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에 대하여 나열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에 대하여 나열하고 예를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의 의미
2. 예를 통한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
1) 학습자 중심의 자발성
2) 수평적 관계에 의한 상호학습성
3) 학습자 경험의 자원화
4) 다양성과 이질성을 인정하는 융통성
5) 학습과정 중심의 즐거운 학습
6) 현실적 요구에 기초한 학습
7) 사회변화 속도에 부응하는 학습기간과 비용
8) 홍보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성인학습의 의미
성인을 핵심에 두고 진행되는 성인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인해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977년 독일에서 열린 성인교육에 관한 제5차 대회의 결의문에 보면 학습자 개인에게 그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주는 수단이며 그에게 삶의 의미를 일깨워 주는 도구로서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
.
2. 예를 통한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
1) 학습자 중심의 자발성
예를 들어 학교에서 컴퓨터 학습을 가르친다고 하자, 학습자는 컴퓨터 학습이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컴퓨터 학습을 들어야만 한다. 하지만 성인학습의 경우 내가 필요할 경우에만 학습자가 스스로 정한 시간과 장소, 강사를 마음대로 선택하여 학습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성인학습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자 특성이 되는 것이 바로 학습자의 자발성이다. 성인학습은 타인의 강요나 외부의 압력과 요구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라기보다 자신의 필요와 교육적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그 참여마
참고문헌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 박소영, “성인학습자 배경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정도 연구”, 공주대, 2007
- 김광성,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정책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2005
- 윤여범, “성인학습자의 참여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기관특성 분석”, 공주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
  • 성인과 다르게 처우할 수 있다고 예정하지 않았다. 법률에 의해 미성년자 보호 차원에서 그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일정한 보호 장치를 두고 있을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그들에게는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주어져야 한다. 학생이 인권의 주체이냐는 물음에 대하여 어느 누구도 대놓고 그것을 부정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러저러한 이유를 대며 실제로는 그것을 뒤집어버린다. 학생도 당연히 인권의 주체라

  • 자폐증99
  • 들어가게 되면 같은 발달 단계에 있는 다른 6명의 아동들 집단에 속하게 된다. 수업은 일주일에 5일간 하루에 2시간씩 있게 되고 또한 매일 가는 학교 경험도 하게 되며, 부모와 함께 구조화된 치료 장면에도 참가하게 된다. 아동들이 치료자와 함께 학습하는 것을 관찰한 후에 부모들은 아동들과 함께 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가정에서 부모들은 이 활동을 연습하게 되며, 격주로 치료진들 앞에서 실시했던 활동들을 해보이게 된다. 발달 치료 프로그

  • [방송론] 공영방송으로서의 BBC
  • 예이다. 채널에 대한 선택지가 제한되어 있던 시절에는 수용자가 한정된 채널 안에서 주어지는 편성에 맞춰야 했지만, 채널의 수가 늘어나면서 자신이 선호하는 채널의 목록을 소유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이 ‘채널 레퍼토리(channel repertoire)이다. 히터(Heeter, 1985: 133)는 채널 레퍼토리에 대해 “개인 혹은 가정에서 정기적으로 시청하는 채널의 묶음(the set of channels watched regularly by an individual or household)이라고 정의

  • [교육학] 학습장애에 대한 신경생리학의 영향과 읽기 및 난독증의 다양한 특성
  • 성인 학습장애를 다룬 연구의 부족함이 그 실제적인 이유이기도 하다.다양한 신경 진단학적 절차들, 즉 신경심리학적, 신경방사선적, 그리고 전기생리학적 평가기법들을 살펴볼 것이다.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문제들, 즉 읽기, 언어, 철자, 산수, 쓰기, 운동기능, 그리고 기억문제 등이 신경심리학과 신경 과학 분야에서 얻어진 근래의 연구결과들을 기반으로 설명될 것이다. 나아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다룬 최근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이용한 한글 교육5. 만화를 이용한 문화의 교육제 4장. 비록 스페인어가 공용어로서 통용되고 있는 국가라고 하더라도 자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