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과 게임시장의 마케팅과 현황 및 발전전략[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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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게임의 종류
Ⅱ. 세계 게임산업의 현황
1. 세계 게임시장 규모
1) 연도별, 게임별 시장 규모
2) 게임별 세계 시장규모
3) 주요업체의 게임 판매량 및 매출액에 따른 세계 시장규모
2. 선진국의 게임시장 현황
1) 미국의 게임산업
2) 일본의 게임시장
3) 유럽의 게임시장
Ⅲ. 국내 게임시장의 현황
1. 게임업계의 새로운 재편
2. 국내 게임유통구조의 변화
3. 해외수출로 판로를 개척
4. 히트작품 위주의 게임S/W 매출증가
5. 국산 게임S/W의 장르 다양화
Ⅳ. 한국기업의 일본 게임시장 진출 전략
1. 진출전략 및 마케팅전략
1) 기본전략
2) 마케팅 전략
3) 진출 사례
2. 진출시 유의사항
1) 10대와 20대 공략
2) 자신의 라이프사이클 중시
3) 고객만족도의 획득
Ⅴ. 게임창작 및 게임디자인 전략과 발전 전략
본문내용

Ⅰ. 게임의 종류

게임에 종류에는 아케이드, 액션, 어드벤처, 롤플레잉(RPG), 시뮬레이션, 머드(네트워크) 게임 등이 있다. 아케이드 게임은 󰡐겔러그󰡑나 󰡐테트리스󰡑가 대표적이다. 액션은 격투기 게임으로 󰡐스트리트 파이터󰡑, 󰡐버추얼 파이트󰡑가 있다. 어드벤쳐 게임은 한정된 공간을 돌아 다니면서 문제를 플어 가는 모험 게임이다. 롤플레잉(RPG) 게임은 여러 캐릭터를 조직적 안에 넣어서 힘을 발휘하는 것으로 게임 안에서 역할을 맡아 즐기는 게임으로 󰡐디아블로󰡑가 이에 해당한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가상의 상황을 실제처럼 보여주는 것으로 비행기 조정, 도시건설, 연예과정을 경험할수 있다. 대표적으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심시티3000󰡑, 󰡐리플레인 러브󰡑등이 있다. 머드게임은 인터넷과 네트워크를 이용해 이루어지는 게임으로 여러 사람이 함께 게임에 참여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스타크레프트󰡑가 있다. 게임은 발전을 거듭하면서 두가지 성격을 혼합한 게임이 나오는 등 장르의 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따라서 구분하기 모호한 게임들이 개발되고 있다. 예를 들어 󰡐창세기전󰡑은 시뮬레이션 롤플레잉 게임으로 구분한다.

Ⅱ. 세계 게임산업의 현황

세계의 게임산업 현황에서는 주로 게임산업 전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하며, 게임의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이나 일본의 게임산업에 대해서는 제 4 장 게임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제 8 장에서 다루지 아니하는 유럽의 게임산업에 대해서는 본 절에서 개괄적으로 다루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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