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DAUM) 마케팅 보고서] 다음(DAUM) 마케팅 STP,SWOT전략분석과 다음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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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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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거의 다음 DAUM 분석
2. 다음 경쟁사분석
(1) 네이버
(2) 구글
3. 외부 환경 분석
4. 다음의 현재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다음 현재 STP전략분석
6. 다음이 새로 제공하는 서비스들
7. 다음 마케팅 전략제언
(1) 기회파악
(2) 주요 목표
(3) STP 전략제언
(4) 브랜드전략 제안
(5)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안
8. 결론 및 시사점
(1) 요약
(2) 시사점
(3) 한계점
- 본문내용
- 인간 일상을 지배할 플랫폼 자리를 놓고 모바일 경쟁이 거세다. 모바일 OS는 물론이고 그 위에 얹힌 서비스 정도로만 여겨졌던 메신저나 소셜 네트워크도 스스로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조금만 뒤쳐지면 바로 벼랑 끝으로 떨어지게 되는 모바일 시장의 특성상, 영원한 승자도, 패자도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상황에서 포털들이 주목하고 있는 상품 중에 하나가 바로 런처이다. 런처(Launcher)란, 사용자가 바탕화면과 아이콘, 디자인 등을 원하는 대로 바꾸고 배치할 수 있는 앱으로, 사용자는 런처를 설치한 뒤 디자인을 스마트폰 잠금, 메인 화면에 적용시킬 수 있다. 이렇게 런처가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업체들이 런처에 자사의 앱 서비스를 삽입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가 런처를 설치하면 첫 화면에 자사 서비스를 더 많이 노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런처는 IT기업들이 각종 디자인을 화면에 구현하기 위한 필수 도구인 동시에 자사의 서비스를 더 많이 노출하기 위한 발판으로 활용되고 있다. 즉, 런처는 단순한 폰 꾸미기 기능을 넘어 단말기 사용 환경을 장악하는 플랫폼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전세계적인 이용자를 가지고 있는 ‘Go런처’를 비롯해 카카오톡의‘카카오홈’, 그리고 NHN의 ‘도돌런처’가 경쟁에서 앞서나가고 있지만 아직 확실한 강자는 없는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런처 경쟁에서의 우위를 통해서 포털 사이트 자체의 경쟁력을 키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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