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 토의/토의법의 개념 정의
▶ 토론의 정의
▶ 토의법의 교육적 가치와 의의
▶ 토의법의 기본적 특징
▶ 토의의 절차
▶ 토의법의 유형
1.원탁토의 2.배심토의 3.자유토론 4.버즈토의 5.브레인스토밍
6.단상토의 7.공개토의 8.대담식토의 9.세미나
▶ <보충> 토의법 적용시 좌석배치
▶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및 유의
- 본문내용
-
오늘날 수업현장에서는 학생이 적극적인 관여자와 창조적 의식자로 참가하여 마침내 유능한 정보처리자로 발달하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실제 교실현장에서는 이러한 기대에 상응하는 학생들의 기능발달을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교수기법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지금부터 설명 할 토의법이 여기에 기여할 수 있는 교수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 토의법은 학생의 학업숙달과 문제 해결력 및 의사소통기능 등의 발달에 기여할 뿐 아니라, 도덕성과 태도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이러한 토의기능은 민주화 되고 정보화된 사회나 집단에서 유능하게 살 수 있는 결정적 요건이기 때문에 절실히 요구되는 교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 토의/토의법의 개념 정의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찬기 외 2명,『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p.93~104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과학사, p.34~55
변홍규,『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1997), p.3~7
유구종 외 1명, 『교육방법및공학』, 창지사, p.120~132
정명화.김신곤 외 3명,『실기교육방법론』, 학지사, p.219~223p
김진규,『실기교육방법론』, 학이당 , p.2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