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구성에 필요한 교구나 교재에 대해 연령별 주제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구성에 필요한 교구나 교재에 대해 연령별 주제별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교육이란

2. 과학교육의 중요성

3. 과학교육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구성

4. 과학교육을 위한 교재․교구 필요성

5. 과학교육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구성에 필요한 교구나 교재
1) 과학교육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구성에 필요한 연령별 교구 교재
(1) 3세
(2) 4세
(3) 5세
2) 과학교육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구성에 필요한 주제별 교구 교재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이라는 단어는 ‘지식(scientia)'과 알기를 원한다(scire)'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이며, 과학의 사전적 의미는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인 지식”이라고 한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1994)에서는 “자연과 인간의 현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목적의 탐구 행위”를 과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식을 알아가는 과정인 과학적 활동은 추상적인 세계의 탐구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므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겪게 되는 모든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탐구하는
.
.
5. 과학교육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구성에 필요한 교구나 교재

1) 과학교육을 위한 물리적인 환경구성에 필요한 연령별 교구 교재

(1) 3세
3세 유아들을 위한 교재․교구의 특징은 말하기 활동을 자연스럽게 촉진 할 수 있는 교구이며 읽기, 쓰기의 기초 활동으로 같은 모양 짝짓기, 모양 변별하기와 일상생활, 동물, 촉감 등을 경험 할 수 있는 책을 제공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퍼즐 조각이 5~10개 정도가 알맞으며 손잡이가 있거나 배경 판에 조각의 윤곽이 그려져 있어서
참고문헌
박정민, 유연화(1999).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최인숙(2000). 탐구하며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유아교육. 서울: 학지사.
이숙희(2001), 상업화된 유아과학 프로그램의 활용 실태 및 내용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문정(2006). 유아교육기관의 과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나영(2001). 유치원 과학영역 운영 실태에 관한 조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진(2005). 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 fanc***
    (2015.03.11 18:45:31)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D형)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 필요하고, 아동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며 동시에 인간 두뇌의 통합적 기능에 부합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셋째, 사회적으로는 아동이 타인과 바림직한 관계를 형성하고, 학교와 사회와의 결속력을 높이며, 사회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해야 하기 위한 이유로 교육과정의 통합을 주장하였다.이와 같이 생활주제 중심으로 교육 과정을 운영할 때에는 먼저 주제조직망을 구성하고, 주제에 따른 활동 조직망을 구성한 후, 일과 운영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1) 개념2) 이론적 기초2. 교육목표 및 원리1) 기본전제2) 교육목표3) 교육원리3. 교육과정1) 교육내용(1) 일상생활 훈련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5) 문화교육 2) 몬테소리 교구3) 일과 구성4) 환경 구성5) 교사의 역할6) 평가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장단점5. 한국 유아교육 현

  • [유아교육, 유치원경영] 비품 및 교재, 교구 관리
  • 교재ㆍ교구의 제공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교재ㆍ교구는 교육환경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교사의 노력으로 변화가 가증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이 맡고 있는 유아들의 연령, 발달단계 및 특성, 진행되는 단원(생활주제) 등을 고려하여 교재ㆍ교구를 제작하고 준비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유아들은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에 맞는 교재ㆍ교구를 선택하여 놀아 보는 기회를 갖고, 다양한 교재ㆍ교구를 통해 경험하고 느끼고 상호작용하

  • [유아교육] 유아 놀이지도와, 유아 미술교육 및 유아 사회성발달 분석
  • 구성 자료)숫자?글자 카드, 다양한 운동 놀잇감다양한 악기, 게임 자료, 물?모래 놀잇감(물레방아, 펌프)3. 교사의 역할가. 관찰자의 역할교사는 어린이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어린이의 지적, 신체적, 사회 정 서적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어린이 놀이를 발달시키고 확장시키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어서 효율적인 놀이 지도를 해야한다. 나. 계획?조직자의 역할교사는 어린이가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고 유익한 놀이를 마음껏 할 수 있는 놀이 터

  • [교육] 만 5세 남녀아의 색채 선호와 실생활 반영
  • 교육활동에서 매체를 제시함으로써 유아들이 학습할 내용과 활동을 연결하며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을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하는데 쓰이는 물품이라 할 수 있다.(김정규․이광자․조정숙, 2003)또는 유아의 놀이 활동의 도구가 되고 교육적 효과를 주기위해 제작한 교재․교구를 교재․교재․교구라 하였으며, 놀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놀이를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매체의 역할을 하는 모든 물건을 지칭하여 교재․교재․교구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