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1학년 공통]사회적 위험의 한 사례를 들어, 인터뷰 한 후 왜 사회적 위험으로 보아야 하는지, 인터뷰한 사람의 불편함과 위험이 무엇인지, 해결방안 - [장애인 차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적 위험의 한 사례(예를 들어 노령 장애 교육 의료 주거 등등)를 들어 관련 당사자(노인 장애인 학생 질병이 있는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인터뷰 사회적위험
- [[[사회복지학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개론 |
공통 | 사회적 위험의 한 사례(예를 들어, 노령, 장애, 교육, 의료, 주거 등등)를 들어, 관련 당사자(예를 들어, 노인, 장애인, 학생, 질병이 있는 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등)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이 문제가 왜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국가나 사회가 공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사회적’ 위험으로 보아야 하는지, 2)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과 위험이 무엇인지,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이 문제가 왜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국가나 사회가 공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사회적’ 위험으로 보아야 하는가?
1. 장애인 문제
2. 장애인 문제가 왜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국가나 사회가 공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사회적’ 위험으로 보아야 하는가?
1) 사회구조 및 경제구조의 변동으로 인해 확산된 장애인의 사회적 위험
2)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 사회적 병리현상으로서의 장애인 차별
3) 사회적 장벽으로 인한 장애인의 고충
4)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5) 근로능력상실과 소득상실로 인한 사회적 위험
Ⅲ.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과 위험이 무엇인가? -<장애인 정OO 씨 인터뷰 사례>-
1. 장애인으로서 정OO 씨의 장벽은 무엇입니까?
2. 그러면 어떤 방식으로 신체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3. 장애인으로서 차별을 당한 적이 있습니까?
4. 장애인을 위해서 제도적으로 가장 개선되어야 할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Ⅳ.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배려
2. 사회적 불리의 제거 및 장애인 편의시설의 확충
3. 소득보장 및 장애인복지서비스의 강화
4. 교육을 통한 장애인의 사회적 접촉 강화
5. 장애인고용의 촉진과 직업재활의 활성화
6. 다양한 의료재활 프로그램의 개발
7. 장애인 스포츠의 활성화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 상에 정의되어 있는 장애인은 신체적 및 정서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으로 정한 기준에 해당이 되어야 한다.
현재, 장애인복지법(1999년) 제3조에는 “장애인의 온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통한 사회총합을 이루는데 있다.”고 장애인복지의 기본 이념이 규정되어져 있다.
장애인 권리로서 인간으로서의 존엄 및 가치를 존중받으며, 이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을 것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장애를 이유로 경제, 정치, 사회, 문화의 전 생활영역에서 차별을 받지 않아야 하며, 장애인을 이용하여 부당한 영리행위를 해서는 안 되도록 규정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정상화’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장애인을 정상인과 똑같은 보통사람으로서 생각하고 장애인의 생활형태 및 조건을 사회의 규범과 형태에 맞추어주는 노력을 해야 하며,
‘통합화’를 통해서 장애인을 가정과 사회에서 정상적인 사람과 격리시키거나 유별나고 특별한 사람으로서 취급하여 처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속에서 정상인과 함께 일반적 생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여 통합적으로 처우해야 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이 문제가 왜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개인적’ 위험이 아닌 국가나 사회가 공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사회적’ 위험으로 보아야 하는가?
1. 장애인 문제
일반적으로 장애의 개념은 1975년에 세계보건기구(WHO)가 ‘장애인 권리선언’에서 정의한 장애 개념과 1981년의 ‘세계장애인의 해 행동계획’의 분류를 사용하고 있는데,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장애는 “선천적이든지 후천적이든지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불완전해서 일상의 개인적,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스스로 완전하게 혹은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1981년 유엔의 ‘세계장애인의 해 행동계획’에 의하면 장애는 기능적 장애, 그리고 능력 장애, 사회적 불리로 분류가 되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정책은 아직 초보적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장애인은 의료, 교육, 재활, 고용 등의 모든 측면에서 차별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사회, 경제, 문화, 정치 등의 모든 영역에서 참여의 기회를 제약당하고 있고,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속에서 흔히 빈곤한 삶을 살고 있다.
- 참고문헌
-
유동철 저, 인권 관점에서 보는 장애인복지, 학지사, 2013
조영구, 이영미 외 2명 저, 장애인복지론, 신정, 2014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양서원, 2013
이준우, 정지웅 저, 한국 장애인복지정책의 실제와 대안, 신정, 2014
존 글래스비, 로즈마리 리틀차일드 저, 김용득 외 1명 역, 장애인 중심 사회서비스 정책과 실천, 올벼, 2013
자료평가
- 짜임새있게 잘 작성했어요
- sunnyi***
(2014.04.04 23:16:3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그런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p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공통] 사회적 위험의 한 사례(예를 들어, 노령, 장애, 교육, 의료, 주거 등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제시된 모든 구성소 판별법을 각 문장에 적용하여 밑줄 친 요소들이 각 문장에서 구성소인지 판별하시오 (10점)
- 지역개발론4공통 성장거점이론의 내용과 문제점에 기본수요이론 종속이론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시오00
- 무역학원론1공통 1997년의 동아시아 외환위기와 2007 2008년에 발생한 글로벌금융위기 원인및당시 외환시장과 금융시장 조사 기술하시오00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공통)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
- 사회문제론 1 4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소송과강제집행)乙이 A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의 소를 제기하였고 실제 A가 피고로서 변론에 응하였다면 이 소송의 피고는 누구인가 B가 甲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의 소를 제기하였다면 이 소송의 원고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식물의학B)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 설명하라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주제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및 영유아교사가 영유아 위생관리 영유아영양관리 영유아일상건강관리및질병예방 서술하시오0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교육평가B)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사실시 방법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그것의 실시과정
-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