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A형]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각각 설명 & 두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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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2014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유아발달 참고자료입니다~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해 검토하고,
두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충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유용하게 참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의 토대
(1) 인지구조 : 도식
(2) 인지구조의 구성
2.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세 이후)
3. 평 가

Ⅲ.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언어의 매개와 지식의 구성주의
2. 고등정신기능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
3.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
4. 평가

Ⅳ. 두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1. 피아제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2. 비고츠키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Ⅴ.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한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인정받아 온 지식을 기성세대가 자라는 신세대에게 전달하는 사회화 과정이나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위한 공학적인 통제과정으로 이해되어 왔다. 달리 말하면 교육은 전달활동이나 훈련과정으로 간주되어 온 셈이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들어 피아제나 비고츠키 등의 영향으로 교육은 전달활동이나 훈련활동이라기보다는 지식의 구성활동이라는 관점이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즉, 인간 ․ 학생은 주체적으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점이 강조되기 시작한 것이다.
지식이 주체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교육학계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지식이 각 주체에 의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되어 있지 않다. 즉, 주체가 지식을 구성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대부분 동의하지만, 구성된 지식이 어떤 성격을 띠는가에 대해서는 통일된 의견이 없다. 주체에 의해 구성된 지식은 과학적인 객관성과 보편성을 띤다는 다소 보수적인 입장도 있으며, 주체에 의해 구성된 지식은 사회 ․ 문화적인 영향 속에서 간주관성을 띤다는 다소 진보적인 주장과 개인이 구성한 지식은 강한 주관성을 지닌다고 보는 급진적인 입장 등이 있다. 구성된 지식의 객관성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사람이 피아제이며, 간주관성을 강조하는 사람이 비고츠키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교육자, 교육현장가들이 아동의 발달적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서 다양한 발달 분야 이론을 알아야 하며, 또한 같은 분야의 대비되는 이론적 관점 또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최근 피아제이론과 대비되는 관점에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희수(2010). 교육심리학. 도서출판 신정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재춘 외(200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 ․ 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최혜순 외(2004). 윤영유아프로그램. 양서원
김재춘(2005). 듀이의 ‘교과의 심리학’와 ‘교과의 진보적 조직’ 논의가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주는 시사점 탐색. 교육과정연구, 23(2), 1-15
김지현(1998) Piaget와 비고츠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3(1), 197-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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