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자료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 서론
II.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1. 학교 붕괴와 학교교육 비판론
2. 탈학교론
III. 대안교육의 개념
1. 대안교육의 정의
2. 대안학교의 유형
IV. 우리나라의 대안교육
1. 대안교육의 역사
2. 대안학교의 특성
3. 대안학교의 사례와 비교
V. 외국의 대안학교
VI.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V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근대 이후 학교교육은 산업사회 노동력의 효율적 공급, 국민의 의식 통일, 평등사회의 실현 등의 요인으로 급격하게 팽창하였다. 하지만 1960년대 이후 학교교육이 개성을 말살하고 불평등한 현실을 은폐, 유지하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기존의 획일적인 학교교육 체제로는 1980년대 탈산업화사회, 정보사회가 요구하는 개성과 창의력을 가진 인재 양성이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또한 90년대에 보편화되기 시작한 인터넷이 지식과 정보의 원천으로 등장하며 더 이상 학교는 새로운 지식 정보의 전달이라는 면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학교교육의 변화를 위한 흐름은 가속화 되었고, 특히 한국 사회에서 현행 학교교육이 출세주의와 결합하여 일류학교 진학을 위한 학생간의 경쟁구조를 조장하며 교육의 본래 목적과는 거리가 멀게 삶 위에 군림하게 되었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얻으며 이러한 시대 상황을 반영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삶과 생명이 있는 학교를 생각하며 나타난 것이 ‘대안교육운동’ 이다.
이에 이 보고서에서는 올해로 11년을 맞은 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등을 살펴보고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하며 대안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제시하려 한다.



Ⅱ.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1.‘학교붕괴’와 학교교육 비판론

지금 우리의 학교와 교실이 붕괴하고 있다. 즉 학교교육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교사들 중 80%이상이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인정 하였고, 학생들 반 이상이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학생과 교사의 관계 단절, 교실에서 수업이나 생활지도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현상, 학교 제도 자체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를 그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1) 현재의 학교교육
현재 학교교육의 특징은 첫 번째로, 학생들의 반응 없는 수업이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호응보다는 진도 나가기에 급급해서 일방적인 주입식교육을 하고 있다. 이런 교육방식이 선생님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려하는 학생들, 오랫동안 이어져왔던 받기만하는 방식의 교육제도, 무엇보다 학생과 선생님간의 상호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 또한 문제이다. 의사소통의 부재로 인한 서로간의 불신관계가 팽배해 있다.
참고문헌
이종태, 『 대안교육 이해하기 』(서울: 민들레, 2007)
이기문, 『 새로운 학교 풍경 』(서울: 아침이슬, 2001)
매트 헌,『학교를 버려라』( 서울: 나무심는사람, 2004)
이반 일리히, 『학교 없는 사회』(서울: 미토, 2004)
조한혜정, 『다시, 마을이다』(서울: 또하나의 문화, 2007)
존 테일러 개토, 『교실의 고백』(서울:민들레, 2006)
처음처럼 5호 - 대안교육의 방향과 실제 - 박형규 (1998)
지방교육문헌 - 대안교육의 등장과 의미 - 김병주, 최손환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 연대의 관점에서 본 한국사회운동의 현재와 미래 -세계사회포럼
  • 연대의 관점에서 본 한국사회운동의 현재와 미래: 세계사회포럼연대의 관점에서 본 한국사회운동의 현재와 미래: 세계사회포럼목 차 제1장. 시작하며 제2장. 한국사회운동제1절. 발단과 전개과정제2절. 과제와 전망제3장. 초국가적 시민운동의 등장제4장. 세계사회포럼(WSF)제1절. 세계사회포럼이란 무엇인가?제2절. 세계사회포럼의 역사제3절. 세계사회포럼의 특징(1) 정치적 ‘조직’이 아닌 소통하기 위한 하나의 ‘공간’(2) 무지개 연대(3)

  • [교육]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 대안교육계 내부의 문제1) 대안교육과정과 교사의 문제2) 열악한 재정 자립도 문제Ⅰ.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1. 대안교육 전개와 등장배경한국 사회에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대체로 1990년대 중반부터다. 이 시기에 일부 학자들과 교육운동가들은 대안교육의 가능성을 이론적․실천적 차원에서 모색했고, 일부 언론매체들은 교육현장의 다양한 실천 사례들을 발굴, 소개하기 시작했다. 특히, 1996년 말에는 교육

  • 로컬푸드(Local Food) 공정무역을 넘어서 환경과 지역사회, 그리고 건강까지
  • - 목 차 -1. 들어가며 - (기존)무역과 소비에 대한 재고 2. 공정무역과 그 한계 1) 무역 불균형 해소와 ‘윤리적 소비’2) 현황과 한계3. 로컬푸드, 공정무역을 넘어서 환경과 지역사회, 그리고 건강까지 1) 환경적 측면2) 지역 사회 공동체 측면3) 건강에의 이점4. 국내 로컬푸드 운동의 사례 1) 국내 로컬푸드 운동의 현황 2) 국내 로컬푸드 운동의 대표적 사례: 한살림5. 로컬 푸드의 한계 및 전망 6. 나오며 - 글로벌 푸드 체제에 맞선 작은 실천 * 참고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한국 정치 발전을 위한 과제>로서 처음 조모임에 포스트잇을 이용한 액션러닝을 통해서 여러 가지 의견들을 내놓았다.다음은 그 의견 목록이다. 1정치외면현상2 정치인들의 비리3 정치소외계층4정치참여통로의 비현실성5 공약실천6 인사청문회 문제점 해결방안7 고위공무원특채8선거자금의 출처와 사용처9 전북정치 이대로 좋은가?10한국정치 어떤 길로 가는가?11인사청문회를 효과적으로 선출하는 방안은?12정치인들의 양심적 문제13

  • 노인과 정보화 레포트
  • 노인과 정보화- 목 차 - 서론 본론1. 정보사회의 도래와 노인 정보격차1) 정보사회와 노인2) 노인 정보격차와 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관점2. 노인 정보화 현황 및 노인 정보격차 실태1) 외국의노인 정보화 실태2) 우리나라의 노인 정보화 실태3. 노인 정보격차 해소 및 정보화 촉진 방안1) 고령층 정보화 교육 2) 콘텐츠 개발 보급3) 관련법의 개선과 시행4. 노인의 정보화를 위한 노력1) 정보화 마을2) 기관방문5. 노인 정보화의 과제 및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