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사- 감상문]영화 <자유부인>를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유부인>에 나오는 이들에게 있어 자유란 어떤 의미였을까? 2000년대를 살아가는 내가 생각하는 자유와는 달라 보인다. 나는 자유라는 말을 사용할 때면 종종 지난 시절의 독재 정권으로부터 시민들이 -혹은 시대의 흐름이 - 능동적으로 쟁취한 자유를 떠올려보게 된다. 온갖 사회적 체계의 억압으로부터 내가 나를 스스로 세울 수 있는 것이 자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하지만 <자유부인>에서 나타난 자유는 조금 다르다. 이는 한국 전쟁을 겪은 후 온갖 미국 문화와 함께 휩쓸려 들어온 자유, 즉 수동적으로 주어진 자유이다. 전쟁 후 아무런 반성 없이 유입된 미국 문화는 사람들에게 '미국=자유'의 상관관계를 심어주었고 사람들은 미국의 모습을 따라하기 시작했다. 주인공 오선영이 사기꾼 남자에게 파는 화장품 세트도 최고급 미제 화장품이요 주인공에게 접근하는 대학생은 온갖 영어와 사교댄스를 구사한다.
<자유부인>에 나타난 자유는 전통적인 가치관에 매여 이전에 할 수 없었던 것을 해보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을 상징한다. 가사일에만 열중해야 하는 주부가 직업을 갖고 여타의 남성들과 홀에 가서 사교댄스를 춘다는 것, 연애자체가 불가능했던 젊은 남녀들이 '프렌드'라는 이름으로 자유롭게 키스를 나누며 연애를 하는 것, 오직 골방에 틀어박혀 학문에만 힘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haty2***
    (2009.12.02 01:35:0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론] 영화산업 흥행성공요인분석과 발전전략
  • 영화의 산업화도 제대로 이루어 놓지 못하였다. 그 결과 국산영화의 질적 수준이 확보되지 않았으며 하나의 산업으로 조직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화수입 자유화1987년 7월 1일 외화수입쿼터제가 폐지되었음.에 이어 미국 영화사의 직배(1988)가 허용된 이래 헐리우드 영화가 국내 영화시장을 지배하고 있다.1997년의 경우 국내 흥행 베스트10 중 8편이 미국 직배영화였다. 미국영화의 직배 10년만에 한국영화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고 느끼고 있으며, 일

  • 세계작가연구 - 히치콕, 프랑수아 트뤼포
  • 영화는 에펠탑이 보이는 파리의 거리를 조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파리의 거리는 이후 앙투안이 활동하는 주요한 공간으로 사용된다. 앙투안이 수업을 빼먹고 나왔을 때 파리의 거리는 아름다운 배경으로 활용되며, 앙투안이 타자기를 훔쳐서 나올 때 어두컴컴한 집안의 분위기와 사뭇 대조되는 밝은 공간으로 활용된다. 파리의 거리는 억압과 굴레를 보여주는 학교, 집과는 사뭇 다른 의미로 앙투안의 자유와 해방을 상징하는 공간이기도 하다.이 모

  • 60년대 문예영화에서 보이는 여성상의 변화
  • 한국영화사 실습*1960년대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기청춘영화의 제작 멜로드라마의 유행  문예영화의 붐만주물의 전성기 반공영화 1970년대 한국영화의 침체기문예영화와 호스티스물 그리고 10대영화  60년대 사회적 배경 -1961년 5월16일 군사혁명~1969년 말 제3공화국 (8년) 한국영화사 실습*광복 이후 60년은 민주화와 산업화의 시기였다. 광복 직후 남북 분단대치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민주화가 진전되면서 양심과 사상의 자유 등이

  •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 3장4장에서 언급되있는 영화들-미치광이 피에로-사진 및 참고할 영화등 모든영화포함중 영화사적의미와 개인적인 평가기술하시오00
  • 부인과 함께 파티에 갔다가 예전에 알았던 젊은 여인 마리안느와 재회하게 되고 두 사람은 파티에서 뛰쳐나와서 그들만의 자유분방한 모험의 세계에 뛰어든다.젊은 남녀가 여행을 하면서 미친 듯한 사랑과 모험을 하며 범죄를 일삼는 영화로는 올리버 스톤 감독의 내츄럴 본 킬러 데이빗 린치 감독의 광란의 사랑 그리고 한국영화중에서도 권해효 주연의 진짜 사나이같은 영화들이 있지만, 미국영화로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보니와 클라이드)

  • 영화 예술의 이해 - 기말고사범위
  • 영화시장의 확대를 유도. - 한국 최초로 영화인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 : 에 연극영화학과가 1953년에 설립.3) 이병일의 (1956년) - 에서 특별희극상을 수상.- 한국영화에 대한 대중의 호응도 : 민중의 대표적인 오락매체로서 자리매김 함.4) 1950년대 후반의 작품경향 - 사극, 멜로물, 희극영화, 액션물, 예술영화 등 다양한 장르가 만들어짐.- 작품 : 이규환의 (1955년)과 한영모의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