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아동중심교육과정
2) 통합교육과정
3) 자연친화적교육프로그램 (숲유치원프로그램)
4) 발도르프프로그램
5)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대하여 개괄적으로 언급하였습니다.
2004년 방통대 가정학과 유아교육과정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장애아 통합교육
1. 통합의 개념
2. 통합교육의 의의
3. 장애아 통합보육 이론
1) 조기중재의 개념과 중요성
2) 조기중재의 제도적 발달
3) 조기중재 서비스의 최상의 실제
(1)가족 중심 접근
(2) 팀 접근
(3) 전반적인 발달적 접근
(4) 정상적인 실제에 근거한 접근
4. 우리나라 장애아 통합보육정책
1) 장애아 보육현황
2) 장애아 보육정책의 방향
5. 장애아 통합보육과정
1) 장애아 통합의 이해
2)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
3) 장애아 보육시설운영
(1) 인력 구성
(2) 활동시간의 구성
(3) 시설설치 및 환경구성

Ⅲ. 통합보육의 선별과 진단
1. 검사
2. 자연적인 관찰
3. 상담을 통한 정보 얻기






Ⅳ. 통합 보육을 위한 준비 과정
1. 부모준비
1) 오리엔테이션
2) 가정방문
2. 교사준비
1) 장애아를 둔 가족에 대한 이해
2) 협력 교사 체제에 대한 인식
3) 통합 프로그램의 계획
3. 장애아의 통합 교실 배치
1) 교실배치 선정기준
2) 적절한 통합의 비율
3) 통합교실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Ⅴ. 통합보육 교육프로그램
1.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2. 적응프로그램
1) 적응기간의 중요성
2) 적응프로그램 구성
3) 적절한 기간
3. 통합프로그램
1) 규칙적인 일과 안에서의 통합
2) 행사 및 현장학습에서의 통합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통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 및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우리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존재한다. 이런 점은 비장애인은 잘 알 수 없으나 장애인은 실감할 것이다. 장애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통합교육은 장차 장애아가 비장애인과 함께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보육은 모든 아동에게 차별 없이 제공되어져야 한다. 장애가 있는 아동도 어린이집에 갈 나이가 되면, 갈 수 있어야 한다. 집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어린이집이 장애아와 그 가족에게도 보장되어져야 한다.
여기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기 위해, 보육이 장애아와 그 가족을 포함해야 하는 당위성을 이론적인 근거와 이에 따른 장애아 보육정책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살펴보고, 장애야 통합교육에 관한 개괄적인 설명을 하고자 한다.


Ⅱ. 장애아 통합교육

1. 통합의 개념

통합이란 커다란 의미에서 장애로 인해 전반적인 발달의 지체나 발달상의 불균형을 보이는 장애아에게 정상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제한되지 않은 환경과 정상적인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통합은 장애아에게 정상적인 발달의 기회, 상호작용의 기회, 일반아동들에게 제공 되어지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다면, 장애아도 정상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장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은 일반교육 주도로 이루어져야 하고, 장애가 있는 모든 아동들에게도 가능한 정상의 교육적 환경과 생활환경을 제공하여야 하며, 일반아동 교육환경이 장애아가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지고 장애아에게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가 제공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03). 2003년도 보육사업 안내. 서울: 보건복지부
이창미 외(2003). 장애아 통합보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장혜성 외(2000).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위한 가정연계프로그램. 서울: 곡교 어린이집
이소현 역(1995).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최진희 외(1998).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함께 배워요 Ⅱ. 서울: 서울 장애인 종합복지관
이소현 외(2001).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지체의 개념1) 정의2) 분류체계2. 정신지체의 원인1) 선천적인 원인 2) 후천적인 원인3. 정신지체의 특성1) 개체 동기 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 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 특성5) 신체, 건강상 특성4. 정신지체 판별 및 평가방법1) 판별의 개념2) 평가방법(1) 학령 전기(2) 학령기(3) 중등학교5. 정신지체 교육방안1) 교육목표2) 교육과정3) 통합교육(1) 일반적 지침(2) 교수방법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선정 이유와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교육 계획안 - 2 11Ⅲ.결 론 12※참고문헌 12Ⅰ. 서 론통합교육과정은 유아의 관심이 집중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그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의 영역간, 교육 활동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과정에서 그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깊이 있게 학습해 나가는데 있다.2. 역사적 배경1) 프로젝트를 유아교육 방법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의 기본 원리는 Dewey 로부 터 시작되었다. Farnham-Diggory (1990)는 실제적인 교육과정의 구성 및 시행 측면에 서 구체적인 통합의 개념은 Dewey의 아동 중심 교육과 직결되어 있으며 실제 예로 그 의 1896 ∼ 1894년 까지의 실험학교는 진보주의 교육 운동 및 통합교육 과정 운영에 지 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

  •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 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 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수행동을 유형(교재 p.307 vy 11-1 참조)으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Ⅰ. 서 론누리과정은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기초 형성하고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할 수 있다.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

  • [영유아교수방법론] 통합적 일과운영에 대하여 설명하고 영아와 유아의 일과운영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가르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교육과정, 보육과정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대상인 유아가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을 조화롭게 이룰 수 있도록, 다시 말하면 유아의 전인발달을 성취하도록 지원해주기 위해서 유아의 발달 특성상 통합적 교육과정이 적절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통합적 일과운영에 대하여 설명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