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경제학 - 공공경제학의 내용과 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공공경제학의 정의
(1) 정의
(2) 정부의 기능과 역할
(3) 공공경제학과 재정학
(4) 공공경제학과 후생경제학
2. 파레토효율
(1) 정의
(2) 파레토효율의 최적조건
(3) 파레토효율의 달성
3. 시장실패
(1) 시장기능의 장애
(2) 내재적 결함
(3) 외재적 결함
(4) 가치재의 공급
4.공공선택이론
(1) 정의
(2) 공공선택이론의 연구영역
(3) 공공선택이론과 공공경제학의 관계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공공경제학의 정의와 성격, 내용 등에 대해 알아보고 공공선택이론이 공공경제학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공공경제학의 정의
(1)정의
국가의 국민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경제주체는 가계와 기업으로 구분되는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으로 대별되며 현대경제에서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라 할지라도 공공부문을 빼놓고는 경제현상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을 만큼 공공부문이 국민경제 상에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혼합경제체제하에서 공공부문의 경제적 행위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고 그 기능과 역할을 체계적으로 논의하는 경제학중의 한 분야가 필요한데 이를 공공경제학이라 한다. 즉, 공공경제학이란 어떤 공공재(公共財)가 공급되어야 할 것인가, 또 그 비용을 각자 간에 어떻게 배분하여야 할 것인가라는 정부부문의 경제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분야이다. .
종래의 경제학에서는 사적 욕구(私的欲求)와 그것을 충족시켜주는 사적재(私的財)를 주로 다루어왔다. 사적재의 특질은 식료 ·의복 ·일반상품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타인을 그것으로부터 배제시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이 그것을 획득할 수 있고, 또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상품의 수요와 공급은 시장에서의 가격기구를 통하여 나타나고, 또 가격의 변화를 통해서 수요와 공급이 균등화된다.
그런데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에게는 사적 욕구 이외에 공적 욕구(公的欲求)라는 것이 있다. 예를 들면, 홍수를 막기 위해 제방을 쌓는 경우이다.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으며, 더구나 이러한 경우는 어느 한 사람의 이익의 향수(享受)가 다른 사람이 동일한 서비스에서 이익을 받는 것을 조금도 방해하지 않는다는 특색이 있다.
다시 말하면, 모든 사람들이 균등한 소비를 하는 셈이 된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서비스의 공급을 상품에서처럼 가격기구에 맡기는 것이 불가능하다. 왜냐 하면, 사람들은 이러한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자기부담으로 구입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요가 현실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사적인 공급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런 서비스 또는 재(財)를 공공재라고 한다.
- 참고문헌
-
*이만우 外 <신 공공경제학> 율곡출판사, 2000
*신해룡 <공공선택의 재정경제학> 세명서관 1994
인터넷 웹문서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15760
*http://econ.khu.ac.kr/dhjeon/sub04_list.html
*공공경제학은 전통적인 재정학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http://blog.naver.com/sarangrmh/20004562922
자료평가
- 내용이 너무 좋습니다
- 161805***
(2020.06.04 16:01: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