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생활지도
1)생활지도의 정의
2)생활지도의 목적 및 기능
3) 생활지도 활동
4) 생활지도의 모형

2.상담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목적
3) 상담이론
4)상담의 기본요건
5) 집단상담
6) 가족상담

3. 학교에서의 생활지도 및 상담의 적용
1)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2) 생활지도 조직의 유형
3) 생활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책무성
본문내용
1.생활지도

1)생활지도의 정의
일반적으로 생활지도라는 개념은 지도, 지시, 안내, 관리, 조종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어떤 노력을 기울여 학생들을 지도하거나 안내해 주는 사람을 생활지도 담당자라고 한다. 개념으로서 생활지도란(guidance)란 개인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이 처해 있는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생활지도의 목적 및 기능
생활지도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생활지도 과정에서 다루어야 하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원리를 알아보자.

원리1. 생활지도는 근본적으로 개인발달에 관심을 두고 있다.
진정한 의미의 개인발달이란 자아에 관하여 이해하고 폭넓은 개인적 탐구를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생활지도는 개인발달에 대한 개념을 기초로 해야 하며, 학생에게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원리2. 생활지도는 개인의 행동에 개입한다.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그 과정과 실제에 있어서 학생들이 보다 구체적인 상황과 외부적, 사회적 상황을 잘 이해하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따라서 생활지도 담당자들의 활동이란 개인들이 자신의 발달을 관리하기 위해 스스로의 경험, 태도 등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려는 노력을 말한다.

원리3. 생활지도는 협력 지향적이고, 강제나 강압은 지양한다.
외부의 강요나 의무감에 의해서가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의 내적 동기에 의존하거나 또는 기꺼이 받아들이는 태도에 의존해야 한다.

원리4. 인간은 자기발달의 능력을 갖고 있다.
생활지도 담당자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아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와 자아실현의 능력을 갖도록 해야한다.

원리5. 생활지도는 개인의 권리와 존엄성 및 가치의 인정을 기초로 한다.
최대한의 자유를 보장받아 자기결정으로 인생을 계획하고 성취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인간은 자기소외나 불안이 감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을 도와주고, 개인의 발달을 촉진2. 생활지도의 목적과 기능1.학생이해각 학생의 개별성 이해심리검사4.정치활동적합한 배치 제공스스로 직업, 교육과정 등을 선택하고 활동하도록5.추수활동얼마나 잘 적응하고 있는가사후 점검2.정보제공3.상담활동3. 생활지도활동필요한 정보와 자료 제공→ 개인적 발달 +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매우 중요한 부분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의사결정 내리도록 도움모형내용연대파슨스 모형직업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의 기본원리와 상담 및 생활지도
  • 교육심리학의 기본원리와 상담 및 생활지도1. 교육의 기본개념인간을 형성시키는 데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다시 말해서 교육은 학습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 계획적으로 생활해 나아가는 일이라 하겠다. 이러한 교육을 지난날에는 그저 지식이나 기술만 있으면 누구나 지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오늘에 와서는 절대로 그럴 수가 없게 되었다. 가르치는 과목이나 어떤 작업에

  • 교육심리학의 영역
  • 교육심리학의 영역목차교육심리학의 영역I. 인간의 성장과 발달II. 학습III. 학습동기IV. 교수방법V. 생활지도 및 상담VI. 측정 및 평가교육심리학의 영역한동안 교육심리학은 기초 학문인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응용학문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은 단지 타 분야(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등)에서 발견한 사실이나 법칙의 응용만을 하는 학문이 아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

  • 교육학 서브노트
  • - 1 -I. 교육심리1. 발달이론1) 인지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주변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개인적 구성주의㉡ 피아제는 인지구조와 인지기능의 개념을 통해 아동에 대해 인지발달을 설명함② 인지구조(도식, 스키마)㉠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의미㉡ 도식은 행동도식(예, 공 던지기)과 인지도식(예, 공의 종류를 인식하기)으로 구분㉢ 조

  • 교육학 정리본 레포트
  • 교육학 정리본1. 생활지도 및 상담2. 교육과정3. 교육사회학4. 교육심리학5. 교수학습이론6. 교육평가1. 생활지도 및 상담1) 상호제지이론ㆍ부적절 자극은 부적절 반응을 유발ㆍ적절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상담을 통해 부적절 자극을 적절자극으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ㆍ상담기법- 체계적 둔감법: 쉬운문제 → 어려운문제로 점차적 제시 → 자신감 회복 및 불안 감소 유발- 행동조형: 내담자의 불안심리를 유발하는 행동을 단계적으로 제거 → 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