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기업 성공사례분석과 현대중공업 마케팅전략 분석및 현대중공업 향후전략방향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5 / 2016.02.25
  • 2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중공업 기업 성공사례분석과 현대중공업 마케팅전략 분석및 현대중공업 향후전략방향제안 보고서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보고서요약

1. 서론 : 현대중공업의 시작과 현재 위치
1.1 현대중공업의 현재 1등으로서의 위상
1.2 현대중공업의 시작

2. 현대중공업의 역경과 극복
2.1 자립의 기회가 된 일본과의 합작무산
2.2 ‘오일 달러’의 위기를 중동 진출의 기회로

3. 현대중공업 브랜드의 역사와 도전
3.1 역사적 발전과정 개괄 제시
3.2 출시 전 사업 선택과 준비
3.3 주요 이정표와 왕자의 난
- 주요 이정표
- 왕자의 난

4. 현대중공업 최초 출시 때의 시장상황
4.1 최초 브랜드명, 로고
4.2 경쟁 상황
4.3 당시 주요 경쟁자
4.4 그 당시 포지셔닝전략
5. 현대중공업 현재 상황과 마케팅전략
5.1 현대중공업 마케팅믹스 4P 전략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5.2 현대중공업 현재 주요 경쟁자
추격자 삼성중공업

6. 현대중공업 성공요인분석
6.1 정주영 명예회장의 “하면 된다!”정신
6.2 현대중공업 마케팅의 핵심
6.3 현대중공업을 1등으로 떠오르게 한 성공 비결 요약

7. 현대중공업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안

8.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현대중공업은 세계 조선사업의 불황이 예측되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투자를 단행하여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이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노력하고 도전한다면 누구나 새로운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현대중공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어떤 역경이 와도 포기하지 않고 꿋꿋하게 자신의 길을 개척한다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또한 현재의 상태에 만족하여 안주하지 않고 더욱 발전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는 현대중공업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에 두려움을 느끼고 현재상태에 안주하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었다. 꾸준한 노력과 도전은 항상 보답받는다는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현대중공업의 사례가 계속되는 세계 경제 불황속에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참고문헌
기사문
이투데이 (2013.06.21), “조선업 불황골 깊다.”
한겨레뉴스 (2012.07.23), “‘스마트 선박’ 수주경쟁서 중국 따돌린다.”
뉴스핌 (2013.05.23), “현대미포조선, 유럽서 선박 10척 3억 달러 수주 기록”
파이넨셜뉴스 (2013.07.11), “현대미포조선풀냉동 컨테이너선 3척 수주”
MK뉴스 (2013.08.05), “현대重 제2엔진은 육상플랜트”
The Monthly Magazine 2032 (2012.11.02), "우리 시대의 거인 - 아산 정주영 회장"
매일경제 (1970.09.01), “중공업 4대공장 건설에 박차”
Politic's (2013.04.23), "현대중공업 SWOT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Politic's (2013.04.11), "현대중공업, 2조 2천 억 상당 EPSO 수주“
Politic's (2013.05.27),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계, 저가 수주 경쟁”
그린경제 (2013.17.16), “'맨손과 투지'로 일군 세계 최대 조선소 '미포灣의 기적'”
아시아경제 (2013.02.14), “현대重 ‘힘센엔진’의 괴력”
EBN (2008.07.09), “세계 1위 현대중, 비결은 R&D 투자”
서울경제 (2013.06.24), “[글로벌코리아 우리가 앞당긴다] 현대중공업”
etnews (2013.01.02), "주력산업/조선/LNG 운반선의 친환경 핵심기술 개발"
세계파이낸스 (2013.06.17), “현대중공업, 지난달 매출액 전년比 6.83%↑”
AIRSTOCK (2011.12.30), "현대중공업, 2011 매출액 25조1690억원...전년비 12.3%↑"
문화일보 (2008.10.02), “글로벌 시장 호령 ‘메이드 인 코리아 파워’”
SeeMore (2013.06.09), "현대중공업의 성장 과정, 과거와 현재 위상 비교, 재무 추이 및 최우선 가치 이해”
한국콘텐츠미디어 (2013.04.23), “1000대기업 순위 리스트 "어느 기업이 장사 잘했나?" 2012년 매출액 순위”
Launch Box (2011.06.22), "우리나라 조선업의 시작”
I'm Possible (2013.07.16), "현대중공업 신규수주, 조선/해양을 중심으로 순항”
mlbbada (2007.12.10), "국내 조선사별 신건조 공법”
네이버 지식백과 (기업사전, 2011.8.5, 굿모닝미디어), 현대중공업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現代重工業]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2013, 박문각), 닉슨 독트린 [Nixon Doctrine]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현대중공업(주)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現代重工業(株)]

