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 CJ CGV의 SWOT분석과 마케팅사례를 통한 성공요인분석과 미래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여가란 개인이 가정, 노동 및 기타 사회적 의무로부터 자유로워진 상태 하에서 휴식, 기분전환, 자기개발 및 사회적 성취를 이루기 위하여 활동하게 되는 시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과거 농경사회에 비하여 오늘날은 물질적 풍요로움, 경제적 여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 많은 개인적 시간을 누릴 수 있게 됨으로써 여가가 급속하게 증가하게 되었고, 오늘날 여가활동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5일 근무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먹을거리와 볼거리가 많은 곳이 소비자들에게 이상적인 장소로 자리 잡았다. 스포츠, 오락, 여행, 문화 등 여러 여가활동 중 비교적 적은 노력을 통해 쉽게 즐길 수 있는 영화 관람은 여가활동에 있어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여가생활의 발전으로 인해 영화산업에 대한 소비가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이며 또한 영화산업의 발전은 사람들의 여가생활을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우리나라 영화산업 중 가장 대표적인 영화관인 CJ CGV는 선도적인 위치를 고수하며 현재도 전국 매출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으며, 기존의 극장과는 달리 고급서비스, 관계마케팅, 서비스 마케팅등의 도입으로 현재 영화상영관으로서는 3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지키며 시장 선도자의 입장을 지키고 있다. CGV가 선두적 위치를 지키고 있는 이유는 스크린 점유율이 다른 업체에 비해 매우 압도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보다 한 발 앞서 멀티플렉스 산업에 진출했다는 점이다. CGV라는 종합 멀티플렉스(multiplex)의 등장은 영화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영화관을 시스템적으로 접근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였으며 고객으로 하여금 더 큰 만족을 주게 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Multiplex가 극장의 한 추세와 같이 되어 대부분의 영화관이 상영관을 늘리고 시설을 개선하는 등의 대응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전국 매출에서는 1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서울 지역에서는 Megabox에 밀리는 등 경쟁사와의 경쟁 또한 심화되어 가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그렇다면, CGV의 생존 전략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CGV SWOT분석을 통하여 내, 외부 환경을 파악하고 분석을 통한 훌륭한 전략을 수립함으로 CGV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CJ CGV소개

CGV는 1995년 제일제당(CJ)내 멀티미디어 사업부 극장 사업 팀으로 시작되어 1996년 CJ(KOR), Golden Harvest(HK), Village Roadshow(Aus)가 합작하여 CGV를 설립하였으며, 1998년 강변 CGV11을 개관함으로써 국내 최초의 Multiplex 극장사업을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 경영전략 사례집 저자/장세진 출판사/박영사
※ 2005 마케팅 성공사례 저자/한국능률협회 출판사/한국능률협회
※ 플러스 알파(+α)를 위한 도전 출판사/한국능률협회
※ 서비스 경영 - 전략, 시스템, 사례 저자/김연성 출판사/법문사
※ 인터넷 사이트
- CGV 사이트 http://www.cgv.co.kr
- 롯데시네마 http://www.lottecinema.co.kr/
- 메가박스 http://www.megabox.co.kr/
- 영화진흥회 사이트 http://www.kofic.or.kr
- 한국생산성본부 http://www.kpc.or.kr
- KMAC http://www.kmac.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CJ CGV(주) 마케팅사례
  • CGV의 SWOT분석 -12~138. 결론 - 14(1) 성공요인 -14~15(2) 미래 - 15(3) 1조의 제안 - 16*참고자료출처 - 16*첨부파일(파워포인트)1. 선정회사☞ CJ CGV(주) (www.cgv.co.kr)2. 선정동기 ☞ 연간 1억 명이 넘는 영화 관객 시대가 되었다. 한국은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저부 가 가치 사업이었던 극장이 21세기의

  • olive young 올리브영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올리브영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마케팅 원리마케팅은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강한 고객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그 대가로 고객들로부터 상응한 가치를 얻는 과정으로, 요약하자면 마케팅이란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관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올리브영의 제품을 구매하는 현존 고객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만 한다.현존 고객 분석올리브영의 현재 주 고객은 경영 전략대로 H&B에 관심이 많은 20대~30대 젊은 여성층이고 이들이 매출의 70~80%를

  • CJ오쇼핑 중국진출 경영,마케팅전략 분석과 SWOT분석및 CJ오쇼핑 중국진출 성공요인분석과 문제점과 해결방안
  • CJ 오쇼핑 기업소개2. 보고서 요약3. 중국시장 환경분석(1) 중국인의 소비성향분석(2) 중국의 경제적환경4. CJ오쇼핑의 중국진출 상황분석(1) 중국진출상황(2) 중국진출당시 CJ오쇼핑의 국내상황분석(3) 중국진출당시 중국홈쇼핑 상황분석5. CJ 오쇼핑 중국진출 전략(1) 중국기업과희 합작전략(2) 유통물류전략(3) 중국진출 마케팅 4P전략6. CJ오쇼핑 중국진출 SWOT 분석7. CJ오쇼핑 중국진출 성공요인8. CJ오쇼핑의 현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1) 중국정부

  • [마케팅] 차별화 전략을 통한 고객 감동 창출,CGV의 경영 전략
  • 전략으로 CGV는 어떠한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지 분석해보고, 앞으로의 추진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2. CJ Entertainment 및 CGV소개 2. 1. CJ Entertainment의 경영이념 “영화 그 이상의 감동”의 슬로건을 내세우고, 좋은 시설과 쾌적한 환경, 편리한 예매, 편리한 교통, 다양한 영화정보 제공 그리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심야 관람 ․ 가족 관람 ․ 장애우를 위한 편의시설로 선진화된 관람문화와 세계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 [마케팅] 유한킴벌리와 공익 마케팅
  •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다고 볼 수 있다. 3. 공익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할 5가지 요인 먼저, 공익 마케팅은 장기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일반적인 마케팅 캠페인들은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공익 마케팅은 그렇지 않다. 이에 대한 사례는 피부 모발 보호 화장품으로 유명한 영국의 ‘ 더 바디 샵 ’을 들 수 있다. ‘ 더 바디 샵 ’ 은 회사 창립 직후인 1976년부터 환경 동물 보호 인권 여성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