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토의/토의법의 개념 정의

▶ 토론의 정의

▶ 토의법의 교육적 가치와 의의

▶ 토의법의 기본적 특징

▶ 토의의 절차

▶ 토의법의 유형
1.원탁토의 2.배심토의 3.자유토론 4.버즈토의 5.브레인스토밍
6.단상토의 7.공개토의 8.대담식토의 9.세미나

▶ <보충> 토의법 적용시 좌석배치

▶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및 유의

본문내용
오늘날 수업현장에서는 학생이 적극적인 관여자와 창조적 의식자로 참가하여 마침내 유능한 정보처리자로 발달하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실제 교실현장에서는 이러한 기대에 상응하는 학생들의 기능발달을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교수기법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지금부터 설명 할 토의법이 여기에 기여할 수 있는 교수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 토의법은 학생의 학업숙달과 문제 해결력 및 의사소통기능 등의 발달에 기여할 뿐 아니라, 도덕성과 태도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이러한 토의기능은 민주화 되고 정보화된 사회나 집단에서 유능하게 살 수 있는 결정적 요건이기 때문에 절실히 요구되는 교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 토의/토의법의 개념 정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찬기 외 2명,『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p.93~104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과학사, p.34~55
변홍규,『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1997), p.3~7
유구종 외 1명, 『교육방법및공학』, 창지사, p.120~132
정명화.김신곤 외 3명,『실기교육방법론』, 학지사, p.219~223p
김진규,『실기교육방법론』, 학이당 , p.2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어학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의 언어 연구 (Hudson 1980 : 1)”, “실제 화자들이 사용할 때의 사회적 문맥 및 상황적 문맥 속에서의 언어에 대한 연구 (Milroy and Milroy 1990 : 485)” 로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결국 하나의 추상물로서가 아니라 실제로 사용될 때의 모습으로서의 관찰한다는 것과 그 때의 사회적 배경을 중시한다는 것이 사회언어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언어학은 생성문법 이론과 직접적으로 대립되는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및 홍보 현황과 개선방안
  • 법, 원고지 사용법, 독서자료 선택법, 도서관 이용법, 독서관련 활동 등 교육4) 효목 도서관*목적: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필요성을 알게 하고 올바른 독서태도를 길러주어 스스로 독서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체계적인 독서지도 프로그램*수성구관내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여름, 겨울방학기간 중 7일간 실시한다.*교육내용: 도서관 이용 및 자료 검색법, 독서법, 자료선택법, 독후감 및 원고지 작성법, 독서토론 등*학교장 추천이나 개

  •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
  • 인문주의라고 한다. 지.덕.체의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개성의 존중을 강조하였다. 역사, 문화, 철학, 사회인류학 등이 선도적인 학문들로 다루어졌고, 특히 문화교육이 강조 되었다. 인쇄술이 발명됨에 따라 강의 중심 방법에서 벗어나 교과서를 유효하게 사용하였고, 중세의 구두 토론방법에서 탈피하여 논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 시대애는 라틴어와 그리스어 등 어학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을 중시하였으며, 체벌이나 위협 등 엄격하고 억압적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어학 실습실의 활용을 권장하였다.(3) 제2차 교육과정(1963.2~1973.8)4.19혁명과 5.16군사정변 등 급격한 사회변동과 함께 대대적인 교과과정 개편이 일어났다. 이 시기의 영어교육은 전통적인 교수방법, 경험중심의 영어학습, 그리고 대조분석적 접근이론이 공존하였으며, 진보주의 교육관이 도입되었다. 또한, 행동주의적 심리학과 학습이론을 받아들여 훈련을 통한 영어교육을 정착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직접식 교수법을 도입한 것과, 평가에 대

  • [교육철학,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 실제적, 과학적 교육, 인문교육•종교적, 도덕적, 언어적, 지적 교육, 민주주의적 교육교육내용• 무진장한 백과사전적인 내용, 고대의 모든 사상, 모든 학과목과 각국어로 쓴 서적• 활동적 교과과정, 타인의 경험에 대한 간접적 참여• 역사, 철학, 문학, 회화를 위한 어학, 여행경험•자연현상의 연구, 광범한 교과과정•보조학과로서의 어학, 산업기술 및 유희활동, 과학적 연구조사교육방법• 양친, 가정교사(라블레)• 공립 주간학교(비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