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사이버문화]청소년 채팅언어의 유형 및 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7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3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열심히 준비한 논문이라 후회하지시는 안을것입니다..

학교생활의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한 논문입니다..

그럼 많은 도움되었음 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
2. CMC(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Ⅲ. 연구방법

Ⅳ. 채팅언어의 유형
1. 구어적 유형
2. 이모티콘형
3. 새말의 유형
4. 간편화된 언어형
5. 혼합형

Ⅴ. 채팅언어 사용의 원인과 문제점
1. 구어적 표현의 욕구
2. 감정표현과 시각적 효과
3. 새말에 대한 욕구
4. 입력의 편리성
5. 개성적 언어 개발의 욕구

Ⅵ. 요약 및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요즘의 청소년은 문자보다는 영상에 더 큰 영향을 받는 영상세대로써 과거의 청소년들에 비해서 매우 감각적이고 감수성이 풍부한 세대이다. 그래서 개인의 의사를 전달할 시에도 단순한 글자나 숫자를 이용해서 개인의 의사를 전달하려고 하기보다는 다양한 기호나 도형 등을 적극 활용하여 개인의 의사를 전달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사실 과거 삐삐세대는 1010235(열렬히 사모해), 11771554(I miss you), 1212(홀짝홀짝을 나타내는 숫자로 술마시러 가자는 뜻), 486(사랑해), 042(영원히 사랑해), 5454(오빠 사랑해)등과 같이 단지 숫자만을 이용해서 개인의 의사를 표현했다. 그러나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새롭게 형성된 PC통신 세대는 이모티콘 (Emoticon)이라는 사이버 공간상의 특수한 언어를 통해서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이모티콘은 청소년들에게 새롭고 친근하게 다가오는 채팅언어로써 별다른 거부감 없이 채팅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즉 컴퓨터 자판상의 여러 가지 특수 문자를 활용하여 @@, ! . !, ?ㅇ?, ㅇ_ㅇ, =:-(), =8-ㅇ, ;-}(놀란 표정) @··@(부끄러운 표정) --;;(땀 흘리는 표정) (>_<), (`ㅇ'), ∼:-(, :-(, -,.-, ㅇ(--ㅇ)(기분 나쁨)등과 같은 다양한 이모티콘을 활용해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고길섶(1996). 채팅, 자유의 새로운 영토?. 서울: 문화과학. 통권 제 10호(1996 가을호).
권상한(2001). 청소년 통신언어의 문화적 의미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환(1996). 정보화사회와 뉴미디어. 어떻게 볼것인가: 상호작용의 커뮤니케이션과 디지털 정보의 의미. 서울: 문화과학. 통권 제 9호(1996 봄호).
남기심(2000). 새말의 탄생.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하권. 서울: 교육부.
돈 탭스콧(1999).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 서울: 물푸레.
마은영(2000). 고등학교 은어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재우(1997). 사이버 스페이스와 동호회: 가상공간을 오가는 인정들. 한국정보문화센터(편), 정보문화. 통권 제 41호(1997 11·12월호).
박정석(1996). 컴퓨터 매개 커뮤티케이션의 이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신문방송 학과 석사학위논문.
박창호(2001). 사이버공간의 사회학. 서울: 정림사.
송원임(2001). 컴퓨터게임 문화가 초등학생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명환(2001). 초등학생의 채팅언어 실태 분석. 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미희(2000). N세대 광고에 나타난 채팅 언어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와 대안
  • 유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즉, 금품갈취, 협박, 구타를 포함하는 (1)‘협의의 폭력’과 억지로 심부름시키기, 놀림, 따돌림을 포함하는 (2)‘괴롭힘’ 그리고 (3)‘사이버 폭력’ , (4)‘성폭력’이다.2. 물리적 신체적 폭력(금품 갈취 협박 구타) 피해 경험가. 피해율‘물리적 신체적 폭력’을 (1) 금품갈취, (2) 협박(혹은 언어 폭력), (3) 구타(혹은 신체 폭력)의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살펴보겠다. 이러한 종류의 폭력 피해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

  • [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
  •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Ⅰ. 서론Ⅱ. 청소년과 청소년문화Ⅲ.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실태1. 컴퓨터 이용 실태2. 인터넷 이용 실태1) 인터넷 이용의 일반적 특성 : 경력 및 이용시간, 목적2) 하위집단별 인터넷 이용 실태 비교3) 인터넷 이용 목적Ⅳ. 인터넷 세상의 주인Ⅴ. 인터넷 이용 행태의 결정요인Ⅵ. 인터넷 중독 문제Ⅶ. 인터넷 중독의 진단 기준Ⅷ. 인터넷 중독의 종류(다양한 뉴스 사례)1. 게임중독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2. 채팅중독1)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파워포인트 PPT
  • 및 그를 위한 준비로서의 적절한 교육기관을 선택하고, 그곳을 통해 사회적 자기실현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원조 지도하는 일 (2) 진로지도의 중요성 ① 진로지도는 왜 필요하고 언제가 적당한가 일과 직업의 세계는 점점 복잡하고도 전문화세분화.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로지도 필요 - 청소년의 진로탐색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음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이면 진로지도 시작 ② 진로지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2. 청소년기의 소속감3. 청소년기의 또래집단 영향4. 부적절한 또래관계의 유형과 원인5. 부적절한 대인관계로 인한 문제1) 학교부적응 - 집단따돌림2) 사이버 중독Ⅱ. 전공과 진로1. 청소년 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입시스트레스2. 청소년 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취업스트레스3. 대책 - 진로지도Ⅲ. 이성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석적 이론2) H. Stack Sullivan - 대인 관계적 이

  • [청소년상담] 대인관계, 다문화가정 문제 -상담사례 제시 및 분석
  • 청소년의 가장 큰 고민거리입니다. 이러한 대인관계 문제의 상담 사례와 그의 분석을 통해 어떠한 문제가 왜 생기는지 또 대인관계에 대한 고민은 어떤 유형으로 나타나는지, 그에 대해서 상담사가 해주는 조치가 어떤지 알아보려고 합니다.마찬가지로 대인관계 문제 뿐만 아니라 최근 국제결혼과 같은 다문화 가정의 수가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 또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언어적 차이, 외모적 차이 등으로 인해 다문화 가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