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kpatrick 의 4단계평가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Kirkpatrich 모형의 비판
Kirkpatrick 의 4단계 평가 모델을 이용한 한 사례
(1) 1 단계 평가 : 반응
(2) 2단계 평가 : 학습
(3) 3단계 평가 : 행동
(4) 4단계 평가 :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Kirkpatrick 의 4단계 평가 모델

1959년 4단계 평가 모델 개발하여 성과를 측정하는 4가지 준거단위를 명시하였다.
각 준거영역을 위계질서 개념을 제시하였고 Kirkpatrich 평가모형은 총괄평가(교육훈련이 창출한 성과를 밝혀내고 측정하는데 초점)의 대표적인 예로 각 단계가 논리적이고, 실제 적용방식도 간단하여, 전문가가 아닌 일반적인 교육 담당자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기업교육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평가의 유형에는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두가지가 있다. 형성평가는 수업의 효과성, 매력성을 개선하기 위한 교수개발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 및 데이터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최종 결과물로 개발될 교수자료 및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고, 총괄평가는 개발이 완료된 최종 결과물이 실제로 현장에서 활용되기 전에 이에 대한 타당도 및 유효성을 판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게 되는 최종 단계의 평가 활동으로 교수개발의 과정이 아니고 가치의 판단, 효과의 결정, 의사결정에의 기여가 목적이다.
이런 총괄평과 대표적인 예가 Kirkpatrich 의 평가모형이다.
참고문헌
오인경(2000).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 모델에 따른 기업내 웹 기반 교육의 학습 효과 평가. 기업교육연구, 2(1), 71-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프로그램 평가계획안_A보험회사 법인전문가 양성과정을 중심으로
  • 평가, 투입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가 진행된다. 본 평가 계획안은 먼저 프로그램의 배경과 프로그램의 목적 그리고 세부목표가 무엇인지,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활동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다음으로는 프로그램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평가의 목적에 부합하는 평가 모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특별히 CIPP평가모형을 선정한 이유와 CIPP평가의 구체적인 단계, 한계점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평가내용

  • [인적자원개발] 제5장 훈련프로그램개발 모형
  • 4)내용상의 변화: 세계 각국의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수체제설계 및 개발모델의 특징 과 제한점을 찾아내는 것이 반드시 필요. 교수체제개발 모형은 역사적 흐름과 함께 수정․보완되어 옴. 현 4세대까지 변화하였으며 최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수방 법의 등장으로 5세대로의 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됨.-1세대 모형: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진화한 모형. 현재의 모델에 비교하면 매우 단순하고 평가활동 중심의 코호트(cohort) 평가

  • 교수체제개발(ISD,교수체제설계)분류, 교수체제개발(ISD,교수체제설계)이론적배경, 교수체제개발(ISD,교수체제설계)과정과 내용, 평가와 제언
  • 의 분류1. 사용 및 목적에 따른 분류 2. 적용범위에 따른 분류 1) 교실/산물모델(classroom/product models)2) 종합적 모델(comprehensive models)Ⅳ. 교수체제개발(ISD, 교수체제설계)의 이론적 배경1. 행동주의의 한계와 인지주의적 심리학의 등장2. 인지심리학적 대안과 그 한계3.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의 등장과 ISD의 새로운 가능성Ⅴ. 교수체제개발(ISD, 교수체제설계)의 과정과 내용1. 분석 1) 요구분석(need analysis)2) 내용분석 2. 설계 3. 개발 및 실시 4. 평가 Ⅵ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가의 목적 및 의의1) 평가(Assessment)란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의의2. 교육 평가의 목적 및 의의1) 교육 평가의 목적2) 교육 평가의 의의3. 교육 평가의 모형4. 교육 평가 영역5.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평가의 목적 및 의의1) 유아 교육 평가의 의의2) 유아 교육 평가의 목적3) 유아 교육 평가의 원리6.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평가의 필요성7. 유아교

  • [인적자원관리] 교육훈련
  • 1. 교육훈련 의의교육훈련은 학교에서 일반학생을 대상을 실시되고 있는 학교교육과는 달리 사회인(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상업현장에서 실시되는 것으로 주로 근로자의 지식, 기능, 태도의 향상을 통해 그들의 작업능력을 개발하는 활동을 말한다오늘날의 기업은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새로운 직무가 나타남에 따라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규모가 작고 직무가 단순하며 습득하기가 용이하거나 기술변화에 의한 영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