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남녀는 사랑을 왜 하게 되는가` 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과 경험적 증거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자료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문내용
-
남녀 간, 즉 이성간에는 서로 매력을 느끼고 좋아하게 되는 사랑이란 것이 존재한다. 이런 점에서 인간은 사랑을 가졌다는 점에서 동물과는 다른 특권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사랑이라는 것이 왜 생겨났을까? 프로이드, 설리반, 할로우 그 외 많은 학자들이 많은 다양한 상호작용 유형들이 다른 종류의 사랑을 발달시키고, 또 사랑하는 능력을 포함해서 인성 발달하는지를 연구해 왔는데, 이런 사랑에 대한 심리학책을 검토해 보면 5가지의 발달 범주들을 제시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사랑을 하게 되는 이 5가지 발생원인에 대한 대표적 학자들의 심리학적 이론을 제시하여 보고, 이에 따른 나의 경험적 증거를 제시해 볼 것이다. 일단 나는 25살의 남자로써 이성의 사랑을 많이 느껴왔으며 대학에 들어와서 3번의 사랑을 연애라는 것을 통해 하였다는 것을 밝혀둔다.
첫째, 인성의 ‘부적절성’이다. 여기서 ‘부적절성’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른 의미를 사용하는데 먼저 프로이드(Freud)는 사랑이란, 자신이 달성하지 못한 이상을 상대방 안에서 지각해 내는 것으로 보았다. 특히 물리학에서 심적 에너지를 빌려오고 다윈에게서 생물학적 체계인 진화론을 흡수한 프로이드는 성욕이 사랑의 원천이라고 주장하였다. “성욕은 모든 정신이상 환자가 성적인 좌절 또는 성적인 욕구불만 또는 성적인 외상을 겪은 데서 오는 것이고 이런 성적인 욕구가 긴장을 해소하려고 움직일 때 성행위가 일어나는 것이며 성적인 욕구가 일어날 때마다 꼬박꼬박 그것을 충족시킬 수는 없는 것이 인간이므로 ‘사랑’이라는 것을 통해 성욕을 해소하는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다시 말하면 어떤 여자와 맹목적인 충동에 끌려 성행위를 한다는 것이 사회적․도덕적 죄악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사회가 용납하고 또 본인 스스로도 떳떳한 방법을 취해서 그 성적인 소원을 이루려하는 ‘연애’라는 형태를 발생시킨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프로이드의 ‘성욕의 승화가 사랑’ 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로버트 스턴버그 외 저, 2001, (개정판)사랑의 심리학, 도서출판 하우
2. 위르크 빌리 저, 2003, 사랑의 심리학, (주)이끌리오
3. 재니스R.리바인 & 하워드J.마크먼 편집, 2002, 바보들은 왜 사랑에 빠질까, (주)해냄 출판사
4. 페터 라우스터 저, 2001, 사랑하기 전에 사랑한 후에, 룩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