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적인 도덕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인지발달 이론가는 피아제와 콜버그입니다 자신의 주변이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도덕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초적인 도덕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인지발달 이론가는 피아제와 콜버그입니다 자신의 주변이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도덕적 사례를 찾아서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접목한 자신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 이론
2) 콜버그 이론
2. 자신 주변에서의 도덕적 무관심 사례의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을 접목한 본인의 견해
1) 사례
2)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접목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 이론
피아제는 5~13세 아동들의 공기놀이를 관찰함으로써 규칙의 존중에 대해 발달과업을 연구하였다. 피아제는 ‘아동들에게 게임의 규칙은 누가 만들었는가?’ ‘누구나 규칙을 지켜야만 하는가?’, ‘이 규칙들은 바꿀 수 있는가?’ 등의 질문을 하였다. 피아제는 규칙이나 정의, 의도성에 대한 이해, 벌에 대한 태도 등의 질문을 근거로 하여, 아동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은 규칙은 신이나 부모와 같은 권위적 존재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믿으며 그 규칙은 신성하고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이를 위반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은 변경할
.
.
2)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접목한 본인의 견해
피아제에 의하면 만4세에서 7세 사이의 유아는, 규칙은 신이나 부모와 같은 권위적 존재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믿는다고 하였다. 또한 그 규칙은 신성하고 변경할 수 없는 것을 이를 위반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본인의 큰 조카도 동생의 물건을 빼앗은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은 것 같다. 단지 입으로 ‘미안해’라고 짧게 말한 것은 그렇게 하지 않으면 부모로부터 벌을 받기 때문에 이를 잠시나마 피하기 위해 그렇게 한 것이라 판단된다. 즉 큰 조카는 도덕에 대해 무관심한 상태이다. 다시 말하면 물건을 빼
참고문헌
-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8
- 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10
- 부영호,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에 관한 발달심리학적 고찰”, 광주가톨릭대,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분류는 각 개인마다 도덕적 문제를 직면했을 때, 상황에 대한 이해와 판단에 맞는 인지적 틀을 갖고 있다는 가정에 있으며 이러한 인지적 틀의 성숙이 도덕발달의 중점임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도덕성의 발달 단계란 무엇을 뜻하는가? 콜버그는 그의 이론을 피아제의 인지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자신의 인지구조를 드러내고 실험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구조를 바꾸어주는 이러한 경우도 인지발달이론의 한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2) 실생활에서의 적용(ㄱ) 인지 발달, 언어 발달에 따른 연령별 독서 지도법피아제의 이론에서 강조하는 발달 단계에 따라 아이 수준에 맞는 적절한 독서 지도로 아동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0~2세까지는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아동이 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시기는 생후 10개월

  •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리 피아제의 이론을 확대하여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을 확립한 이론가가 콜버그이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보편성을 지닌 인지구조의 확인과 그 발달단계의 확인에 몰두하게된 결과,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였으며, 일련의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 [교육심리학] 문제상황 설정 및 사회과 학습전략
  •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문제상황은 주번활동을 수행해야하는 학생 A와 B가 있는데, A만 수행하고 B는 수행하지 않은 경우이다.해결방법은 아이들의 도덕성발달을 위해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많이 시켜주는 것이다. 선생님은 ‘학급회의’를 열어서 아이들과 주번활동에 대해 토의하도록 시킬 수 있다. 학급회의를 통해서 아이들은 주번활동 때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규명하고, 주번활동을 같이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토론하면

  • [도덕성] 현대의 도덕성
  • 자신의 아버지의 명예마저 실추시켰습니다. (전환사) 지금까지 다음으로 현대에 도덕성은 왜 부각되는 이유를 사례 중심으로 보셨습니다. 이제 현대에 도덕성이 부각되는 원인을 분석해보겠습니다.4. 현대에 도덕성이 부각되는 이유1) 통신수단의 발달 : 핸드폰, 인터넷 등의 무한 발달꼭 카메라를 들고 있지 않더라도 핸드폰에 내장된 카메라로 비도덕적 행위를 도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개똥녀 사건, 김밥할머니 폭행사건. 자신의 비도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