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
공통 |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아동중심교육과정 2) 통합교육과정 3) 자연친화적교육프로그램 (숲유치원프로그램) 4) 발도르프프로그램 5)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
- 하고 싶은 말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대하여 개괄적으로 언급하였습니다.
2004년 방통대 가정학과 유아교육과정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참고하세요~
- 목차
-
Ⅰ. 서 론
Ⅱ. 장애아 통합교육
1. 통합의 개념
2. 통합교육의 의의
3. 장애아 통합보육 이론
1) 조기중재의 개념과 중요성
2) 조기중재의 제도적 발달
3) 조기중재 서비스의 최상의 실제
(1)가족 중심 접근
(2) 팀 접근
(3) 전반적인 발달적 접근
(4) 정상적인 실제에 근거한 접근
4. 우리나라 장애아 통합보육정책
1) 장애아 보육현황
2) 장애아 보육정책의 방향
5. 장애아 통합보육과정
1) 장애아 통합의 이해
2)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
3) 장애아 보육시설운영
(1) 인력 구성
(2) 활동시간의 구성
(3) 시설설치 및 환경구성
Ⅲ. 통합보육의 선별과 진단
1. 검사
2. 자연적인 관찰
3. 상담을 통한 정보 얻기
Ⅳ. 통합 보육을 위한 준비 과정
1. 부모준비
1) 오리엔테이션
2) 가정방문
2. 교사준비
1) 장애아를 둔 가족에 대한 이해
2) 협력 교사 체제에 대한 인식
3) 통합 프로그램의 계획
3. 장애아의 통합 교실 배치
1) 교실배치 선정기준
2) 적절한 통합의 비율
3) 통합교실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Ⅴ. 통합보육 교육프로그램
1.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2. 적응프로그램
1) 적응기간의 중요성
2) 적응프로그램 구성
3) 적절한 기간
3. 통합프로그램
1) 규칙적인 일과 안에서의 통합
2) 행사 및 현장학습에서의 통합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통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 및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우리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존재한다. 이런 점은 비장애인은 잘 알 수 없으나 장애인은 실감할 것이다. 장애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통합교육은 장차 장애아가 비장애인과 함께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보육은 모든 아동에게 차별 없이 제공되어져야 한다. 장애가 있는 아동도 어린이집에 갈 나이가 되면, 갈 수 있어야 한다. 집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어린이집이 장애아와 그 가족에게도 보장되어져야 한다.
여기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기 위해, 보육이 장애아와 그 가족을 포함해야 하는 당위성을 이론적인 근거와 이에 따른 장애아 보육정책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살펴보고, 장애야 통합교육에 관한 개괄적인 설명을 하고자 한다.
Ⅱ. 장애아 통합교육
1. 통합의 개념
통합이란 커다란 의미에서 장애로 인해 전반적인 발달의 지체나 발달상의 불균형을 보이는 장애아에게 정상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제한되지 않은 환경과 정상적인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통합은 장애아에게 정상적인 발달의 기회, 상호작용의 기회, 일반아동들에게 제공 되어지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다면, 장애아도 정상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장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은 일반교육 주도로 이루어져야 하고, 장애가 있는 모든 아동들에게도 가능한 정상의 교육적 환경과 생활환경을 제공하여야 하며, 일반아동 교육환경이 장애아가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지고 장애아에게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가 제공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2003). 2003년도 보육사업 안내. 서울: 보건복지부
이창미 외(2003). 장애아 통합보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장혜성 외(2000).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위한 가정연계프로그램. 서울: 곡교 어린이집
이소현 역(1995).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최진희 외(1998).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함께 배워요 Ⅱ. 서울: 서울 장애인 종합복지관
이소현 외(2001).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학4 2024년 11월 미국대통령 선거에서 미국 민주당후보가 당선된 경우에 있어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설명하시오0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기술하시오0k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C형 기말과제)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