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서구부모교육역사 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2014년 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8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
  1)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① 17세기 이전의 부모교육
   ② 17세기의 부모교육
   ③ 18세기의 부모교육
   ④ 19세기의 부모교육
   ⑤ 20세기의 교육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① 조선시대의 부모교육
   ② 일제강점기의 부모교육
   ③ 해방 후의 부모교육
 2.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필요성
   ① 아동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② 부모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③ 사회적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④ 햄너와 터너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중요성
  1)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오해를 시정해줄 수 있다.
  2) 올바른 자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3) 부모들에게 여러 분야 지식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4. 부모교육의 효과
  1) 유아의 측면        
  2) 부모의 측면
  3)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의 측면
 5. 부모교육의 유형
  1) 매체를 이용한 부모교육
  2) 집단 또는 개인 면담을 통한 부모교육
  3) 수업참여를 통한 부모교육
  4)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부모교육
  5) 전문적 방법을 통한 부모교육
 6.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
  1) 온라인을 통한 부모역할 지식교류
  2) 예비부모를 위한 교육 강화
  3) 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활성화
  4) 교사와 부모의 면담 활성화
  5)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성 확보
  6) 부모의 요구가 반영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7) 가정방문을 통한 유아교사와 부모의 소통강화
  8) 부모교육의 활성화 위한 재정적, 행정적 지원
  9) 원활한 부모교육을 위한 유아교사들의 과중한 업무부담 축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부모는 자녀의 인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존재이므로 자녀 양육에 대한 부모역할은 인간의 어떤 역할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부모들은 체계적인 부모교육을 받지 못하고 부모가 된다. 부모는 급속도로 변화는 사회 환경 속에서 부모로서의 정체감과 자녀양육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지 못하고,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는 가운데 상반된 여러 가지 정보로 인해 혼란과 불안을 겪게 된다. 이러한 부모들의 혼란과 불안은 잘못된 자녀 양육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며, 그 영향은 고스란히 자녀들에게 전달된다. 그러므로 제대로 된 부모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현대사회는 사회의 변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어,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에게 요구되는 역할 또한 빠르게 변하고 있다. 21세기는 20세기와는 전혀 다른 사회적 환경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부모교육의 방향 또한 새롭게 수정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부모교육 (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2. 박지혜, 부모 역할과 교육에 관한 고찰,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3. 정옥분, 부모교육, 학지사, 2008.
4. 박선하, 부모교육에 대한 초등 아동과 학부모의 인식,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2009.
5. 박경숙,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치원생 어머니들의 훈육행동 유형과 자녀양육 방식의 변화, 강남대 교육대학원, 2010.
6. 김영옥, 부모교육, 공동체, 2007.
7. 김세년,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의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교육대학원, 2005.
8. 장명화, 부모교육론, 영민, 2007.
9. 장혜순, 부모교육 및 상담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2008.
10. 이인정,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아버지의 경험실태 및 인식,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B)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서술하시오0K
  • 서구인들이 사용한 총과 대포를 보면 원숭이를 잡으려면 엄청난 정성을 들여야 하는데 총을 사용할 때 먼거리에서도 원숭이 사냥이 가능했던 것이다.그리고 정복한 터에 자동차와 아파트, 스마트폰의 사용은 매우 신기하고 편리함을 느꼈다고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우리 동료, 부모를 죽인 무서운 적이었지만 한편으로는 서양인의 선진문명은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고, 그것을 향유하고 싶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서양문명의 편리함을 원주민에게

  • UNDP의 전체적인 개관과 UNDP 한국대표부의 현황 및 사업 분석 레포트
  • 세기가 다되어간다. 그동안 한국 사회는 전 세계가 주목할 만큼의 성장을 이루어 내었다. 반세기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의 국가적 위상을 얻게 되었다. 스스로 국가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만큼의 국력도 신장되었다. 이미 한국에 대한 UNDP의 원조는 공식적으로 마감되었고, 이제는 오히려 한국이 UNDP에게 기여금을 주는 전환기에 서있다. 이러한 전환기에서 한국이 주목해야할 방향은 분명해 보인다.과거 UNDP 원조를 통해 그 만큼의 외교적 이익

  • 세계화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바람직한 세계화 구현
  • 대해 불만을 표시한 사람들의 정당한 우려에 귀 기울인다면, 만약 우리가 그들을 위해 세계화가 작동하지 않았던 수많은 사람들을 위해 세계화가 작동하도록 만든다면, 만약 우리가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를 성공시킨다면, 그 때 우리의 목청은 반드시 높아질 것이다. Ⅴ. 맺는 말 우리는 세계화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살펴보았다. 세계화의 긍정적 측면은 민주화의 측면과 시장화의 측면이라 볼 수 있다. 세계화는 동구 및 소련의

  • [A+ 추천레포트]UNDP의 전체적인 개관과 UNDP 한국대표부의 현황 및 사업 분석 레포트
  • 세기가 다되어간다. 그동안 한국 사회는 전 세계가 주목할 만큼의 성장을 이루어 내었다. 반세기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의 국가적 위상을 얻게 되었다. 스스로 국가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만큼의 국력도 신장되었다. 이미 한국에 대한 UNDP의 원조는 공식적으로 마감되었고, 이제는 오히려 한국이 UNDP에게 기여금을 주는 전환기에 서있다. 이러한 전환기에서 한국이 주목해야할 방향은 분명해 보인다.과거 UNDP 원조를 통해 그 만큼의 외교적 이익

  • 교육학 3 정책 어떻게 볼 것인가
  • 교육부의 ‘3불 정책’이 왜 실행되어야만 했는지에 대한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신자유주의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입각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떠한 방향성을 띠고서 나아갔는지 알아보려 한다. 그리고 이러한 ‘3불 정책’을 추진하는 쪽의 입장인 긍정론과 3불 정책을 반대하는 입장인 부정론에 대해 총체적으로 살펴보겠다. 그리하여 3불 정책을 통해 현재 교육 현실에 맞는 대응방향을 모색하여 앞으로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