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소설과 멜로영화의 애정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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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남녀 사이의 만남의 의미와 중요성.

2. 애정 전기소설과 영화를 연결시키려는 이유
2.1 전기소설의 특징
2.2 멜로영화의 특성
2.3 애정전기소설과 영화 속 주인공의 첫 번째 특징- 고독감
2.4 애정전기소설과 영화 속 주인공의 두 번째 특징-지고지순한 사랑
2.5 애정전기소설과 영화 속 주인공의 세 번째 특징- 내면성

3. 매개를 통한 만남.
3.1 만남의 양상과 의미- 필연성, 사랑을 더욱 아름답게 그리게 함(낭만성)
3.2 매개를 통한 만남의 분석

4.1 만남의 양상과 의미
4.2 변장을 통한 만남 분석

5.정사(情事)에 의한 만남
5.1. 만남의 양상과 의미
5.2 정사에 의한 만남 분석

6. 종합적 고찰

본문내용
.남녀 사이의 만남의 의미와 중요성.
모든 인간활동의 기본이 남․녀의 애정생활에 있다고 본다면, 애정은 문학뿐만이 아니라, 많은 장르의 소재가 된다. 그래서 우리 나라의 경우, 소설의 발생기 및 17세기의 소설 가운데 소설적 형상성을 탄탄하게 구비하고 있는 대부분의 작품들이 애정소설의 범주에 속하는 것들이며, 17세기 이후의 소설 가운데서도 근대적인 소설형태에 가장 근접한 작품들이 이들 남녀의 애정문제를 형상화한 작품들이다. 박일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사실과 낭만의 소설사적 전개양상>, 집문당, 1993
이런 소설뿐만 아니라, 현대의 핵심이라 불리는 영상산업의 대표격인 영화에서도 애정문제는 전통적으로 소재를 제공해 왔다. 여기서는 애정전기소설과 멜로 영화의 특성을 살펴보고, 만남의 유형은 분류하며 구체적으로 이에 해당하는 작품을 분석 해 보겠다. 멜로 영화에서는 주로 만남의 이전과 만남 단계가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이는 애정행각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해 나가는 멜로 영화에서, 만남은 그 토대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본고에서의 만남은 사랑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만남의 최종 목표는 완전한 애정의 성취이다. 윤분희, <염정소설의 전개방식과 그 의미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p.54
남녀의 사랑이 완성되는 애정성취 과정보다는 여기에서는 이런 성취를 목적으로 한 만남에 대해서만을 이야기하겠다. 남․녀가 첫만남을 가진다고 해서 사랑이 시작될 수는 없다. 첫눈에 반하는 사랑이라 하더라도 그런 사랑을 이루려는 노력은 곳곳에서 보인다. 즉, 일상적인 만남을 사랑으로 이끌기 위해 주인공들은 노력한다. 이처럼, 만남을 단순히 남녀의 얼굴을 대함으로써의 의미가 아니다. 만남은 서로에 대해 사랑의 감정을 확신하거나 느끼지 못한 상태에서, 주인공이 사랑으로 이끌어 가는 과정을 만남의 의미로 두었다. 즉, 서로의 사랑이 통하는 순간이 만남으로써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그리고 본고에서는 소설 발생기에 나온 《수이전》의 <최치원>을 소설의 형태를 지녔다고 본다. 또한, 17세기에 나온 애정전기소설과 <구운몽>에서 ‘양소유의 삶 작가(김만중)의 최종적인 긍정은 ‘성진의 삶’을 향해져 있다하더라도 ‘양소유의 삶’에 대한 작가의 관심 또한 지대하다. 작품은 양소유의 삶에 거의 대부분을 할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부분의 서술을 흥미있게 만들기 위해 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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