경구성

Ⅲ.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개관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역사적·이론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개념
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내용
(1) 특징
(2) 구체적 교육내용
① 페다고지스타(교육조정자)의 역할
② 아뜰리에리스타(미술전문가)의 역할
③ 발현적 교육과정
④ 사회적 구성주의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1) 발현적 교육과정에 따른 주제선정 방법
(2) 프로젝트 전개방법(상징화의 주기)
(3) 다상징화 방법 (언어적 표상 / 그리기 표상 / 3차원적 표상)

Ⅳ.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비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 자기 동기화, 성인의 적절한 중재, 또래와의 사회적인 상호작용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유아가 어떻게 성장하고 학습하는가에 대한 철학적 · 심리적 · 사회적 관점에 기초하여 의미 있는 경험을 계획 · 조직 ·평가하는 교육의 설계도라 할 수 있다. 또 유아교육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 혹은 유치원 교육 프로그램의 의미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정의 또한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기술하고 있고 실제 적용되는 유아교육과정 내지 프로그램도 다양한바, 여기서 우리는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을 예로 들어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각각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에 대해 개괄적으로 검토해 본 뒤, 두 프로그램을 비교 해보도록 한다.

Ⅱ.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개관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인지학적 인간론에 기초

여러 학문에 분할되어 있던 인간에 대한 지식을 인간에 대한 포괄적인 하나의 학문 형태, 즉 ‘인간학’의 형태로 통합하려고 처음으로 시도한 사람은 카스만(1562~1607)이며, 다음으로 시도한 사람이 짐머만이라 할 수 있다. 그는 1882년 빈에서 <인지학 개요>를 출판했는데, 이 책은 짐머만의 대표적인 저서일 뿐만 아니라 그의 강의를 자주 청강했던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참고문헌
김영희, 유경애(2008). 유아교육과정. 서울:동문사
김정일(2003). 발도르프유아교육연구고찰. 이화여대교육연구소
곽노의 외(1996). 비교 유아 교육. 서울:양서원
김은희(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형 유아교육과정 : 함께 반성하고 지원하며 배우기. 창지사
우정희(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유아들의 미래를 위한 도전. 양서원
Joanne Hendrick 저 ; 임영심외 역(2006). 레지오 방식의 가르치기 : 변화를 위한 도전 받아들이기. 정민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쓰겠습니다.
  • o2free***
    (2014.09.10 00:53:1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