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론4공통) 방송대 성인학습자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참여한 사례를 발굴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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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론4공통) 방송대 성인학습자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참여한 사례를 발굴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목차
1.서론
2.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의 다양한 실천기술
3.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
4.평생교육의 목표
5.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평생교육의 필요성
6.지역의 교육 발전 사례
7.결론
8.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사회는 인구변화, 기술변화, 사회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학교교육은 전 생애에서 부분이며 오히려 평생교육의 영역이 생애 단계에서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사회의 도래는 평생학습에 대한 주민의 다양한 참여 기반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면 시민의 평생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평생교육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 전기교육, 성인 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한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중 략>

평생교육법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임무로서 평생교육시설의 설치, 평생교육사의 양성,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보조 등의 방법으로 모든 국민에게 평생학습의 기회가 부여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다른 무엇보다 지역평생교육의 거점으로서 평생학습관의 기능, 평생교육의 정보 제공 기능, 평생학습의 상담 기능, 지역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의 상호 연계 체계 구축 운영 기능을 수행하는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 평생교육의 효율적인 실시를 위한 협의조정 기타 평생교육 실시자 상호간의 협력 증진을 위하여 교육감 소속하에 평생교육협의회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시?군 수준에 평생학습관이 설치운영 중에 있다.
참고문헌
이준상(200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이영호, 2004,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원미사
김지자(2000), 평생교육법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상에 대한 토론, 21세기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한상길, 2006,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기영화,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04년.
김수일(1998), 사회교육학 상론,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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