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공사의 민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서론
2.인천국제공항공사의 소개
3.공항의 민영화 유형
4.공항민영화의 장단점
5.인천국제공항공사의 민영화
6.결론
7.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론

항공운송산업에서 공항은 민영화라는 메커니즘이 일반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공항운영 측면에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과거 공항에서의 공공서비스 개념은 점차로 퇴색해지고 있는 반면 공항의 인수, 공항의 적극적인 마케팅전략, 민간재정의 도입, 비용절감이라는 새로운 개념들이 대두되었다. 공항민영화는 공항수익의 원천이었던 항공기 착륙료및 공항시설사용료 위주의 공항관련수익에서 상업영역 면세점, 컨세션, 임대수익 등의 비항공 관련수익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진 것이 변화의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공항은 불과 몇년 전만 하여도 엄청난 항공교통증가율로 공항의 포화 및 혼잡에 대비하여 공항을 확장할 것인가 아니면 신 공항을 건설할 것인가가 주요관심사였다. 이로 인해 아 ․ 태지역의 여러 국가에서는 허브공항을 서로 지향하며 신 공항을 건설하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참고문헌
7.참고자료
-인터넷사이트
인천국제공항공사 http://www.airport.or.kr
인천국제공항 http://www.airport.or.kr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 http://www.iiac-union.or.kr
한국공항공사 http://www.airport.co.kr/kor/index.asp
-문헌
정책사례집-인천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이근주, 韓國行政硏究院
공기업 민영화에 따른 법률문제 - 박훤일, 2001
항만 민영화 경향 - 심기섭,한국해양수산개발원
공항민영화의 효과와 공항수익에 관한 연구- 이강석
한국의 공항운영 현황과 민영화에 대한 법적 고찰-홍순길
-자료
인천국제공항공사법 (법률 제5689호)
기타뉴스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천국제공항 분석과 SWOT분석 및 마케팅사례와 향후방향연구
  • 공항 소개2. 인천국제공항 현황분석3. 인천국제공항 SWOT분석4. 인천국제공항 마케팅전략 분석 5. 결론 및 나의의견1. 인천국제공항 소개인천국제공항은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에 위치한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국제공항이다. 대한민국 대부분의 국제선이 이곳을 통해 운항되며, 김포국제공항과 달리 공항신도시가 공항과 다소 떨어져 있어서 24시간 운항이 가능하다. 공항 운영은 1999년 2월 1일 인천국제공항을 운영을 위해 설립된 인천국제공항공사

  • [공기업론] 공기업 민영화의 효율성 분석-인천국제공항공사 지분 매각
  • 공기업의 민영화, 과연 효율성을 위한 유일한 대안인가?Dep. of Public Administration사례 - 인천국제 공항사의 지분 매각ContentsDep. of Public AdministrationChapter. 1Chapter. 2Chapter. 3Chapter. 4Ⅰ. 공기업 선진화 전략Ⅲ. 사례 연구 - 인천공항 Ⅳ. 결론Ⅱ. 민영화에 대한 개념적 이해Dep. of Public AdministrationChapter.1공기업 선진화 전략공기업 선진화 전략Dep. of Public Administration공기업 선진화 방안Chapter.1공기업 선진화 전략민영화 및 지분매각공기업의기능조

  •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정책]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정책에 대한 분석,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정책 특징,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분석, 엘리슨 이론 접목
  • 목 차Ⅰ. 서론1.인천국제공항1)인천국제공항2)인천국제공항공사2.민영화Ⅱ. 엘리슨 이론으로 보는 인천국제공항1.합리행위자 모형2.조직과정모형3.정부정치모형Ⅲ. 토론&응답서 론1.인천국제 공항1) 인천국제공항21세기 수도권 항공운송의 수요를 분담하고 동북아시아의 허브(Hub)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착공하여 8년 4개월 만에 총공사비 7조 8,000여 억원이 투입되어 2001년 3월 29일 개항하였

  • [정책학]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엘리슨 이론을 중심으로
  • 목 차Ⅰ. 서론1.인천국제공항1)인천국제공항2)인천국제공항공사2.민영화Ⅱ. 엘리슨 이론으로 보는 인천국제공항1.합리행위자 모형2.조직과정모형3.정부정치모형Ⅲ. 토론&응답서 론1.인천국제 공항1) 인천국제공항21세기 수도권 항공운송의 수요를 분담하고 동북아시아의 허브(Hub)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착공하여 8년 4개월 만에 총공사비 7조 8,000여 억원이 투입되어 2001년 3월 29일 개항하였

  • [공기업] 인천 국제공항공사와 민영화
  • ● 인천 국제공항공사와 민영화 ●◆ 목 차 ◆Ⅰ. 서 설 1. 연 구 목 적 12. 연 구 방 법 1Ⅱ. 인천국제공항공사 1. 일 반 현 황 22. 조 직 33. 자 본 4Ⅲ. 공항의 민영화 유형 1. 정부소유와 운영 52. 정부소유와 일부 서비스 관련 민간운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