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다문화교육과정의 특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다문화교육과정
3) 홀리스틱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2014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중
<다문화교육과정>의 특징에 대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유용하게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다문화 교육의 이해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의 의미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및 활동
5. 다문화 가정 대상의 한국문화교육의 필요성
6. 유아의 인종 및 타문화에 대한 태도
1) 태도의 정의
2)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
3) 유아의 타문화에 대한 태도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한국 사회에서 논의되는 다문화 담론과 다문화주의는 다분히 계몽적이고 문화적 동화주의를 강조하는 경향을 보인다. 한국 사회의 다문화 정책은 문화의 공존을 지향하기보다는 문화적 통합을 강요하고 관련된 대책들 또한 단순한 대응 요법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그 방식은 때때로 일방적이거나 억압적이기까지 하다. 1990년대 이후 급격히 늘어난 외국 노동자들에 대한 비인간적 대우나, 결혼을 목적으로 타국 여성들을 물건 수입하듯 하는 현 상황에서 다문화주의 및 다문화 사회에 관한 이해와 국민적 인식의 전환은 반드시 필요하다. 정부 차원에서 외국인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국제결혼 가정의 복지를 향상하기 위한 정책적 제도적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한국 사회의 미래상에 대한 장기적 전망과 이에 따른 국가 정책의 강화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화 개방화와 더불어 전 세계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고 있는 오늘의 세계 속에서 한국사회의 다문화적 변화는, 다양한 문화의 존중과 공존을 추구하는 다문화주의와 이를 교육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다문화 교육을 요청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회전반의 의식변화가 이루어져야 다문화사회에서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방편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실천적이고 효율적인 정부차원의 노력이 요청된다.
이렇듯 다문화교육은 현실적으로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으로서 이와 관련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모색해보는 것은 사회적으로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여기서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영옥(2002).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정민사
지성애(2003).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권효숙(2006). 사회과교육의 논리. 교육과학사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파이낸셜 뉴스 2008. 10. 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보육]반편견 프로그램(운영 및 기대효과)
  • 다문화 교육을 제공하고, 나머지 하나는 우리 사회 속의 편견을 없애야 한다는 것을 들고 있다. 유아들은 자신의 타인과 분리되어 있음을 알고 나면 사람들이 어떤 점에서 다른지를 주목하고 그 차원에 따라 분류하게 된다. 자기와 타인에 대한 유아의 지각은 사회적 행동에까지 영향을 주어 대인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타인에 대한 태도가 형성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반편견에 대한 영역별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이

  • 반편견 프로그램
  • 다문화 교육을 제공하고, 나머지 하나는 우리 사회 속의 편견을 없애야 한다는 것을 들고 있다. 유아들은 자신의 타인과 분리되어 있음을 알고 나면 사람들이 어떤 점에서 다른지를 주목하고 그 차원에 따라 분류하게 된다. 자기와 타인에 대한 유아의 지각은 사회적 행동에까지 영향을 주어 대인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타인에 대한 태도가 형성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반편견에 대한 영역별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이

  • 유아교육론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1) 유아교사의 역할2) 유아교사의 교수행동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4)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결론참고문헌서론교육과정의 첫 단계인 유아기에 교육

  •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소수자 권리를 중심으로
  • 과정에 있어서 소수자들에게 지나친 부담을 부과하는 사례가 출현해 왔다는 점이며, 그러한 사태가 발생한 주요한 원인은 그 국민 만들기 정책이 꾸려짐에 있어서 사회에서 주류로 취급되는 어느 특정한 문화집단의 기준에 지나치게 기울어져 있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바로 이 지점에 ‘다문화주의’라는 처방전이 요청되게 된다. 즉 국가의 국민 만들기 정책이 실현됨에 있어서 소수자 권리라는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하는 것이다.상기 내용에서 설명

  • 예술연구 레포트
  • 과정을 통해 참여의 확대를 시도하는 것이다.예술연구의 가치는 가치의 근원과 상호보완적으로 지식의 가치결정의 가치 그리고 창의적인 가치를 보여준다. 첫째, 예술연구조사는 당신이 예술 환경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직관의 의한 지식은 새로운 이슈를 통해 상승되어지고 강해질 것이다. 두 번째, 알려진 결정(의견)들의 대하여 선택된 프로그램과 자원 할당 그리고 시설의 개발은 예를 들어 예술 연구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다.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