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책 중에서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도서관에서 책을 살펴보다가 책표지에 올바른 역사를 배우고 인생의 지침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역사 입문서라고 적혀 있어서이다.
평소 책을 좋아하지도 않고 역사에 대한 배경지식도 없었기 때문에 쉬운 책을 선택하려고 노력하다 이 책을 고르게 되었다.
먼저, 차례를 살펴보니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다.
차례에 나온 각 장의 제목들은 모두 나의 흥미를 자극했지만 2장의 역사라는 말의 의미가 가장 나에게 와 닿았다.
왜냐하면 나는 역사라는 말의 의미를 그저 인간이 거쳐 온 모습이나 인간의 행위로 일어난 사실이나 그 사실에 대한 기록으로 알고 있었을 뿐이었기 때문에 역사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싶어졌다.
이 책에서는 역사를 ‘과거를 여는 실마리’ 라고 표현해 놓고 있었다.
읽고 정답을 알아맞히도록 한 것은 책 내용을 음미하며 책을 읽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독서록 쓰기를 통해 감상문 작성 요령을 알게 했으며 독해력과 짓기능력을 기르고 글씨를 바르게 쓰도록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독서토론회와 역할극은 방관자의 자세에서 벗어나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주인공의 업적을 재평가하여 바른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독서토론회와 역할극에 참여하기 위해서 위인전을 읽어 위인들의 행적을 알게
역사를 면밀하게 살핀 책이다.인문 베스트셀러 《유대인 이야기》로 호평을 받은 저자 홍익희는 세 종교의 시작을 연 인물인 아브라함의 뿌리가 되는 고대 수메르 문명부터 기독교를 국교로 제정한 로마제국, 기독교와 이슬람교 간에 치러진 십자군전쟁과 일방적인 유대교 박해가 행해진 중세 암흑기를 거쳐 홀로코스트와 팔레스타인 분쟁까지 전 방위적으로 세계사를 아우른다. 저자는 꼼꼼하면서도 대중의 눈높이에 딱 맞는 쉽고 객관적인 서술로
역사는 다원화와 다양화의 시각에서 새롭게 재조명 되어야 한다고 생각되었다. 이렇게 모든 챕터를 읽고 난 후 나는 내가 세상을 바라왔던 나의 시선이 진정 나로 인한 것인가, 아니면 내게 주입되어진 다른 무언의 힘에 의한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그동안 알아왔던 왜곡된 유럽의 상들을 모두 지워버리리라 마음먹었다. 또한 내가 이 책을 읽으며 그토록 비판한 유럽의 모습이 그동안 편협하고 자기중심적으로 살아온 나의 모
독후감을 쓰고 있다. 심청전의 주제는 효성인데 독후감의 주제는 슬픔이나 안타까움을 나타냈다면 그 독후감은 생명을 잃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독후감을 쓰기 전 소설을 충분히 읽고 주제를 파악한 다음 소설의 주제와 독후감의 주제가 일치되도록 써야 한다는 것이다. 소설의 주제 즉 작가의 의도를 확실히 알기 위해서는 책의 처음부분이나 맨 뒷장에 나오는 작가의 말이나 해설을 반드시 읽고 이야기의 전개과정인 목차를 보는 공부를 먼저 해야
보는 눈을 키웠다.신채호가 역사연구를 시작한 1900년대는 외세의 침략이 가시화됨에 따라 국권회복운동이 전개되던 시기였다. 이 때문에 기존에 문명의 중심으로 인식되었던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서 벗어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로 인식되었다. 그리고 이를 위하여 우리 역사의 독자성을 강조하는 국사교육이 강조되었다. 신채호는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 백제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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