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청소년여가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문화의 의미

2. 청소년문화의 특성

3. 청소년 여가문화의 중요성 및 긍정적 효과

4. 청소년 여가 실태의 현모습

5. 청소년 여가의 문제점

6.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사람의 삶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보통 그 사람의 문화수준을 잣대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각 개인이 누리는 문화는 삶의 내용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문화 중, 우리는 청소년들의 여가문화에 대해 논의해보려한다.
우리가 청소년의 여러문화 중, 여가 문화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놀이란 특히 발달시기에 있는 청소년기에 단순히 공부와 분리된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학업을 더욱 증진시키고, 성장기의 다양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여가 활동을 거의 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입시 지향적 교육에 얽매여서 방과 후에는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을 위해 학원이나 독서실 등에서 공부를 하고있다. 이러한 생활 속에서는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여가를 즐길 수 있을만한 여유를 가지기는 당연히 힘들다.
그래서 우리는 청소년의 여가문화가 왜 중요한지,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 여가문화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그에 대한 대안책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 학생의 학교 내 시설에 관한 만족도 연구 -학교 내 시설 만족도 조사
  • 여가문화가 존재하는 지에 대한 의문이 생겨난다. 현재 우리 사회는 무엇인가 들떠 있는 여가 붐(leisure boom)이라 할지, 그런 것으로 만들어진 여가의 허상이 눈에 뛴다. 허울 좋은 것에 약해 붐(boom)으로서의 여가에 뒤떨어지지 않으려는 의식이 강하다. 즉 주체성 없는 여가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소비적이고 불건전한 여가문화의 만연으로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여가의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여가정보와 여가교육, 여가

  •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교육의 유용성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2.인터넷은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보들을 비판적이고 선택적으로 수용기 위해서는 미디어 자체의 속성과 특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지적, 정신적인 자각기로서 사고력과 자아의식의 발달 등이 이루어지며 사회화 과정을 겪는 시기이다. 사회학의 논의에서 사회화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경향,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선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과서구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인터넷활용교육
  •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 지식에 관한 요소로는 각 학문 분야의 개념과 원리, 사회 구성원에게 이해시켜야 할 사회 기능적 요소(정부와 관청, 가족, 생산, 분배, 교통․통신, 수송, 종교, 교육, 후생, 복지, 여가 선용, 심미성, 민주적 가치 등), 사회 문제(인구 문제, 자원 문제, 환경 문제, 노인 문제, 청소년 문제, 노사 문

  • 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시대에 사회복지 대안 보고서
  • 문화, 사회, 어린이사회화 ( ․ 사회복지학과 201016003 김남혁 )11) 아동 발달 이론2) 장 피아제와 인지 발달단계3) 사회화 기관2. 젠더 사회화 ( ․ 체육학과 201095003 고귀한 )31) 젠더 사회화의 개념2) 젠더 학습3) 이야기책과 텔레비전4) 성차별과 무관하게 자녀 교육하기 어려움5) 사회학적 논쟁나. 생애과정 ( 사회복지학과 ․ 201016002 공지윤 ․ 200820702 김미숙 )1. 아동기란?

  • 청소년과 문화 레포트
  •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미국학자들에 의해서 주도되었다는 역사적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그러므로 청소년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행연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청소년에 대한 초기의 연구는 주로 심리학자나 교육학자에 의해서 주도되었다. 이들의 관심은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심리를 이해하고, 이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지에 관심이 있었다.청소년에 대한 사회학자의 관심은 1920년대 후반 미이드(Mead)가 사모아에 대한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