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주요개념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 및 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주요개념

2. 도덕성발달을 어떻게 보는가?

3.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
1) 1수준(LEVEL 1); 전 인습적 수준
2) 2수준: 인습적 수준-착한 소년/소녀 지향
3) 3수준: 후인습적 수준

4. 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

: 남과 여 누가 더 범생이 일까요?
콜버그는 84명의 남자 피험자를 대성으로 아동기부터 성인기에 걸쳐 20년간 종단 연구함으로써 6단계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완성하였습니다. 그는 피험자들에게 일명 ‘하인쯔의 딜레마’라는 다음과 같은 갈등적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그들의 도덕적 사고를 연구하였다.

“어느 마을에 희귀한 종류의 암에 걸려 죽어가고 있는 부인이 있었다. 부인을 살리려면 어느 약제사가 만들어낸 라듐이 든 좋은 약을 써야 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러나 그 약값은 터무니없이 너무 비쌌다. 그 약 한 병을 만드는 데 10만원 들 뿐인데 그 약제사는 100만원을 약값으로 받으려 했다. 남편(하인쯔)은 돈을 빌려보았으나 약값의 절반인 50만원밖에 구하지 못했다. 그래서 약제사를 찾아가 ‘50만원밖에 없으니 그 약을 제발 50만원에 주시오’하고 사정해 보았으나 약제사는 어림도 없다면서 약을 주지 않았다. 이 사람은 겨우 밥만 먹고 사는 무척 가난한 형편이어서 나머지 50만원을 구한다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래서 남편은 절망한 나머지 부인을 살리기 위해 그 약을 훔쳐 아내에게 먹여야겠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권중동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이형석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파란마음 2014
이종복, 최경화 외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4
김세진, 주솔로몬 외 저, 사회복지가 말하는 사회복지사, 부키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회복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급_요점정리
  • 인간행동, 발달과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생활주기를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는 준거 틀을 제공- 임신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제시한다- 전 생애 동안 경험하는 안정성과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특정 발달단계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발달 요인을 설명해 준다- 발달을 구성하는 다양한 신체, 심리, 사회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제 2 장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 이론

  • [사회학]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목차-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및 이해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 단계3. 이론에 대한 예시(측정)4.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5.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6. 참고문헌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개념-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년 10월 25일– 1987년 1월 19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행동이나 감정은 무시했다는 점, 문화적 편견을 보인다는 점, 여성에 대한 편견을 담고 있다는 점(대부분의 남성은 4단계, 여성은 3단계에 머문다고 말함), 도덕적 정의에서 개인의 권리와 공정성이라는 도덕성의 한 측면만을 반영하고 있으나 인간관계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관계적 측면을 등한시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콜

  • 배려윤리 _ 교육에서의 배려윤리 적용
  • 배려윤리에 대해- 목차 -Ⅰ. 서론Ⅱ. 배려윤리란?1. 배려윤리의 등장 배경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 길리건의 배려윤리3. 나딩스의 배려윤리Ⅲ. 배려윤리의 사례1. 사회에서 실천되고 있는 배려윤리2. 교실에서 실천되고 있는 배려윤리Ⅳ. 교육에서의 배려윤리 적용Ⅴ. 느낀점Ⅵ.참고문헌Ⅰ. 서론콜버그의 딜레마 사례를 접하고 많은 사람들과 함께 토의를 해 보면서 각 단계별로 판단의 근거가 제시되어 있고 체계적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 배려 윤리 이론(나딩스를 중심으로)과 교육적 적용(정의 윤리와의 통합적 관점에서) - 배려 윤리에 대한 새로운 조망
  • 도덕성을 인지적 측면 위주로 다뤄왔던 것에서 비롯된다고 보아, 배려 윤리의 재조망을 통해, 도덕성을 인지정의행동적 측면 모두에서 균형 있게 다룰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Ⅱ. 배려 윤리 이론의 개관1. 이론 형성의 발단 -정의 이론에 대한 반박콜버그의 정의 윤리 이론에 대한 반박1) 콜버그의 이론 (1) 전반적인 특징 : ‘정의’ 발달단계(롤즈의 영향) / 딜레마 토론 사용(소크라테스의 영향) /발달단계 중 6단계를 최종 목표로 함(칸트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