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 보편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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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논쟁』
11세기에서 12세기에 걸쳐 중세 유럽에서 ‘보편 문제’를 둘러싸고 전개된 존재론적·논리학적인 철학논쟁을 보편논쟁이라 한다. ‘보편에 대한 문제’라는 말을 처음으로 사용한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스승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대한 대결이라는 형태로 이미 논의한 문제였지만,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중세에 들어오자 다시 활발하게 논의되어 중세의 논리학·존재론의 정치 한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중세철학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아래 신플라톤주의에 입각하여 이데아의 자리에 "신의개념"을 대신 갖다 놓음으로서 중세철학은 플라톤 철학이 지배하게 되었다. 보편논쟁에서 보편자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보는 입장을 "보편 실재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보편자는 실재한다. 2) 보편자는 개별적인 사물들보다는 상위의 존재이다. 다시 말해 보편자는 개개의 사물들보다 그 실재성에 있어서 더 높은 등급을 갖는다. 3) 보편 개념은 개별적 '사물들에 앞서'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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