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의의
3. 수행평가의 문제점
1)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점
2) 학생이 제기하는 문제점
4. 수행평가의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법
1) 행정&정책적 측면
2) 교육현장에서의 측면
본문내용
1.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기본개념은 ‘교사가 학생들이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능력을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 이다.
수행평가는 선택형 지필 평가(진위형이나 배합형 포함)이외의 다른 모든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선택적 반응이외의 다른 종류의 반응들, 구성적 반응이나 특정 산출물, 학생의 특정 활동이나 활동의 과정 등을 평가의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평가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연구보고서를 쓰는 것이나 무용을 하는 것, 토론을 하는 것 등은 모두 구성적 반응의 예들이다.



2. 수행평가의 의의

1) 수행평가는 선택형 검사에 대한 대안평가(alternative evaluation)이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현실에서 평가의 주요한 목적이 학생들을 분류하고 선발하는데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객관적인 평가도구가 필요했고, 이는 자연적으로 객관식의 선택형 검사를 선호하여 사용하게 했다. 그러나 선택형 검사로는 지식정보화사회에서 더욱 중시되는 고등사고능력(higher mental abilities)을 제대로 측정할 수가 없다. 선택형 검사는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지식들을 분절된 조각들로 다루고 평가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선택형 검사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2) 수행평가는 실제 생활을 위한 참평가(authentic evaluation)이다.
기존의 객관적인 선택형 검사가 분절된 지식들만을 평가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구성요소들이 역동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실제 상황의 문제들을 다룰 수 없었던 반면에. 수행평가는 실제 상황에서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선택형 검사가 분절된 지식 위주의 평가일 수 밖에 없었지만, 수행평가는 그 지식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실제 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진짜' 능력을 평가하는 참평가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3) 수행평가는 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이다.
기존의 검사들은 검사 점수를 산출하는 데만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결과지향적인 평가로 볼 수 있다. 검사 결과에 의해 학생들을 서열화하고 분류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이었기 때문에, 학습 결과가 되는 점수 중심의 평가를 했던 것이다. 그러나 수행평가는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이 사고하고 행동하는 과정까지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과정평가가 되는 것이다. 수행평가의 이러한 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수행평가의 기본 방향과 수행평가의 효과 및 영어과(영어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사회과(사회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과학과(과학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음악과(음악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분석
  • 평가기준Ⅶ. 음악과(음악교과) 수행평가의 실제참고문헌Ⅰ. 개요모든 추상개념들이 그렇듯이 수행평가라는 용어의 경우도 그 의미를 고정된 하나, 또는 몇 개의 단어로 명료하게 정의할 수는 없다. 또한 수행평가라는 용어는 일상적 용어가 아니므로 사전에 그 의미가 정의되어 있지도 않다. 수행평가라는 용어는 현재 그 의미를 규정해 나가려는 학자들에 의하여 그 의미가 형성되어 가고 있는 용어이다. 그러므로 수행평가에 대해서는 하나의 정의

  • 교육평가 2022년] 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 2. 수행평가의 개념과 유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의 사례
  • 교육평가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교육평가 수행평가 교육평가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교육평가 수행평가 교육평가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교육평가 수행평가 교육평가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교육평가 수행평가 교육평가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교육평가 수행평가 교육평가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교육평가 수행평가 교육평가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교육평가 수행평가 교육평가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교육평

  • [교육과정] 영어 교과의 평가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 방안
  • 수행평가’의 문제점은 서서히 표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암기식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면, 교사들은 학생들의 개인차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진단평가와 형성평가에 대해서도 모호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현 교육 정책이 많은 폐단을 겪고 있다고 해서 그것을 전면 부정하고 극단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것은 옳지 않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극단적인 전환이 아니라, 학생들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기 위한

  • [교육학개론] 교육의 측정과 평가
  • Ⅰ. 서론Ⅱ. 본론1.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2. 교육 평가의 개념과 기능3. 학교 학습평가의 유형4. 목표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5. 학교 학습평가의 절차와 계획6. 평가문항의 제작과 평가결과의 해석7. 수행평가8. 교육평가의 패러다임적 전환Ⅲ. 결론Ⅳ. 토론 및 감상Ⅴ. 참고문헌 Ⅰ. 서론우리 교육에 있어서 측정과 평가는 꼭 필요한 과정 중의 하나이다. 얼마만큼 교육이 잘 되었는가에 대해서는 측정과 평가의 방법으로 알아 볼 수 있

  • 교육학 수행평가와 한국어교육 의사소통 능력 평가를 위한 실제자료
  • 수행능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들이 상당히 많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자기소개”, “전화 걸기”, “일기 쓰기” 등이다. 한국어로 그러한 언어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평가에서도 이러한 수행 능력의 유무, 정도를 측정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상적인 평가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그래서 본고에서는 먼저 수행평가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살핀 후, 한국어교재나 한국어능력시험을 예로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