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에 대한 관점과 주요개념(파블로프 이론, 스키너이론, 반듀라 이론),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와 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인간에 대한 관점
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행동 이해
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2) 인간행동 발달에 대한 관점
2.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 가정

Ⅱ. 주요개념
1. 파블로프 이론의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2)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3) 일반화(generalization)
4) 학습소거와 자연적 회복
2. 스키너이론의 주요개념
1)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2) 강화
3) 벌
4) 행동조성
3. 반듀라 이론의 주요개념
1) 관찰학습
2) 대리적 조건화와 학습
3) 상호결정론
4)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

Ⅲ. 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
2.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간에 대한 관점

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행동 이해

♣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학습원리에 의해 새로운 행동을 하게 할 수도 있고 이제까지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의 접근이다.
♣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행동변화란 어떤 행동을 계속 유지하느냐 그만두느냐 하는 것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고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또한 얼마나 자주 강화자극을 받을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 출생한 아이의 마음을 백지로 보고, 마치 화가가 백지에 어떤 물감을 칠하느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그림이 되듯이, 백지인 어린 마음에 양육자가 어떤 영향을 어떠한 방식으로 미치게 하느냐에 따라 어린 아이는 각기 다른 유형의 사람으로 자라나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어린 아이에게 어떤 외적 강화가 주어지느냐에 따라서 그 아이의 발달 양상이 좌우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권중동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이형석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파란마음 2014
이종복, 최경화 외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4
김세진, 주솔로몬 외 저, 사회복지가 말하는 사회복지사, 부키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스키너 생애와 이론
  • < 목차 >Ⅰ. 스키너의 생애 1) 어린 시절2) 해밀턴 시기3) 스크랭턴 시기4) 하버드 시기Ⅱ.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Ⅲ.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Ⅳ. 주요 개념1) 반응적 행동2) 조작적 행동3) 일반화와 변별4) 강화5) 행동 형성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3) 비교Ⅵ. 성격의 발달Ⅶ. 행동주의의 한계점Ⅷ. 참고자료Ⅸ. 역할극 대본Ⅰ. 스키너의 생애1904년 3월 20일 펜실베이니아의 서스퀘하나에서

  •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가정과 학습이론 및 사회복지실천00
  • 이론 및 사회복지실천00제1절 인간관 1)스키너와 반두라의 인간관에 대한 차이점2)스키너와 반두라의 인간관에 대한 공통점제2절 기본가정1)스키너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2)반두라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3)행동주의적 치료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가정제3널 주요개념1)고전적 조건형성2)조작적 조건형성3)변별자극4)강화와 벌5)행동조성6)일반화7)관찰학습8)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제4절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제5절 사회복지실

  • 아동상담 - 행동주의 이론[토론]
  •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2. 기본과정3. 주요개념1) 고전적 조건형성2) 도구적 조건형성3) 변별자극4) 강화5) 벌 6) 행동조성 7) 일반화8) 관찰학습9)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4. 행동바달에 대항 관점5.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상담)1) 상담의 목적과 과정2) 상담의 과정3)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4) 실무원칙5) 상담 기술(치료 방법)6. 행동주의이론의 장단점 Ⅲ. 평가 및 결론《참고문헌 & 인터넷 사이트》Ⅰ. 서론행동주

  • (사회복지 실천론) 인지치료기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 및 인지행동모델 실천
  • 인지치료기법과목명담당 교수학번학과이름 인지치료기법○ 목차1. 개관 2. 이론적 기반1) 행동주의 이론2) 인지이론3) 인지행동 이론 3, 주요 개념1)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주요 개념2) 인지이론에서의 주요 개념3)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 4. 인지행동모델 실천1) 실천과정2) 일반적 기법3) 인지행동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4) 개입과정5. 사례1) 사례 개요2) 개입 과정1. 개관1960년대 말부터 행동치료를 통한 행동

  • [행동-심리이론] 행동-심리이론(요약,서브노트)
  • 사회적 발달의 8단계자아심리학의 의의3) 행동주의 이론(Burrhus F. Skinner)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① 반응행동② 조작적 행동③ 변별자극 ④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반사⑤ 조작적 조건반응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① 모방 ② 인지 ③ 자기규제④ 자기효율성4) 인지이론(알프레드 아들러)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5) 기능주의이론(Otto Rank)매슬로우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2. 가족집단이론1) 가족체계이론 2) 집단이론3. 사회환경문화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