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
---|---|---|---|---|---|
공통 | ※ 가/나 유형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30점) 나. 소비자로서의 자신의 존재를 성찰하며 소비자는 누구인지,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여 기술하고, 각 관점에서 기업 경영에 적용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 및 주요사례
1. 우리나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비자 역할
2. 우리나라 소비자의 이론적 근거(컨슈머리즘)
3.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
Ⅲ. 소비자의 힘이 기업에 주는 시사점 도출
Ⅳ.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소비자 역할이란 소비자 개인에게 기대되어지는 행동유형이라고 할수 있는데, 최근에 소비 영역이 확대되어 지면서 소비자 역할을 보다 포괄적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 역할은 소비행동 및 구매행동을 향상 시키는 것과 관련된 기능, 그리고 사회 구성원 최대수의 만족을 위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것과 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시장에서 다양한 위치에 서게 되며 그결과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소비자는 획득자의 역할을 담당하는데, 어느정도의 소득을 어떤 원천으로부터 어떻게 획득하는가의 문제에 직면한다. 둘째, 소비자는 배분자 역할을 담당하는데, 소유한 자원을 어떤 목표를 가지고 배분할 것인가의 문제를 풀어나간다. 셋째, 구매자혹은 선택자로써의 역할을 담당하며, 어떤 재화와 서비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매할 것인가의 문제에 직면한다. 넷째, 사용자의 역할을 담당하며 구입한 재화와 서비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를 풀어나간다. 다섯째, 처분자의 역할인데, 이것은 환경오염문제에 대하 인식이 고조되면서 대두된 것으로써, 소비자가 사용후 환경에 나쁜영향을 미치지 않는 처분 행동을 함으로써, 환경을 보호 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 시민의 역할로써 경제문제와 관련된 시민으로서의 역할과 권리의 행사 및 책임 수행을 의미한다. 지금부터는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NATE (2008.4.2.)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브랜드"
2. TV 광고 영상제작 솔가람 (2014년 검색) 다음
3. 서희석 作 (2013)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의 체제 개편” 한국경영법률학회 논문
4. 고형석 作 (2010.8) “특수거래법의 민법편입에 관한 연구 : 방문판매법과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법학연구소 논문
5. 한국소비자원 (2014년 검색) (http://www.kca.go.kr/index.do)
6. 정순일 作 (2012.12.3.) “알기쉬운 소비자 권리찾기” 환경일보
7. 법제처 (2014년 검색) 소비자 보호법 (http://www.moleg.go.kr/main.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 (인간과 과학1)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제3세계의역사와문화4공통) 나는흑인이다 나는흑인으로남을것이다 에메세제르,프랑수아즈 베르제지음 변광배옮김을 읽고 생각한 바를 정리하시오0k
- 다국적기업론2공통)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