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에 맞는 동화책을 한권 선정하셔서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에 맞추어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법을 제시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발달에 맞는 동화책을 한권 선정하셔서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에 맞추어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법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화를 통한 문학적 접근 활동 개념
2.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
3. 선정한 동화책의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에 맞춘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동화를 통한 문학적 접근 활동 개념
Gatze는 의미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상황 내에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제공되는 경험을 통해서 아동의 사고능력을 자극해야 하며 발달적으로 적합한 것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Gatze가 말하는 발달적인 적합성이란 활동의 수준, 교수방법이 아동의 능력이나 학습양식에 맞아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영유아 교육방법으로써 문학적 접근 활동이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여러 학문간(언어, 수, 과학, 미술, 음률 등)의 통합뿐만 아니라, 발달영역, 활동간, 그리고 지역사회 등을 통합하여 영유아에게 문학적인 접근법으로 제시되는 활동을
.
.
2.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
문학적 접근 활동의 단계는 그림책의 소개, 구조의 인식, 몰입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그림책의 소개는 영유아가 책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해 주고 영유아의 경험과 연결해 주는 것으로써 영유아들이 반응할 기회를 준다. 동화책의 소개활동은 흥미 유발하기, 단어 가지 만들기, 연속해서 가지 만들기, 동화책의 표지 읽기, 재미있게 읽기, 책에 대한 생각 질문하기, 다시 읽기가 있
참고문헌
- 윤승옥, “반편견 그림책을 통한 문학적 접근 교육활동이 유아의 편견해소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 2005
- 김기현, “문학적 접근활동 중 작가적 전략과 토의활동 전략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 2004
- 이경영, “이야기 나누기 활동과 동화를 통한 문학적 접근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매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4.15 15:54:20)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발달하기 때문에 그 지도에 있어서도 상호 통합되도록 한다.셋째, 이 영역에서는 언어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언어사용 상황에서 유아는 자신이 알고 있는 말소리 언어나 글자 언어를 적용해 보고 스스로 조정하고 발전시켜 나간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시되는 언어활동과 유아의 경험 ․ 흥미와의 연결을 강조한다. 언어활동이 유아의 경험과 흥미를 고려한 것일 때, 유아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 유아의

  • [기독교교육과정] 감리교교단의 공과 `짝꿍 예수님2`교재 분석
  • 맞는 변화로 이끌기 위한 것인가?․ 교사가 촉진자, 인도자, 상담자의 역할을 하고 있나?내용 선정 부분의 연구․ 기본적으로 내용이 성경을 중심으로 작성되어 있는가? 그리고 성경내용을 적절한 이야기와 문장으로 표현하는가?․ 내용구성 그리고 교사의 역할이 지식과 기술을 위한 암기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생각과 계획을 하고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자극하고 있는가?․ 교사와 학생의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한 감정이 따로 있을 것이라고 오해한 나머지 이미 충분히 즐겁고, 호기심이 충만하고, 삶의 고요함을 누리고 있으면서 행복하지 않다고 불안해할지도 모른다. 이 책은 그런 우리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행복을 찾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행복한 삶’과 ‘의미 있는 삶’, ‘품격있는 삶’ 등이 현대 우리가 추구하고있는 행복의 요소이다. 다만 여러 가지 관점으로 분석한 결과가 다소 융합이 되지 않았던 점, 행복이라는 관점이 개개인마다 다른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제시하는 데 있다. 둘째. 공간구조란 어린이 박물관은 교육기관과는 달리 시간에 의해서가 아니라 공간에 따라 조직화된 비형식적인 교육기관이라는 것이다. 공간에 의해 조직화된 학습환경은 유아들에게 집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줌으로써 유아들의 집중능력과 구체적인 기술습득에 기회를 제공해준다. 셋째. 맥락내의 학습은 유아의 발달에 맞게 실제적인 환경을 설치하고 유아 스스로 탐색하고 시도하도록 극적인 작은 세계를 제공하

  • [2016보육실습일지]만3세실습일지/부분수업계획안/올데이 계획안/2016년 6-7월에 실습.
  • 제시된 여러 위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후 “한 유아가 이 순신 장군 우리 반 언어영역에 있어요” 라고 말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다 같이 이 순신 장군 도안을 색칠하되 싸인펜, 색연필 등 자유롭게 색칠 재료를 선택하여서 색칠해 보았다. 몇 명의 유아가 한 가지 재료와 한 가지 색깔로만 칠하기에 “다양한 재료로 여러 색깔을 사용해도 되요”라고 권유했더니 유아가 자신에게 필요한 재료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색칠하기를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