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부모교육B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태내기발달특성 영아기발달특성 부모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5 / 2016.03.15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15점),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8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태내기 발달특성과 중요성
1) 태내기 발달특성
① 접합기
② 배아기
③ 태아기
2) 태내기 발달의 중요성
2. 영아기 발달특성과 중요성
1) 영아기 발달특성
① 영아의 신체적 발달
② 영아의 지적발달
③ 정서발달
④ 언어발달
2)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
3. 부모교육의 중요성
4.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자녀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사회적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4) 햄너와 터너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
5.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1) 태내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① 태내기에 대한 이해와 태내 환경요인에 대한 지식 숙지
② 부부간의 대화와 이해
③ 아버지의 역할
2)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의 양육 방법과 태도는 자녀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뇌와 함께 모든 신체 조직이 형성되는 태아기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가장 결정적인 발달을 이루는 영아기의 부모역할은 그 어떤 시기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흔히 이 시기의 양육 책임을 아버지보다 어머니에게 두는 경향이 강한데 이것은 전통적으로 부모의 분리된 주요 역할을 반영한 결과이다. 하지만 이 시기의 태교 및 양육은 어머니만의 몫이 아니라 아버지가 함께 해야만 제대로 된 효과를 보이며 자녀가 정서적으로 더욱 안정된 발달을 보인다. 그러므로 우리는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의 안정된 발달을 위해 어머니와 함께 아버지의 역할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부모교육 (2016-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2. 정보미, 영아기 첫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의 부모교육 현황 및 요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3.
3. 박근주(연구인), 김연진(교수) 외 3명 저, 영유아기 부모역할을 위한 부모교육, 양서원, 2012.
4. 박지혜, 부모 역할과 교육에 관한 고찰,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5. 한성심, 김현자 외 3명 저, 예비 부모교육, 공동체, 2008.
6. 서가영, 영아를 위한 부모교육 모델 연구 : 대상관계이론을 중심으로, 장로회신학대 대학원, 2011.
7. 장명화, 부모교육론, 영민, 2007.
8. 최은희, 놀이감 대여 프로그램이 어머니-영아 상호작용과 영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 대학원, 2011.
9. 신하나, 영아기 자녀와 아버지의 상호작용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10. 김선화, 만2세 영아의 개인적 특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른 놀이성 및 사회정서발달, 인하대 교육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