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 일본다도 문화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1. 다도란 무엇인가?
일본인들은 차를 마심에 있어서 단지 그 맛을 음미하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 사람이 모여서 차를 마시는 순서와 대접하는 방식, 다도구의 제작양식들을 일정하게 정하고 각 단계에 의미를 부여했다. 이처럼 다실을 꾸미고 다도구를 준비하여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즐기는 전체 과정의 양식을 통틀어 다도라 한다.

2. 다도의 역사(기원)
- 중국의 당나라에서 유행하던 다문화는 견당사(遣唐使)들에 의해 나라시대부터 일본에 전파되었다. 815년 승려 에이츄(永忠)가 천황에게 차를 바쳤다고 하는 기록이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차에 대한 기록이다. 그 후 가마쿠라시대 초기에 승려 에이사이(榮西)가 1168년과 1169년 두 차례에 걸쳐 선종(禪宗)과 함께 중국의 새로운 다문화를 수입했다. 가마쿠라 시대의 승려 에이사이가 전한 차 마시는 풍습은 선종의 사찰은 물론 무가사회와 서민들 사이에도 널리 보급되었다.
- 남북조 전란시대에 활약하던 신흥귀족들은 투차를 즐기면서 서원을 호화롭게 장식해두고 손님을 불러 함께 감상하며 즐기고자 했다. 투차는 차의 맛을 마셔 맞추는 놀이로, 도박성도 강하고, '바사라'라고 불리는 신흥 무사 층에서 유행한 것이었다. 처음에는 호화스럽고 값비싼 도구를 사용하였으나 15세기 후반 이후, 선(禪)을 바탕으로 하여 소박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즐기려는 풍조가 유행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인사법과 테이블 매너 & 차 문화
  • 일본의 인사법과 테이블 매너 & 차 문화 - 목 차 -Ⅰ. 일본의 인사법과 테이블 매너1. 일본의 인사법2. 상황별 인사법3. 일본의 인사말4. 일본의 테이블 매너Ⅱ. 일본의 차 문화와 에티켓1. 차의 의미와 기원2. 다도란?3. 일본의 다도1) 일본의 차 문화2) 일본의 다도정신4. 일본다도의 역사1) 일본다도의 역사 2) 센노리큐의 다도의 미학5. 일본의 차 종류와 특징1) 일본 잎차의 종류2) 일본의 차 특징3) 일본의 다식(차과자)4) 통합 예술로써의 다도6

  • 일본에 대해서 레포트
  • 일본 여성들이 실크로 만든 전통의상인 기모노(Kimonos)를 입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일본 문화의 독특한 점들은 몇몇 예술 형태에서 발견된다. 이러한 예로는 고도로 절제된 꽃의 배치(이케바나, ikebana), 다도예법(차노유, cha-no-yu), 서예(calligraphy), 가면극(puppetry) 등이 있다. 노(No) 극장과 카부키(Kabuki) 역시 여전히 남아있다. 여가활동의 전통적 및 서구적 형태로 야구, 쓰모(Sumo wrestling), 주도(judo), 카라데(karate), 탁구, 낚시, 배구, 쇼기(shogi, 일본식 장

  • [국가조사] 일본에 대하여....
  • 일본 여성들이 실크로 만든 전통의상인 기모노(Kimonos)를 입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일본 문화의 독특한 점들은 몇몇 예술 형태에서 발견된다. 이러한 예로는 고도로 절제된 꽃의 배치(이케바나, ikebana), 다도예법(차노유, cha-no-yu), 서예(calligraphy), 가면극(puppetry) 등이 있다. 노(No) 극장과 카부키(Kabuki) 역시 여전히 남아있다. 여가활동의 전통적 및 서구적 형태로 야구, 쓰모(Sumo wrestling), 주도(judo), 카라데(karate), 탁구, 낚시, 배구, 쇼기(shogi, 일본식 장

  • [일본문화][스포츠][야구][오타쿠][다도][매스커뮤니케이션][캐릭터산업]일본문화와 스포츠, 일본문화와 야구, 일본문화와 오타쿠, 일본문화와 다도, 일본문화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일본문화와 캐릭터산업 분석
  • 일본문화와 스포츠, 일본문화와 야구, 일본문화와 오타쿠, 일본문화와 다도, 일본문화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일본문화와 캐릭터산업 분석Ⅰ. 서론Ⅱ. 일본문화와 스포츠1. 스모오2. 유도Ⅲ. 일본문화와 야구1. 고교야구2. 프로야구Ⅳ. 일본문화와 오타쿠1. 오타구라 불리는 이들2. 일본 문화에서의 위치3. 등장배경4. 야마토와 함께 날아오른 오타쿠Ⅴ. 일본문화와 다도Ⅵ. 일본문화와 매스커뮤니케이션1. 신문2. 방송Ⅶ. 일본문화와 캐릭터산업

  • [일본문화] 일본 매너
  • 일본 문화- 김미란,1997, 형설출판사 사진과 함께 읽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정형, 2004, 다락원펼치면 매너가 보인다 -차석빈도쿄 네 멋대로 가라- 이영래, 2005, 동아일보사유시민과 함께 읽는 일본 문화 이야기- 유시민, 2002, 푸른나무*인터넷하나투어 여행사http://www.hanatour.com/ (일본 여행매너) 블로그http://blog.naver.com/tjdtlf28.dohttp://kr.blog.yahoo.com/krcha68/967373.htmlwww.welcometojapan.co.kr일본다도http://www.ezbuddhism.com/japanese%20tea.htm일본문화원http://www.kr.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