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쟁점][유아발달B형]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B형 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2014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유아발달 B형

<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시오.>에 관해 충실히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발달의 쟁점
1. 유전과 환경의 논쟁
2. 발달은 양적(연속적, 비단계적)인가 혹은 질적(비연속적, 단계적)인가?
3.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은 무엇인가?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보는 관점 대 인간을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관점)

Ⅲ.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
1.유전과 환경의 논쟁
1)유전론의 입장에서 본 사례
(1) 가계 분석 연구
(2) 쌍생아 연구
2) 환경론의 입장에서 본 사례
3) 유전-환경의 상호작용적 측면에서 본 사례
(1) 반응의 범위모형
(2) 수로화 모형
(3) 거래적 상호작용 모형
2. 발달의 연속성 대 비연속성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
3.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에 대한 관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
1) 기계론적 관점(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 본 사례
2) 인간을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 본 사례
(1) 유기체론적 관점
(2) 맥락주의적 관점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발달현상에 대한 연구는 유아교육상황에서 교육적 활동의 틀을 제공하는 데 기초가 된다. 그러나 아동의 행동발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교육활동의 적합성과 효율성과 관련해서 논쟁이 되기도 한다. 아동이 어떤 과정을 통해 발달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발달에서 논의되는 발달에서의 주요 쟁점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여 발달과 관련된 문제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한 발달심리학이 다루는 주제는 매우 다양하지만 발달심리학의 역사를 통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주제는 몇 가지로 압축된다. 발달의 논쟁점으로는 구체적으로 유전과 환경의 논쟁, 발달의 연속성 대 비연속성과 관련된 논쟁,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보는 관점 대 능동적 존재로 보는 관점에 대한 논쟁들이 주를 이룬다. 올바른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이러한 논쟁들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 앞서 말한 세 가지 발달의 쟁점을 설명하고,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도록 한다.

Ⅱ. 발달의 쟁점

1. 유전과 환경의 논쟁

발달에서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논쟁은 그 역사가 매우 깊다. 유전과 환경에 대한 논쟁으로 명명된 이 논쟁은 로크와 루소의 철학사상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발달이 유전적 소양인가 아니면 환경의 영향에 의한 결과인가가 주된 주제이다. 예를 들어, 9개월 된 유아가 걷게 되는 것이 걷는 것을 배웠기 때문인가 아니면 타고난 유전적 프로그램이 수행됨으로써 나타난 것인가?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더 공격적인 것은 사회-문화적 조건의 결과인가 아니면 생물학적 요인의 결과인가?

참고문헌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강갑원 외(2006).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김춘경 외 11인(2004). 유아교육개론. 경기:양서원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문은식 외(2007). 교육심리학. 파주: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교실의사회도덕적환경
  • 3; 이은해, 이기숙, 1996). 또한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이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고 있다(Bredekamp & Apple, 1986; Howes & Smith, 1995; Konotes & Wilcox-Herzog, 1997; Pianta, Nimetz & Bannetti, 1997).Piaget는 성인-유아의 관계가 상호존중과 신뢰에 입각한,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유아가 독립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을 발달시킬 수 있고, 모든 부분에 대해 최대의 흥미를 가지고 고

  • [영유아교수학습]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 3; 이은해, 이기숙, 1996). 또한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이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고 있다(Bredekamp & Apple, 1986; Howes & Smith, 1995; Konotes & Wilcox-Herzog, 1997; Pianta, Nimetz & Bannetti, 1997).Piaget는 성인-유아의 관계가 상호존중과 신뢰에 입각한,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유아가 독립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을 발달시킬 수 있고, 모든 부분에 대해 최대의 흥미를 가지고 고

  •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목차서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인간에 대한 관점본론1, 정신분석이론. 1) 정신결정론(psychic determinism)2) 무의식적 정신과정2. 정신분석이론의 인성의 구성요소1) 의식과 무의식2) 리비도3) 쾌락원칙3, 정신분석이론 사례4, 행동주의 학습이론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과 쟁점6. 행동주의

  • [방통대 과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각적이다. 그러나 반듀라의 말에 의하면 우리는 보통 이러한 자극들을 언어적 부호와 연합시킴으로써 사상들을 기억한다고 한다. 언어적 기호란 매우 융통성이 있기 때문에 행동이 복합적이고 복잡한 것도 단어로는 쉽게 포착해 낼 수 있다. 간단한 보기 하나를 들면, 모델이 ‘여행해 갔던 도로’의 세부내용은 여러 가지 부적절한 세부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굽이 돌아가는 도로를 시각적 이미지에 의존하기보다는 시각적인 정보를 일련의 오른쪽, 왼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있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의 지능 관을 근거로 지능의 구조가 가설로 제시되고 있을 뿐이다.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스피너만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검사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하여 일정한 계층적 질서를 발견하고 일반지능요인(general intelligence factor: g요인)의 존재와 각각의 검사 고유의 것으로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의 존재를 가정 하였다. 스피너만은 어린이들의 지능에 대한 교사의 평가, 또래의 평가, 빛, 무게, 소리 등의 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