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동의 작품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목 차
1. 머리말
2.「박하사탕」분석
3. 소설, 영화를 통해 바라본 이창동론
4.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머리말

이창동은 1983년 중편 「전리」가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등단했다. 이후 그는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소설에서 영화라는 매체로 바꾸어 전달했다. 소설 작품 수로도 그리 많다고 할 수 없지만 영화 작품도 「초록물고기」, 「박하사탕」, 「오아시스」의 세 작품 뿐이어서 발표조는 세 작품을 전부 보고 그의 소설 작품의 경향과 함께 이창동이라는 작가, 감독을 알아보려고 노력했다. 「박하사탕」을 텍스트 분석으로 놓은 것은 「초록물고기」와 「오아시스」작품 모두에 전체적으로 통하고 있는 그의 의식이 역순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영화의 구성방식이라든가 작품 속에 나타난 그가 나타내고자 했던 이미지들이 가장 극명하게 표현되었고 발표조 생각에 「초록물고기」보다는 화면 구성이 좀 더 세련되고 「오아시스」의 주인공에 비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반적인 사람을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있음으로서 그의 의식을 조금이나마 좀더 쉽게 논리적으로 풀어 낼 수 있을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발표조가 분석한 다음의 작품속에서 그리고 그의 또 다른 작품 속에서 그에게는 이야기를 전개하는 그만의 독특한 방식이 있다. 따라서 발표조는 일반적으로 현실의 문제나 역사적, 이념적 문제를 다루는 작품들에서 흔히 보이는 도식화된 유형의 이야기에서 벗어나 삶과 사회적 모순이 실타래처럼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들을 끈질기게 붙잡고 나름의 깊이 있는 시각으로 통찰하여 작품화 하려하는 그의 노력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노력을 통해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논의했으면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송기한, 「산업화된 분단사회에 있어서의 새로운 가능성」
2. 오생근, 「이창동의 총체적 시각과 삶의 진실」, 『문학과 사회』1993 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와 철학] 영화 밀양 -인간과 신, 구원
  • 작품은 본 분석의 텍스트인 을 비롯 가 있다. 문화부장관을 역임하는 도중에는 직접 촬영을 진두지휘하지는 않았지만, 의 제작을 맡기도 했으며,과 의 각본을 담당하기도 했다.② 이창동과 그의 영화이창동의 영화 세계는 한국 영화 역사의 오랜 화두였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 맨 얼

  • 인문어학 영화 밀양의 서사전환 전략에 관한 소고
  • 세계를 영상의 구상 세계로 옮겨 놓는 일이며 따라서 새로운 텍스트의 구축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청준 원작의 ‘벌레이야기’를 영화 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이창동 감독은 어떤 전략으로 새로운 텍스트를 구축했을까? 원작의 언어모티프들을 어떻게 영상모티프로 변환시키고 확장시켰는지 두 작품의 비교를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캐릭터의 창조와 변용캐릭터 설정에 있어서 은 소설 속에서 평면적이었던 ‘알암

  • [프랑스문화] 프랑스 영화와 미국 영화의 비교 -역사와 특징을 중심으로
  • 작품 및 인물영화 사조대표 작품 및 인물리얼리즘 표현주의 - 작품 :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 인물 : 뤼미에르형제, 조르쥬 멜리에스인상주의- 작품 : 나폴레옹- 인물 : 아벨강스, 레브리에, 마르셀시적 리얼리즘 1, 2차 세계대전- 작품 : 게임의 규칙, 빵집 마누라, 품행제로- 인물 : 가뱅, 벨몽도, 들롱, 드파디외, 르누아르, 비고,카르네 등나치 점령기- 작품 : 여름의 빛, 죄지은 천사들- 인물 : 말로, 앙드레. 그레미용, 브레송, 로베르해방 이

  • [문학] 밀양 레포트
  • 이창동감독이 2001년 부에노스아이레스국제영화제의 심사위원으로 참석한 것이 계기가 되어 아르헨티나의 작곡가 Christian Basso의 곡 Criollo를 통해 ‘밀양’의 영감을 얻은 데서 이 곡을 수록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Criollo란 서인도제도를 포함한 남북아메리카의 에스파냐 식민지에서 태어난 백인으로 나름 특권계층으로 특권을 누릴 수 있었지만 사회 내에서 엄연한 차별을 감수해야했던 인종이었다. 한마디로 ‘이방인’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이

  • [청소년복지론] 시설보호청소년 교재요약 및 관련 프로그램 분석
  • 작품들을 만들고는 있지만, 대부분 실제 장애인들의 현실과는 다른 부분들이 많아서, 장애인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경우가 많다. 실례로 많은 영화제에서 상을 받고 높이 평가된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란 작품의 경우에도 장애인들로부터 수많은 비판을 받았었다. 이는 아무리 유능한 기술과 철학을 가진 감독이라 할지라도, 비장애인인 경우에는 자신이 장애인으로 차별받으며 살아온 경험이 없기 때문에, 장애인들의 의식세계를 이해하는데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