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 CJ CGV의 SWOT분석과 마케팅사례를 통한 성공요인분석과 미래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여가란 개인이 가정, 노동 및 기타 사회적 의무로부터 자유로워진 상태 하에서 휴식, 기분전환, 자기개발 및 사회적 성취를 이루기 위하여 활동하게 되는 시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과거 농경사회에 비하여 오늘날은 물질적 풍요로움, 경제적 여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 많은 개인적 시간을 누릴 수 있게 됨으로써 여가가 급속하게 증가하게 되었고, 오늘날 여가활동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5일 근무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먹을거리와 볼거리가 많은 곳이 소비자들에게 이상적인 장소로 자리 잡았다. 스포츠, 오락, 여행, 문화 등 여러 여가활동 중 비교적 적은 노력을 통해 쉽게 즐길 수 있는 영화 관람은 여가활동에 있어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여가생활의 발전으로 인해 영화산업에 대한 소비가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이며 또한 영화산업의 발전은 사람들의 여가생활을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우리나라 영화산업 중 가장 대표적인 영화관인 CJ CGV는 선도적인 위치를 고수하며 현재도 전국 매출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으며, 기존의 극장과는 달리 고급서비스, 관계마케팅, 서비스 마케팅등의 도입으로 현재 영화상영관으로서는 3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지키며 시장 선도자의 입장을 지키고 있다. CGV가 선두적 위치를 지키고 있는 이유는 스크린 점유율이 다른 업체에 비해 매우 압도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보다 한 발 앞서 멀티플렉스 산업에 진출했다는 점이다. CGV라는 종합 멀티플렉스(multiplex)의 등장은 영화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영화관을 시스템적으로 접근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였으며 고객으로 하여금 더 큰 만족을 주게 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Multiplex가 극장의 한 추세와 같이 되어 대부분의 영화관이 상영관을 늘리고 시설을 개선하는 등의 대응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전국 매출에서는 1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서울 지역에서는 Megabox에 밀리는 등 경쟁사와의 경쟁 또한 심화되어 가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그렇다면, CGV의 생존 전략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CGV SWOT분석을 통하여 내, 외부 환경을 파악하고 분석을 통한 훌륭한 전략을 수립함으로 CGV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CJ CGV소개
CGV는 1995년 제일제당(CJ)내 멀티미디어 사업부 극장 사업 팀으로 시작되어 1996년 CJ(KOR), Golden Harvest(HK), Village Roadshow(Aus)가 합작하여 CGV를 설립하였으며, 1998년 강변 CGV11을 개관함으로써 국내 최초의 Multiplex 극장사업을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 경영전략 사례집 저자/장세진 출판사/박영사
※ 2005 마케팅 성공사례 저자/한국능률협회 출판사/한국능률협회
※ 플러스 알파(+α)를 위한 도전 출판사/한국능률협회
※ 서비스 경영 - 전략, 시스템, 사례 저자/김연성 출판사/법문사
※ 인터넷 사이트
- CGV 사이트 http://www.cgv.co.kr
- 롯데시네마 http://www.lottecinema.co.kr/
- 메가박스 http://www.megabox.co.kr/
- 영화진흥회 사이트 http://www.kofic.or.kr
- 한국생산성본부 http://www.kpc.or.kr
- KMAC http://www.kmac.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