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제국주의- 영화를 통한 국제커뮤니케이션메시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문화제국주의 개념
3. 미국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제국주의 ‘영상 속에 숨겨진 이데올로기’
4.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하는 새로운 시각들 ‘사실과 비판 그리고 객관성’
5.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메시지는 타국 간에 존재하는 그리고 국제간에 유통되는 정보의 내용을 가리킨다. 국제 커뮤니케이션에서 유통되는 정보에는 방송, 신문, 영화, 음악 등 수많은 매체가 있다. 이러한 매체 중 우리가 쉽게 그리고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매체가 그렇듯이 영화 또한 미국 중심의 생산과 그리고 유통, 소비가 이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구조적 특성을 바탕으로 세계는 미국이 내세우는 이념과 가치관, 문화 등에 무비판적이고 수동적이었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와 더불어 국가와 개개인의 의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이러한 메시지의 내용과 수용적 측면에 있어서 점차 비판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금부터 우리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기존의 미국 영화에서 보여 지는 문화제국주의적 측면을 살펴보고 나아가 기존의 제국주의적 메시지를 벗어나 좀더 사실적, 비판적, 객관적인 새로운 시각의 영화들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2. 문화제국주의 개념

직접적인 의미에서 문화제국주의의 개념은 부와 권력을 갖춘 발전된 자본주의 국가와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저발전국가(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제3세계 국가 등) 사이의 지배와 종속의 문제를 끌어들인다. 문화제국주의는 이런 지배-종속의 고정의 중요한 측면인, 상품이나 유행 등이 지배적인 국가로부터 종속시장으로 전달되는 것이 지배국가의 문화적 수요와 소비를 창조하게 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이다.

3. 미국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제국주의 ‘영상 속에 숨겨진 이데올로기’

미국은 냉전이 끝난 후 세계 강대국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 국가적으로 추진하는 많은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영화산업이다. 영화는 근본적으로 대중 선동력을 가진 매체다. 히틀러나 프랑코, 무솔리니 등 독재정권을 휘두른 대부분의 독재자들이 대중들을 선동할 때 많이 썼던 수법이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었다. 미국은 이러한 영화적 대중 선동력을 아주 적절한 영화문법과 코드로 포장해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 수많은 영화를 통해 우리에게 심어왔다. 세계의 평화를 지키는 나라는 미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메시지를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졌던 것이다. 팔레스타인은 그들이 대립하고 있는 이스라엘에 비하여 경제력과 군사력을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열세에 놓여있다. 게다가 이스라엘은 세계의 초강대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과 또 다른 강대국인 영국의 배후지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 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강대국들이 주도하고 있는 국제커뮤니케이션에 있어 그들의 올바른 메시지를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현재 세계

  • [미디어비평론] 미디어와 이데올로기 담론 헤게모니
  • 미국 등 제국주의를 연상시킬 수 있는 장치였다. 이런 만화 영화한편에도 현실에 기초한 제작자들의 많은 생각이 담겨 있었던 것이다. 세상의 불합리한 면을 왕눈이라는 캐릭터를 통한 은유적인 체제 비판 그리고 나아가서는 개혁의 의지를 보여 주고자 하는 생각이 여기에 들어 있다. 체제에 대한 억압과 조작은 영화라는 매체를 통한 저항의 장을 펼쳐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그렇다면, 미디어가 흔히 말하는 이데올로기에 미치는 영향은

  • [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 연구시각
  • 메시지를 분석함으로써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매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화론적 접근은 미디어를 통한 구체적인 실천들을 조망하면서 수용자에 대한 수동적이고 무차별한 개념을 종식하여 부호화된 텍스트와 수용자 해독에서 생기는 편차라는 두 요소의 사이에 위치하는 의미의 투명한 담지자로서 수용자를 보는 장점이 있는 반면, 매스커뮤니케이션과 국가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아직은 결여되어 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5.구조주의적 시

  • 미디어 글로벌리즘의 산업 및 문화적
  • 영화나 TV 프로그램, 음반, 뉴스, 광고 등과 같은 미디어 산물들이 국제적으로 지배적인 소수의 생산원(미국을 중심으로 한)으로부터 개발도상국의 국가와 문화적 상황의 미디어 체계로 일방적으로 수출되는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매스미디어와 연관지어 문화제국주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내릴 수 있다. ‘문화제국주의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 나라가 그렇지 못한 나라의 미디어를 장악 또는 지배하여 일차적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

  • 정보 정보유통 정보제국주의 정보 자유유통 정보제국주의 이념적 모체 국제 커뮤
  • 제국주의의 이념적 모체1. 독트린 p. 2 2. 미국의 대외 정보정책 지도 원리로서의 p. 3독트린 3. 에 대한 제3세계 국가들과 p. 4사회주의권 국가들의 입장Ⅲ.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정보제국주의Ⅲ-Ⅰ. 다양한 의 표출1. 제국주의의 개념 p. 42. 국제 정보 질서에서 야기되는 주요 현상 p. 53. 정보 제국주의 p. 5Ⅲ-Ⅱ. 의 영향론1. Boyd - Barrett 의 정보(미디어) 제국주의의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