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구원론~종말론 책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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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구원론
교회론
본문내용
구원론
제2절
소명 - 내적 소명은 피택자 에게만 임한다. 외적 소명은 성령의 특별한 역사 없이 자연생활에만 영향을 주지만 내적 소명은 내적 생활 혹은 영적 생활에 영향을 준다. 이 내적 소명은 외적 소명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데 효과 있게 한다.
(1)외적 소명- 외적 소명이란 죄인들에게 그리스도의 구원을 선포, 제시하여 사죄와 영생을 얻기위하여는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 진실한 권고라 정의할 수있다.
a)외적 소명의 요소
복음, 회개, 용사와 구원의 약속,
b)외적 소명의 특징
일반적이며 보편적이다. 복음을 듣는 사람에게는 모두 아무 차별없이 온다는 것을 의미한다.또한 성실한 소명이다. 하나님께서 복음을 통하려 죄인을 부르실 때, 그는 선한 신앙으로 부르시며, 또한 죄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는 초청을 받아들일 것을 성실히게 원하시는것이다.
c)외적 소명의 의의
죄인에 대하여 가지시는 자기의 권리를 주장하신다. 봉사를 받을 권리가 있으시다. 율법과 복음에서 그것을 주장하시는 것이다.
(2) 내적 소명, 혹은 유효적 소명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외적 소명이 발생되고, 내적 소명에서 그 효력을 거두게 되는 것이다. 내적소명에는 몇가지 특징들이 있다. 첫째,서령의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적으로 적용된 소명이다. 둘째 능력있는 소명, 곧 구원에 이르게 하는 소명이다. 셋째, 후회가 없으며, 변화되지 않으며, 취소되지 않는 소명이다.

제3절 중생
1) 중생이라는 말의 뜻
회심과 성화를 포함하는 인간 갱신의 전 과정을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새 생명의 원리를 인간 속에 심어주고 영혼의 주도적 성향을 성화시키는 하나님의 행위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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