웹사이트
한국조선해양기자재글로벌지원센터http://www.komec.kr/
현대중공업 홈페이지 http://www.hhi.co.kr/
대우조선해양 http://www.dsme.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전국경제인연합회 http://www.fki.or.kr/

도서
정주영 (1991),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제삼기획
한국과학기술연구소 (1970),중공업발전의 기반: 한국의 기계 및 소재공업의 현황과 전망분석 상,하, 한국과학기술연구소
박상하 (2009),이기는 정주영지지 않는 이병철, 무한
김정렴 (1997), 김정렴 정치회고록-아 박정희, 중앙 M&B
김정렴 (1995), 김정렴 회고록-한국경제정책 30년사, 중앙일보사
박영구 (2006), 1970년대 중화학공업화정책에서의 과잉투자론 한국정책학회보, 제15권제2호, 한국정책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기업들의 점유율과 성장 안정성이 높아 신흥 업체가 진입하기에는 진입 장벽이 너무 높았던 것도 있다. 이처럼 기업의 해외 진출 실패 요인은 성공 요인과는 달리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 부족과 준비가 부족했고 지나치게 자본력에 의존해 세부적인 현지화 전략 및 미래에 대한 예측 없이 진출한 것도 실패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Ⅲ. 결론느낀 점국내 기업들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살펴보고 성패요인을 분석하여 국제경영의 실제 모습을 확

  • 현대중공업 경영전략분석과 현대중공업 마케팅전략분석및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현대중공업 SWOT분석및 경영전략도출및 현대중공업 향후기대효과
  •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1983년 이후 조선분야에선 세계 1위에서 부동하고 있으며, 엔진부문 시장점유율 35%, 해양 및 건설장비 부문에서 6년연속 매출증대를 보이는 등 현대중공업의 경쟁력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선전에는 뚜렷한 경영철학 외에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춘 기술연구 및 개발을 통해 경영전략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현대중공업의 경영방향은 환경경영이다. 현대중공업은 중공업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환

  • 현대중공업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현대중공업 경영,마케팅전략분석과 현대중공업 미래전략제언
  • 현대중공업 기업사례연구 보고서CONTENTS1. 현대중공업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3) 기업핵심가치2. 시장상황분석3. 현대중공업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s4. SWOT 전략(1) S/O 전략(2) W/O 전략(3) S/T 전략(4) W/T 전략5. 현대중공업의 마케팅활동6. 현대중공업 경영전략(1) 경영혁신전략(2) 전략적제휴전략 (상생경영전략)7. 결론 및 글로벌 전략제안(1) 글로벌전략 수립1) 진출시장선택2) 진출전략 수립3) 진출시 주의사항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I. 서론II. 조선시장 1. 세계조선시장 2. 한국조선시장 III. 한국조선산업 경쟁력 분석1.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2. 국제협력3. 기술‧연구인력IV.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전략1. 전략목표2. 부문별 기본방향 및 추진과제 가.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1) 기본방향2)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 추진과제가) 대‧중소기업간 선박생산 분업체제 정립나) 대기업: 국제협력을 통한 고부가가치 기술개발(1) 국제기술개발 합동연구를

  • [경영학] 기업의 내 외부 환경분석과 향후 경영전략의 제시(현대중공업, 로레알)
  • 현대중공업 ․ 로레알 )목 차 - 국내기업(현대중공업) -Ⅰ. 현대중공업의 개요1. 현대중공업 선정이유 및 현황2. 현대중공업의 사업부문Ⅱ. 현대중공업의 외부환경 분석1. 조선사업의 특성 및 특징2. 경쟁요소 3. 현대중공업의 동향Ⅲ. 현대중공업 내부환경 분석1. 재무․회계 정보 분석2. 내부 핵심역량(유형,무형,인적자워) 분석3. 현대중공업의 SWOT분석Ⅳ. 현대중공업의 향후 전략제시1. 조선업 분야의 향후 전망2. 향후 경영의 핵심 전략 제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