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관이란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전통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
2) 진보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
4) 학문 중심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
4) 인간 중심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

3.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에 대한 나의 의견

4.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생태학적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2) 인지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성숙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4)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5) 사회학습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 정신분석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7) 도덕성 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8) 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5.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한 나의 의견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관이란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탐구하는 교육학자, 교육철학자 또는 교육사상가들이 교육목적, 교육방법, 교육이론 등 교육의 전반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자질이란, 전문가에 의하면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주로 교사자신이 맡아서 하는 일에 대한 실력과 능력의 정도를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은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서, 보육교사는 시설과 교구교재를 잘 활용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유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학
참고문헌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이기숙 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0.
백혜리, 보육교사론, 동문사, 2008.
문순홍, 생태학의 담론, 솔출판사, 1999.
이은화 외, 유아교사론, 양서원, 2002.
김민남, 듀이 교육목적론 다시 읽기, 교육철학, 2005.
박덕숭,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 방안, 한영신학대학교, 2005.
곽향림,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유아교육학 논집,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좋아요 좋아요
  • pjs0***
    (2014.09.26 01:43:3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