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시계 swatch 스와치 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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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요소조건(factor conditions)
수요조건(demand conditions)
관련 및 지원 산업(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Japan
U.S.A
스위스의 시간에 걸친 경쟁력의 진화
일본과 미국의 시간에 걸친 경쟁력의 진화
Analyze key success factors of Swatch
① 스위스 시계 산업의 위상에 기반한 경쟁우위
② 정교한 기술
③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Introduction

부자들의 사치품이었던 손목 시계가 현대인의 필수품이자 더 나아가 패션용품으로 자리잡기 까지는 몇 십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러나 그 짧은 몇 십년 간 인식의 전환이 있을 수 있던 것은 수많은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우리 Swatch Learning Team은 그러한 많은 관련된 사례들 중 이 보고서를 통해 ○1포터의 국가 경쟁력 다이아몬드를 기반으로 각 나라 시계 산업의 분석 ○2각 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의 성공 요인 ○3Swatch 기업의 위기 극복 및 성공 요인 ○4케이스에 제시된 The Swatch Group의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1. Analyze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of Switzerland, Japan, and U.S.A. in the watch industry using Porter’s national diamond framework.

Switzerland
요소조건(factor conditions)
스위스는 전통적으로 시계 생산이 잘 발달된 나라이다. 전통적으로 보석 가공에 강했던 제네바의 상인들은 종교적인 이유에서 보석이 사치품으로 규정됨에 따라 생계가 막히게 되었다. 따라서 이들은 자연히 보석 가공과 연관이 있던 시계 산업에 손을 대기 시작하였고, 이는 몇 세기에 걸쳐 스위스의 국가 산업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시계 산업의 발달은 단순히 숙련공의 증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산업에 연관된 많은 요소들이 동시에 진보하는 것을 의미했다. 많은 부품 공장이 세워졌고, 숙련공을 양성하는 교육 기관이 세워졌으며, 이들 기관들의 빠른 연계 역시 확립되었다. 산업의 발달은 많은 경쟁자들을 불러왔고, 이들 간의 경쟁은 더 고급스럽고 내구성이 좋은 시계의 생산을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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