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항만물류 산업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1. 항만물류산업

2.항만물류산업 성공사례
<한국 허치슨 터미널(주)>

3. EDI 도입 동기

4. EDI 추진 내용

5. EDI 사례

6. 타 터미널과의 비교

7. 맺음말
본문내용
1. 항만물류산업
항만물류란 항만의 개념과 물류의 개념을 결합한 개념이다. 여기서 항만의 개념은 매우 다양하다. 우리나라 항만법상에서는 항만을 “선박의 출입과 사람이 타고 내리거나 화물을 선박에 싣고 내릴 수 있는 시설이 구비된 항”으로 매우 좁은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와 항만은 해운과 내륙운송을 연결하는 결절점으로서 물류, 생산, 생활, 정보생산 및 국제교역기능과 배후지의 경제발전을 위한 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적인 공간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미 항만에 물류개념이 포함된 것이다. 따라서 항만물류란 항만을 중심으로 하는 물류를 의미하며 항만물류산업은 “항만물류부문의 원활한 흐름을 촉진하기 위한 관련서비스, 관련업종의 집합체”라 정의할 수 있다.
항만물류산업은 2000년대 들어와 국제물류의 중요성이 부각된 이후에 항만 서비스업종의 포괄적인 명칭으로서 2000년대 이전의 항만산업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몇 가지 차별화된 점을 지닌다. 그러나 항만물류산업은 해운산업은 해운산업과 외국기업을 유치하는 산업을 의미하며, 이러한 항만물류산업의 경쟁력 여하에 따라 선사, 화주 유치가 결정되는 매우 적극적인 산업이라 할 수 있다.

2.항만물류산업 성공사례
◉한국 허치슨 터미널(주)
한국 허치슨 터미널(주)(Hutchison Korea Terminals:HKT)는 부산과 광양에 3개의 컨테이너 터미널을 운영하고 허치슨 부산 컨테이너 터미널(HBCT)과 허치슨 감만 컨테이너 터미널(HGCT)은 컨테이너 물동량 5위인 부산항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허치슨 광양 컨테이너 터미널(HKCT)은 광양항에 위치한다.
HKT는 허치슨 포트 홀딩스 그룹(Hutchison Port Holdings(HPH) Group)의 멤버 회사이다. 오늘날, HPH는 물류 서비스 업체들과 함께 모두 35개 항에서 터미널을 운영. 2002년 2월 현대상선(주)으로부터 3개 터미널을 인수 받은 HKT는 허치슨의 오랜 항만분야의 Know-how와 현대적인 경영 기법과 최신의 컴퓨터 시스템을 도입하여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 및 부가 가치 창출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대한통운의 인사제도 와 복리후생 제도 조사
  • 조사, 특별휴가,생리휴가 등) 입사 후 1년이 지나면 연차가 부여되는데 정기 휴가시즌을 활용하여 연차를 사용하기도 하고 개인사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사용 한다. 또 여사원보호 및 모성보호조항으로서 생리휴가가 1일치 임금이 100% 보장되는 유급휴가로 지급되고 있다. (1) 복리후생4. 기업사례 - 복리후생④하계 휴양소 무료 운영 ⑤사내 동호회 지원 현재 금호아시아나 대한통운 내에 등산, 볼링, 테니스 등의 모임이 있고 관리, 경영차원에서

  • [졸업][경제발전]경제발전과 경제특구
  • 사례로 꼽히고 있다. 특히 일본이 장기침체의 늪에서 허덕이는 동안 일본의 학생으로 인식되던 우리나라가 일본의 스승이 되고 있다는 외신의 보도나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각 국가 관료들이 한국을 본받자고 주장하는 등 기분좋은 소식들이 잇따르고 있다. 또 얼마전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2002년 제조업 기술개발 현황 조사결과 세계 최고수준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견해가 전체 55%를 차지해 한국경제의 위상이 달라졌음을 보여줬다.)

  • [물류관리]대한통운의 물류성공사례분석
  • - 목 차 - 1. 회사개요2. 사업영역- 육상운송, 해상운송, 항만하역, 보관물류, 생활물류, 국제물류 3. 대한통운 물류성공사례- 수송부문, 하역부문, 보관 포장부문4. 택배시장의 현황5. 대한통운의 택배산업6. 경쟁사분석7. SWOT 분석8. 포지셔닝9. 결론♠ 회사소개1. 기업소개1930년 창립된 이래 운송 불모지인 이 땅에 육상운송을 비롯해 해상, 항공운송 그리고 항만하역에 이르기까지 입체적이고 전문적인 운송 시스템으로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 [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 경제 성장에 비례해 중국의 물류산업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서비스 교역에서 수송이 차지하는 비중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은 세계 1위의 수출대국으로 성장하였으며, 수출입 물동량의 90% 정도를 해운을 통해 수송하고 있다.이렇듯 해운산업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대표 해운기업인 한진해운과 중국 기업인 코스코(Cosco)를 중심으로 한중 외항선사 기업의 경영전략 및 실태

  • [해외직접투자] 한국기업 인도시장투자 및 현지경영전략
  • 조사하고 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해외직접투자의 성공적인 대안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인도시장의 경영환경경제적 환경1. 국내경제 동향91년 개방이후 7-8%의 경제성장률을 지속하던 인도경제는 최근 2-3년간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한 (공공부문의) 투자부진 및 농업생산 부진, 고유가 등으로 경제성장이 5%내외의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공공 부분을 포함한 인도 경제의 GDP대비 투자율은 25% 내외로 이 중 민간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