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er의 학습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과 동기유발
1)동기 유발의 기능
2)학습에 있어서의 동기 유발
3) 동기 유발과 욕구

2. Keller의 동기 이론: ARCS 이론
1)ARCS 이론
2)학업 성취와 동기

3. ARCS 이론의 요소
1)주의 (Attention)- 호기심, 관심을 유발, 유지시킴
2)관련성 (Relevance) - 교수를 주요한 필요와 가치에 관련시킴
3) 자신감 (Confidence) - 성공에의 자신감,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함
4) 만족감 (Satisfaction) -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 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함

4. ARCS 이론의 장점과 단점
1) ARCS 이론의 장점
2) ARCS 이론의 단점
본문내용
1. 학습과 동기유발
1)동기 유발의 기능
①동기(Motive) : 인간의 행동을 환기, 방향부여, 통합하는 내적 요인. 동기는 2개의 성 분으로 분해됨.
(1) 동인(Drive) : 사람을 행동으로 몰아넣는 내적 과정
(2) 유인(Incentive) : 목표에 달하거나 보수를 얻어 만족함으로써 종결되는데 이와 같은 목표 또는 보수가 되는 외적 환경내의 대상과 상황.
②동기부여(Motivation) : 동기의 상태가 되는 것.
③동기유발 : 어떤 활동을 촉진, 지시 및 유지하려는 내적 상태 또는 과정을 포함

(1) 활성적 기능(Activating function)
-유발시킨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을 주는 기능
-동인(Drive)의 발생이 필요하며, 유기체 욕구수준에 따라 동인의 수준이 달라진 다.
(2) 지향적 기능(Directive function)
-행동의 방향을 결정짓게 하는 기능
-유인(Incentive)이 필요하며, 이는 유기체가 행동의 방향을 선택함에 있어 그 유 인과 가깝게 또는 멀게 행동시킨다.
(3) 조절적 기능(Adjusting funtion)
-다양한 분절 동작을 선택, 수행하는데 영향을 주는 기능.
(4) 강화적 기능(Reinforcing function)
-행동의 결과로 어떠한 보상(Reward)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동기유발 수준이 다 름.

2)학습에 있어서의 동기 유발
①동기의 유형
(1) 내발적 동기 (Intrinsic motive) : 행동의 전개 자체가 목표
(예 : 학습자가 학습하는 그 자체에 의미를 갖게 하거나 스스로가 학습하는 것에 만족하는 경우)
(2) 외발적 동기 (Extrinsic motive) : 행동이 수단의 역할을 함
(예 : 외발적 동기 유발의 예 - 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강의교재와 조금달라 수정해서 사용했다.
    흠.. 나름대로 열심히 정리하신거 같다. 잘 사용했다
  • pjhjo***
    (2006.06.19 16:12:49)
회원 추천자료
  • [학습동기]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
  •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Ⅰ. 서론Ⅱ. 동기이론1. 심리적 과정으로서 동기2. 학습에서의 동기와 지구력3. 동기이론4.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5. 성장동기론6. 성취동기론7. 귀인론Ⅲ. 학습동기 모델1.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의 일반 모형(1) 학습과 동기 유발(2)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유발2. keller의 동기 이론 : ARCS 이론(1) 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2) 학업 성취와 동기(학습 동기, 학업 수행 및 교수 영향에

  • 학습 동기 및 켈러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
  • 1. 학습 동기 및 Keller의 동기설계 이론의 개념적 정의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김진희 저, 지구문화사, 20011. 학습동기 설계란?동기란 유기체가 내부로부터 움직여서 목표 추구를 위한 행동을 하게 하는 개체의 조건, 또는 태세이다. 동기 : 개체의 행동이 활성화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밀어 주는 가설적 상태(김현택), 유기체가 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유인물을 찾는 과정(정원식). 의욕(conation) 혹은 요구(need)와 같은 의미를 지니는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Ⅰ. 학습동기 유발Ⅱ. 학습동기 이론과 분류1. 학습동기 이론(1) 본능이론(2) 추동감소이론(3) 욕구이론(4) 유인가이론(5) 인지이론2. 학습동기의 분류(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Ⅲ. 학습동기이론1. Keller의 ARCS 이론1) 주의집중(Attention) 전략2) 관련성(Relevance) 전략3) 자신감(Confidence)4) 만족감(Satisfaction) 전략5) ARCS 이론의 장점과 단점2. Brophy의 교사

  • 학습동기 부여이론과 유발방법
  • I. 들어가며학습에 있어서 자발적인 의도와 타의에 의한 강제는 학습효과에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일단 자발적인 의도를 보인다는 것은 학습에서의 동기가 부여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의 길은 끝이 없는데, 타인의 도움으로 학습의 효과를 보는 것은 순간적일 뿐 계속적인 진행은 있을 수가 없다. 학습의 진행은 그 과정에서 즐거움이나 성취감을 맞보아야 하는 것이지 단지 의무감만 가진다면 진정한 학습의 목적이나 도달지에 이르기는 힘들다고 보

  •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
  •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 ARCS이론의 배경▷기존 교육공학의 초점: 효과적효율적인 교수 상황의 설계 및 개발학습자의 동기가 고려되지 않음.→ 동기 설계 및 개발과정에 대한 체계적 접근 필요.▷켈러학습 동기 측정의 필요를 인식하고 이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동기의 정의 및 특성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와 이를 바탕으로 한 학습 동기 모델의 필요성 강조.※ 동기(motive) - 인간의 행동을 환기, 방향부여, 통합하는 내적 요인- 동기는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