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환율제도의 변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우리나라 환율 제도의 변천 과정
1. 고정 환율제(=공정환율제도)
2. 단일변동환율제도(=단일연동환율제도)
3. 복수통화바스켓환율제도(=복수통화바구니제도)
4. 시장평균환율제도와 자유변동환율제도
Ⅲ. 환율제도의 성과
1. 단일변동환율제도하의 평가절하의 효과
2. 환율과 경상수지의 인과관계
3. 외환 및 자본자유화와 환율
Ⅳ. 환율제도 운용상의 문제점과 결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자유변동환율제도와 외환자유화 시행을 통해 외환 시장을 자유화 했다. 그에 따라 많은 이득도 얻었지만 환율 정책이나 제도적인 측면에서 또 다른 과제가 부과 되었다. 환율정책 면에서는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 여부와 적정 환율 유지, 환율의 안정성 등이 중심적인 과제가 되고 있고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환율제도의 선택문제와 외환시장의 안정성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초점이 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의 환율제도 변천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우리나라 환율 제도의 변천 과정
외환관리정책 하의 우리나라의 환율제도는 국제 경제 환경과 국내 경제여건의 변화에 따라 달라져 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환율제도의 변천과정은 크게 5단계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첫 단계는 해방 이후 1964년까지로 환율을 고정시킨 고정 환율 제도이다. 이 제도는 외환시장의 수급상황을 전혀 반영하지 못함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을 야기하였고 설상 가상으로 원화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몇 차례 큰 폭의 평가절하를 단행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둘째 단계로, 1964년 3월부터 외환증서제도를 도입하여 1980년 2월까지 미 달러에 연동되어(peg to US dollar) 있는 단일변동환율제도로 이행하였다. 이 기간에는 외환시장의 상황에 따른 환율의 변동을 일부 허용하였으나 사실상 환율이 고정적으로 운영됨으로써 환율 실세화를 위해 4차례에 걸친 환율의 일시적인 대폭 인상이 불가피하여 경제에 부작용만 파급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셋째 단계로 1980년 2월부터의 복합통화바구니체계(composite basket system)에 의한 복수통화바구니제도를 채택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외국환거래법, 전순환, 한올, 1999
외환 및 파생상품론, 이재웅, 법문사 1997
최신외환시장, 신상기, 무역경영사, 2000
한국경제론, 송병락, 박영사, 1992
외환관리, 지호준, 경문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1명(실제영아,TV프로그램/유투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 객관적 성격검사 MMPI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