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B형] 표집의 개념과 의의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각 입장에 적합한 구체적인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B형 표집의 개념과 의의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각 입장에 적합한 구체적인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평가 B형] 표집의 개념과 의의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각 입장에 적합한 구체적인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집의 개념

2. 표집의 의의

3. 표집의 개념과 의의를 양적연구의 입장에서 설명

4. 표집의 개념과 의의를 질적연구의 입장에서 설명

5. 각 입장에 적합한 구체적인 표집방법

1) 양적연구에서의 표집방법
(1) 단순무작위표집
(2) 체계적 표집
(3) 층화 표집
(4) 집락 표집
2) 질적연구에서의 표집방법
(1) 편의표집
(2) 유의표집
(3) 할당표집
(4) 눈덩이표집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사사항의 결정은 통계조사기획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조사사항은 조사목적, 특히 이용목적에 따라 결정하되 조사조직의 역량, 조사원 및 응답자의 부담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통계조사를 하는데 있어서 대상의 전부를 조사하느냐에 따라 전수조사와 표본조사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조사표의 배부, 기입 및 수집하는 방법에 따라 타계식조사(면접, 전화조사 등)와 자계식조사(배포, 우편, 인터넷조사 등)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들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는 각 조사방법의 특성을 감안하는 동시에 조사목적과 경비, 시간들을 함께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조사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표집의 개념과 의의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각 입장에 적합한 구체적인 표집방법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통계청, 통계행정편람, 2007.
김현철, 표본의 추출과 분석, 교육과학사, 2000.
김우철 외, 현대통계학, 영지문화사, 1991.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노부호 외, 통계학의 이해(제2판), 법문사, 2004.
이경서, 조사방법론, 학문사, 2001.
김광주 외, 조사방법론 강의, 삼영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특수유아교육
  • 연구의 의의 . 134. 용어의 정의 및 사용상의 범위 16II. 연구의 방법 191. 문헌 수집 분석 . 192. 특수유아교육기관 실태 조사 분석

  • 교육 - 교육학 요약
  • 각 - 도서관 (고려 - 수서원)     ④ 일량재 - 기숙사 : 전인교육           (장학재단인 양현고의 지원, 9재학규-기숙사마다 과목을 다른 등급제)   2) 교육목적 : 유학사상의 보급과 인재양성   3) 교육내용 : 강독, 제술, 서법   4) 교육방법 : 승재 시험을 통한 단계적 학습     ① 승재시험 단계 - 논어재, 맹자재, 예기재, 춘추재, 시재, 서재, 역재     ② 성적고사 - 일고, 순고, 월고, 삼일제, 구일제     ③ 원점절목(평가규정) - 대통,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1) 특수교육의 관련 법령(2) 특수교육 변화 추이 (3) 특수교육 대상학생 현황(4) 특수학교 현황 2)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
  • 질적 통합과 양적 통합, 그리고 지식 중심 통함과 기능 중심 통합 등의 여러 유형으로 논의되고 있다. 교육과정 통합은 시간적?공간적 그리고 내용 영역에 있어서 각각 다른 학습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지고, 의미 있게 모아져서 전체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통합교육과정은 인간의 성향 변화가 가치롭게 이루어지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된다.통합적 교육 과정은 교과 영역들간의 의미 있는 연계를 통하여 유아들이 고유의 학습 방법을

  • 논문요약,논문평가분석,영유아 놀이연구 논문요약 및 논문평가 분석하기
  •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라는 용어 자체도 생소하고 분석 자체도 쉬운일이 아니었다.그래서 먼저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특성을 살핀 후 두편의 논문을 질적인 연구와 양적인 연구로 분류하고 논문 양식에 따라 요약한 후 논문에 대한 평가를 하려고 한다.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분류연구는 연구 접근 방법에 따라 실증주의에 입각한 양적 연구와 후기 실증주의에 입각한 질적 연구로 크게 양분된다.질적 연구란 연구목적과 방법론적 입장이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