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적인 도덕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인지발달 이론가는 피아제와 콜버그입니다 자신의 주변이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도덕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초적인 도덕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인지발달 이론가는 피아제와 콜버그입니다 자신의 주변이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도덕적 사례를 찾아서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접목한 자신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 이론
2) 콜버그 이론
2. 자신 주변에서의 도덕적 무관심 사례의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을 접목한 본인의 견해
1) 사례
2)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접목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 이론
피아제는 5~13세 아동들의 공기놀이를 관찰함으로써 규칙의 존중에 대해 발달과업을 연구하였다. 피아제는 ‘아동들에게 게임의 규칙은 누가 만들었는가?’ ‘누구나 규칙을 지켜야만 하는가?’, ‘이 규칙들은 바꿀 수 있는가?’ 등의 질문을 하였다. 피아제는 규칙이나 정의, 의도성에 대한 이해, 벌에 대한 태도 등의 질문을 근거로 하여, 아동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은 규칙은 신이나 부모와 같은 권위적 존재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믿으며 그 규칙은 신성하고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이를 위반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은 변경할
.
.
2)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접목한 본인의 견해
피아제에 의하면 만4세에서 7세 사이의 유아는, 규칙은 신이나 부모와 같은 권위적 존재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믿는다고 하였다. 또한 그 규칙은 신성하고 변경할 수 없는 것을 이를 위반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본인의 큰 조카도 동생의 물건을 빼앗은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은 것 같다. 단지 입으로 ‘미안해’라고 짧게 말한 것은 그렇게 하지 않으면 부모로부터 벌을 받기 때문에 이를 잠시나마 피하기 위해 그렇게 한 것이라 판단된다. 즉 큰 조카는 도덕에 대해 무관심한 상태이다. 다시 말하면 물건을 빼
- 참고문헌
-
-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8
- 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10
- 부영호,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에 관한 발달심리학적 고찰”, 광주가톨릭대,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